$\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공통개념으로서 에너지에 대한 3~9학년 학생들의 문항 반응 분석
Item Response Analysis of Energy as a Cross-Cutting Concept for Grades 3 to 9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6, 2016년, pp.815 - 833  

김영민 (부산대학교) ,  강남화 (한국교원대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기초공통개념으로서 에너지에 대한 학습발달과정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3~9학년 학생들의 평가 문항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검사 문항은 전기 회로, 낙하 물체의 역학적 에너지, 물질의 상태 변화, 용해 현상, 생물체의 생명 현상, 먹이 사슬, 태양과 지구의 복사평형, 및 물의 순환계에서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조사하는 순위 선다형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의 응답 결과는 학년별, 선택지 수준별 응답 빈도에 따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Rasch 모델을 적용한 문항반응 분석으로서 Wright mapDIF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8가지 주제들에 대하여 에너지 이해의 발달과정은 현상과 에너지의 관련성을 인식하거나 에너지의 종류를 파악, 에너지의 이동과 전달을 인식, 에너지가 다른 형태로 전환 및 변환됨을 인식, 에너지의 보존을 인식하는 순서로 진행된다는 경험적 근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전체 학년에 걸쳐서 공통적으로 8개 주제에 대하여 에너지 보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에너지의 전달과 전환에 대한 이해 수준은 주제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다. Rasch 모델을 적용한 문항 반응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다른 현상의 에너지에 비해 용해 현상의 에너지를 가장 쉬운 과제로 인식하였고 물의 순환 과정에서 에너지 이해를 가장 어려운 과제로 인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에너지의 관점에서 각 주제들이 초중등 과학 교육과정의 어느 학년에, 몇 번째 단원에 어떤 방식으로 배치되어야 할 것인지는 경험적인 연구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새 과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구성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이 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hildren's (grade 3 to 9) responses to assessment items on energy as a cross-cutting concept in order to get basic information for a learning progression. The assessment consisted of 8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at the contexts of electric circuit, mechanical energy of f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RC에서 제시하는 기초공통개념의 특징은? 83)으로서 기초공통개념1)(cross-cutting concepts)이 제안되었다. 기초공통개념은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교과의 지식들을 이해하여 과학에 기반한 일관된 세계관을 발전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조직적인 체계를 제공”해 준다(NRC, 2012, p. 83).
NRC와 NGSS에서 제안한 기초공통개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NGSS에서 기초공통개념은 학생들이 과학 학습을 통해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는 성취 목표를 진술하기 위한 기초적 토대 중의 하나가 되었다. NRC Framework와 NGSS에서 제안된 기초공통개념으로는 경향성, 인과 관계, 규모와 비율 및 양, 체계와 체계적 모형, 에너지와 물질, 구조와 기능, 안정성과 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기초공통개념들은 서로 다른 과학 교과의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지적 도구(intellectual tools)로 볼 수 있으며, 기초공통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과학 교과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실행 활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NRC, 2012,p.
NRC Framework와 NGSS에서 제안된 기초공통개념의 특징은? NRC Framework와 NGSS에서 제안된 기초공통개념으로는 경향성, 인과 관계, 규모와 비율 및 양, 체계와 체계적 모형, 에너지와 물질, 구조와 기능, 안정성과 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기초공통개념들은 서로 다른 과학 교과의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지적 도구(intellectual tools)로 볼 수 있으며, 기초공통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과학 교과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실행 활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NRC, 2012,p. 2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ond, T. G., & Fox, C. M. (2007).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2nd edition). New York, NY: Routledge. 

  2. Briggs, D. C., & Alonzo, A. C. (2012). The psychometric modeling of ordered multiple-choice item responses for diagnostic assessment with a learning progression. In A. C. Alonzo & A. W. Gotwals (Eds.),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Curren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pp. 293-316).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3. Briggs, D. C., Alonzo, A. C., Schwab, C., & Wilson, M. (2006). Diagnostic assessment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ducational Assessment, 11(1), 33-63. 

  4.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5.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Orlando, FL: Holt, Rinehart & Winston. 

  6.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 123-182. 

  7. Jin, H., & Anderson, C. W. (2012). A learning progression for energy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 1149-1180. 

  8. Lee, H-S., & Liu, O. (2009). Assessing learning progression of energy concepts across middle school grades: The knowledge integration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94. 665-688. 

  9. Maeng, S., & Lee, K. (2015). Cross-sectional item response analysis of geocognition assessment for the development of plate tectonics learning progressions: Rasch model.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5(1), 37-52. 

  10. Maeng, S., Lee, K., Park, Y., Lee, J., & Oh, H.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stronomical system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03-718. 

  11. Maeng, S., Seong, Y., & Jang, S. (2013). Present states, methodological features, and an exemplar study of the research on learning progr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61-180.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MEST. 

  13.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Knowing what students know: The science and design of educational assessment. J.W. Pellegrino, N. Chudowsky, & R. Glaser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4.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R.A. Duschl, H.A. Schweingruber, & A.W. Shouse (E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1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Board on Science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and Education.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16. Neumann, K., Viering, T., Boone, W. J., & Fischer, H. E. (2013). Towards a learning progression of ener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 162-188. 

  17.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Achieve, Inc. 

  18. Noh, T., Lee, J. Yang, C., Kang, S., & Kang, H. (2016). Investigation of learning progression for dissolution and solution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95-302. 

  19. Seong, Y., Maeng, S., &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39-158. 

  20. Shin, N., Koh, E. J., Choi, C. I., & Jeong, D. H. (2014). Using a learning progression to characterize Korean secondary students' knowledge and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s of the particle nature of matte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37-447. 

  21. Thompson, W. (1881). On the sources of energy in nature abailable to man for the production of mechanical effect. Science, 2(67), 475-478. 

  22. Wilson, M. (2005). Constructing Measures: An Item Response Modeling Approa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23. Wilson, M. (2009). Measuring progressions: Assessment structures underlying a learning progres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 716-7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