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6, 2016년, pp.815 - 833
김영민 (부산대학교) , 강남화 (한국교원대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This study investigated children's (grade 3 to 9) responses to assessment items on energy as a cross-cutting concept in order to get basic information for a learning progression. The assessment consisted of 8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at the contexts of electric circuit, mechanical energy of f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RC에서 제시하는 기초공통개념의 특징은? | 83)으로서 기초공통개념1)(cross-cutting concepts)이 제안되었다. 기초공통개념은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교과의 지식들을 이해하여 과학에 기반한 일관된 세계관을 발전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조직적인 체계를 제공”해 준다(NRC, 2012, p. 83). | |
NRC와 NGSS에서 제안한 기초공통개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 NGSS에서 기초공통개념은 학생들이 과학 학습을 통해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는 성취 목표를 진술하기 위한 기초적 토대 중의 하나가 되었다. NRC Framework와 NGSS에서 제안된 기초공통개념으로는 경향성, 인과 관계, 규모와 비율 및 양, 체계와 체계적 모형, 에너지와 물질, 구조와 기능, 안정성과 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기초공통개념들은 서로 다른 과학 교과의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지적 도구(intellectual tools)로 볼 수 있으며, 기초공통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과학 교과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실행 활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NRC, 2012,p. | |
NRC Framework와 NGSS에서 제안된 기초공통개념의 특징은? | NRC Framework와 NGSS에서 제안된 기초공통개념으로는 경향성, 인과 관계, 규모와 비율 및 양, 체계와 체계적 모형, 에너지와 물질, 구조와 기능, 안정성과 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기초공통개념들은 서로 다른 과학 교과의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지적 도구(intellectual tools)로 볼 수 있으며, 기초공통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과학 교과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실행 활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NRC, 2012,p. 218). |
Bond, T. G., & Fox, C. M. (2007).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2nd edition). New York, NY: Routledge.
Briggs, D. C., & Alonzo, A. C. (2012). The psychometric modeling of ordered multiple-choice item responses for diagnostic assessment with a learning progression. In A. C. Alonzo & A. W. Gotwals (Eds.),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Curren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pp. 293-316).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Briggs, D. C., Alonzo, A. C., Schwab, C., & Wilson, M. (2006). Diagnostic assessment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ducational Assessment, 11(1), 33-63.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Orlando, FL: Holt, Rinehart & Winston.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 123-182.
Jin, H., & Anderson, C. W. (2012). A learning progression for energy in socio-ecological syst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 1149-1180.
Lee, H-S., & Liu, O. (2009). Assessing learning progression of energy concepts across middle school grades: The knowledge integration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94. 665-688.
Maeng, S., & Lee, K. (2015). Cross-sectional item response analysis of geocognition assessment for the development of plate tectonics learning progressions: Rasch model.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5(1), 37-5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MEST.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Knowing what students know: The science and design of educational assessment. J.W. Pellegrino, N. Chudowsky, & R. Glaser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R.A. Duschl, H.A. Schweingruber, & A.W. Shouse (E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Board on Science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and Education.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eumann, K., Viering, T., Boone, W. J., & Fischer, H. E. (2013). Towards a learning progression of ener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 162-188.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Achieve, Inc.
Seong, Y., Maeng, S., &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39-158.
Thompson, W. (1881). On the sources of energy in nature abailable to man for the production of mechanical effect. Science, 2(67), 475-478.
Wilson, M. (2005). Constructing Measures: An Item Response Modeling Approa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Wilson, M. (2009). Measuring progressions: Assessment structures underlying a learning progres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 716-7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