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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39 - 158
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grade 4~6) learning progressions for water cycling drawn from iterative assessments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OMC) items. An assessment system, which consisted of construct map, item design, outcome space, and measurement model, was employed in th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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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인모델링 방식의 구성은? | 초등학생들의 물의 순환에 대한 학습 발달 과정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최근 맹승호 등(2013)에 의해 국내에 소개된 구인 모델링 방식(construct modeling approach, Wilson, 2005)에 근거한 4단계 평가 시스템을 2회에 걸쳐 적용하였다. 구인모델링 방식은 ‘구인 특화(specifying construct) - 평가 문항 개발(item design) - 평가 결과 기술(outcome space) - 측정 모델(measurement model) 적용’의 4 단계 구성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이 4 단계 평가 시스템 구성단위는 학습 발달 과정을 조사하는데 필요한 연구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 및 결과 해석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 |
물의 순환이란? | 물의 순환은 물이 지구를 이루는 하위 계(수권,지권, 기권, 생물권)에서 물이 이동하는 과정과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을 가리킨다. 순환적이며 동시에 역동적인 물의 순환의 성격 및 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시민의 지구환경적 소양을 신장시키며, 동시에 지구의 시스템적 성격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Ben-Zvi-Assaraf& Orion, 2005; Covitt et al. | |
NRC에 기록된 학습 발달 과정에 관한 정의는? | “한 주제에 대한 이해와 사고가 연속적으로 더욱 정교해지는 경로들(ways)에 대한 기술(descriptions)이다. 이 경로들은 아동들이 그 주제에 대해 오랜 기간의 학습 시기에 걸쳐 조사하고, 학습함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행할 수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제안된 학습의 발달 과정은 혁신적이고 적절한 교수 활동이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제공될 때 형성될 수 있다.”(NRC, 2007,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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