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50 no.4, 2020년, pp.611 - 620
정하림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 최희정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K-WLEI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360 nursing students using a self reported questionnaire.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e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ayer와 Salovey는 감성지능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 감성지능 측정 도구는 감성지능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는데, 감성지능의 개념을 처음 제시한 Mayer와 Salovey는 감성지능의 구성요소를 감성의 평가와 표현, 감성 조절, 그리고 감성 활용의 3가지 영역으로 설명하였다[8]. 이러한 명확한 개념의 제시에도 불구하고 감성지능을 능력(ability)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특성(trait)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측정도구들이 개발되었다[9]. | |
외국에서 개발된 감성지능 측정도구 경우 번안 과정에서의 타당성 확보뿐만 아니라 표적 집단에서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 한편, 감성을 표현하는 언어는 문화 및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문화적 개작이 필요하며[14] 외국에서 개발된 감성지능 측정도구의 경우 번안과정에서의 타당성 확보뿐만 아니라 표적 집단에서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15]. 타당도 검증은 사용하는 도구가 연구 집단과 연구 목적에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고, 특히, 구성 타당도 검증을 통해 도구가 이론적 구성 개념을 실제로 잘 측정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감성지능이란? |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I])이란 사회적 지능(Social intelligence)의 하부개념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feeling)와 감정(emotion)을 공감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성 정보를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게 적절한 행동으로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1]. 간호와 감성지능과의 관련성에 대한 통합적 고찰연구[2]에서, 간호사는 인간관계를 통해 간호를 제공하므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루는 감성지능이 핵심간호기술로 제시 되고 있다. |
Wong CS, Law K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2002;13(3):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Smith KB, Profetto-McGrath J, Cummings GG.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09;46(12):1624-1636. https://doi.org/10.1016/j.ijnurstu.2009.05.024
Lee AK, Yeo JY, Jung S, Byun SS.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12):299-308.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299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5 Annual report.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6. p. 150-155. https://doi.org/10.4040/jkan.2014.44.6.682
Oh EJ, Kong JH.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2017;8(3):245-259. https://doi.org/10.22143/HSS21.8.3.14
Salovey P, Mayer JD.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1990;9(3):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O'Connor PJ, Hill A, Kaya M, Martin B. The measur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ations for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Frontiers in Psychology. 2019;10:1116. https://doi.org/10.3389/fpsyg.2019.01116
Bar-On R. EQ-i BarOn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A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Technical manual. North Tonawanda (NY): Multi-Health Systems, Inc.; 1997. p. 50-100.
Kim YJ, Park SH.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 EQ. Asia Marketing Journal. 1998;1(1):1-25.
Iliceto P, Fino E. The Italian version of the Wong-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WLEIS-I): A second-order factor analysi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17;116:274-280. https://doi.org/10.1016/j.paid.2017.05.006
Lee EO, Lim NY, Park HA, Lee IS, Kim JI, Bae JY, et al.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4th ed. Paju: Soomoonsa; 2009. p. 267-269.
Kang HJ, Lim EM. Validation study of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for Korean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2;13(4):35-57. https://doi.org/10.15753/aje.2012.13.4.002
Nunnally JC.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1978. p. 330-430.
Anderson JC, Gerbing D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988;103(3):411-42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Kim NH. Factors affecting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6):735-744. https://doi.org/10.35873/ajmahs.2018.8.6.068
Rubin RB. Communication competence. In: Phillips GM, Wood JT, editor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emorate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1990. p. 94-129.
Hur GH.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2003;47(6):380-408.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Process of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Internet]. Geneva: WHO; c2020 [cited 2020 Jun 29]. Available from: http://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Guillemin F, Bombardier C, Beaton D. Cross-cultural adaptation of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measures: Literature review and proposed guidelines.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1993;46(12):1417-1432. https://doi.org/10.1016/0895-4356(93)90142-n
Hair JF Jr, Black WC, Babin BJ, Anderson RE. Multivariate data analysis: A global perspective.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2010. p. 109-136.
Yu JP.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e Publishing Co.; 2012. p. 160-370.
Song TM, Kim G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health & welfare research. Seoul: Hannare Publishing Co.; 2012. p. 32-33.
Bae B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4. Seoul: Cheongram Books; 2017. p. 153-154.
Cicchetti DV. Guidelines, criteria, and rules of thumb for evaluating normed and standardized assessment instruments in psychology. Psychological Assessment. 1994;6(4):284-290. https://doi.org/10.1037/1040-3590.6.4.2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