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Little 등이 개발한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를 한국어로 번역 및 수정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4개의 상급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89명을 대상으로 하여 내용 타당도, 구성 타당도, 동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는 총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상황조정 3문항, 주의배치 3문항, 인지변화 4문항, 감정적 반응 조정 5문항으로 최종 15문항이 확인되었다. 또한 동시 타탕도 검증 결과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는 감성지능 척도의 상관관계에서 r=.60(p<.001)로 나타나 타당도 있는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신뢰도검증 결과는 상황조정 Cronbach's ${\alpha}$ .88, 주의배치 Cronbach's ${\alpha}$ .84, 인지변화 Cronbach's ${\alpha}$ .90, 감정적 반응 조정 Cronbach's ${\alpha}$ .86으로 확인되어 본 연구의 한국어판 도구는 신뢰가 높은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조직차원에서 임상 간호사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Little 등이 개발한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를 한국어로 번역 및 수정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4개의 상급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89명을 대상으로 하여 내용 타당도, 구성 타당도, 동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는 총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상황조정 3문항, 주의배치 3문항, 인지변화 4문항, 감정적 반응 조정 5문항으로 최종 15문항이 확인되었다. 또한 동시 타탕도 검증 결과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는 감성지능 척도의 상관관계에서 r=.60(p<.001)로 나타나 타당도 있는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신뢰도검증 결과는 상황조정 Cronbach's ${\alpha}$ .88, 주의배치 Cronbach's ${\alpha}$ .84, 인지변화 Cronbach's ${\alpha}$ .90, 감정적 반응 조정 Cronbach's ${\alpha}$ .86으로 확인되어 본 연구의 한국어판 도구는 신뢰가 높은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조직차원에서 임상 간호사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consisted of methodological research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emotion management (IEM) strategies scale after translating and modifying the scale developed by Little et al. The study verified the content validity, construct validity...
This study consisted of methodological research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emotion management (IEM) strategies scale after translating and modifying the scale developed by Little et al. The study verified the content validity, construct validity, concurrent validity and reliability based on 189 nurses working at four hospitals in the Seoul and Gyeonggi region. In this study, the Korean version of the IEM strategies scale was comprised of four factors, with a total of 15 questions that included three regarding situation modification, three regarding attention deployment, four regarding cognitive change, and five on modifying emotional response. Furthermore, verification of concurrent validity revealed that the Korean version of the IEM strategies scale was a valid tool as the correlation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appeared as r=0.60 (p<0.001). The reliability verification showed four factors at Cronbach's ${\alpha}=0.84-90$, confirming that the Korean version of the tool in this study was very reliable.It is important to note that this study provided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that can effectively control the negative emotions of clinical nurses at the organization level.
This study consisted of methodological research verify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emotion management (IEM) strategies scale after translating and modifying the scale developed by Little et al. The study verified the content validity, construct validity, concurrent validity and reliability based on 189 nurses working at four hospitals in the Seoul and Gyeonggi region. In this study, the Korean version of the IEM strategies scale was comprised of four factors, with a total of 15 questions that included three regarding situation modification, three regarding attention deployment, four regarding cognitive change, and five on modifying emotional response. Furthermore, verification of concurrent validity revealed that the Korean version of the IEM strategies scale was a valid tool as the correlation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appeared as r=0.60 (p<0.001). The reliability verification showed four factors at Cronbach's ${\alpha}=0.84-90$, confirming that the Korean version of the tool in this study was very reliable.It is important to note that this study provided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that can effectively control the negative emotions of clinical nurses at the organization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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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한국은 간호사들의 감정조절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측정 도구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간호사들의 감정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이를 측정 할 수 있는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Little 등[13]이 개발한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를 한국어판으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함으로써 간호사들의 부정적 감정을 조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연구로 최종 분석된 4요인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Litte 등[13]이 개발한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를 한국어로 번역 및 수정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구성 타당도는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의 두 단계로 시행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해 KaiserMeyer-Olkin(KMO)을 검정을 실시한 결과 .
넷째,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검증한다.
내용 타당도는 CVI(content validity index)를 측정하고, 구성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동시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는 본 연구의 개발도구와 선행연구들에서 부정적 감정조절 전략의 내용과 가장 유사하면서 신뢰성 높게 사용되었던 감성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을 위한 내적 일관성은 Cronbach's α을 확인하였다.
둘째,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한다.
셋째,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의 동시 타당도를 검증한다.
첫째,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한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확인된 15문항은 Little 등[13]이 개발한 IEM strategies scale의 최종 20문항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가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X2=116.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의 예상되는 문항수가 20문항이므로 연구대상자는 100-200명이 적당하며, 본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200명으로 진행하여 이는 통계에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하는 4개의 상급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본 연구에 동의를 한 경우에만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을 위한 내적 일관성은 Cronbach's α을 확인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지 회수율은 94.5%(189부)였으며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도 총 189부의 설문지였다.
데이터처리
0 (SPSS Inc, Korea)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고 타당도의 검증을 위해 내용 타당도, 구성 타당도, 동시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내용 타당도는 CVI(content validity index)를 측정하고, 구성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동시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는 본 연구의 개발도구와 선행연구들에서 부정적 감정조절 전략의 내용과 가장 유사하면서 신뢰성 높게 사용되었던 감성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을 위한 내적 일관성은 Cronbach's α을 확인하였다.
간호학 교수 1인과 간호학 박사이면서 임상 간호사 2명이 번역된 항목들에 대해서는 문장구조와 의미의 유사성을 검토 하였다. 본 연구에서 모든 자료 분석은 SPSS 20.0 for windows (SPSS Inc, Korea)과 AMOS 21.0 (SPSS Inc, Korea)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고 타당도의 검증을 위해 내용 타당도, 구성 타당도, 동시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내용 타당도는 CVI(content validity index)를 측정하고, 구성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001)로 본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절한 자료임이 확인되었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 방식은 varimax 직각 회전을 사용하였다. IEM strategies scale의 총 20 문항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공통성이 .
이론/모형
감성지능 측정도구는 Wong과 Law[17]가 개발하고, Jung[18]이 수정 및 보완한 측정도구이며, 총 16문항(4개의 하위영역) 7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 매우그렇다: 7점)로 점수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개발당시 신뢰도는 Cronbach's α .
성능/효과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 방식은 varimax 직각 회전을 사용하였다. IEM strategies scale의 총 20 문항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공통성이 .4이하인 5문항을 제거하고, 고유값(eigen value)이 1이상인 요인은 4개로 확인되었다. 요인별로 살펴보면, 상황조정에 해당하는 3문항, 주의배치에 해당하는 3문항, 인지변화에 해당하는 4문항, 감정적 반응 조정에 해당하는 5문항으로 총 15문항이 확인되었다[Table 2].
간호학 교수 1인과 간호학 박사이면서 임상 간호사 2명이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시행한 결과 CVI는 .88-.95로 확인되었다.
넷째, 감정적 반응조절은 Little 등[13]의 연구와 동일하게 총 5문항(“나는 타인이 바람직하지 못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을 때, 그들에게 그러한 감정을 표출하지 말라고 권한다”, “나는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분출하지 말라고 권한다”, “나는 내가 대화하는 상대가 문제에 대한 감정을 분출 할 경우, 그들에게 그만 하라고 권한다”, “나는 타인이 바람직하지 못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을 때, 그들이 그러한 감정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는 타인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지 않도록 격려한다”)이 본 연구에서도 확인되었다.
동시 타당도(Concurrent Validity)는 한국어판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력 척도와 감성지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측정도구간의 상관계수는 .60(p<.001)으로 나타났다[Table 3].
둘째, 주의배치는 5문항 중 2문항이 제외되어 최종 3문항(“나는 어떤 상황이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그들의 주의를 돌리려고 노력 한다”, “나는 타인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측면들로부터 그들의 주의를 돌린다”, “내가 생각하기에 어떤 상황이 타인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것으로 보일 때, 그들이 부정적인 상황으로부터 초점을 돌리도록 돕는다”)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Little 등[13]이 개발한 대인관계 감정관리 전략 척도(IEM strategies scale)를 한국어판으로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로, 총 4개요인(상황조정, 주의배치, 인지변화, 감정적 반응조정) 15문항으로 분석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대면해야 하는 간호사들의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부정적 감정을 조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인지변화는 5문항 중 1문항이 제외되어 최종 4문항(“나는 타인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 줌으로서, 그들의 감정에 좋은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한다”, “나는 타인이 부정적인 감정(슬픔이나 분노)을 덜 느끼길 원할 때, 그들이 현 상황에 부여하는 의미를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나는 타인이 더 긍정적인 감정(기쁨이나 즐거움 등)을 느끼길 원할 때, 그들이 현 상황에 부여하는 의미를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나는 타인이 부정적인 감정(슬픔이나 분노)을 덜 느끼기를 원할 때, 그들이 현재의 문제에 집착하지 않고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으로 확인되었다.
4이하인 5문항을 제거하고, 고유값(eigen value)이 1이상인 요인은 4개로 확인되었다. 요인별로 살펴보면, 상황조정에 해당하는 3문항, 주의배치에 해당하는 3문항, 인지변화에 해당하는 4문항, 감정적 반응 조정에 해당하는 5문항으로 총 15문항이 확인되었다[Table 2].
첫째, 상황조정은 5문항 중 2문항이 제외되어 최종 3문항(“나는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들을 수정한다”, “나는 부정적인 상황적 측면들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계획한다”, “나는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들을 제거한다”)으로 확인되었다.
0%)으로 나타났다. 총 경력은 평균 8.6년, 부서 근무경력은 평균 4.1년으로 나타났으며, 직위는 평간호사가 145명(76.7%)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해 KaiserMeyer-Olkin(KMO)을 검정을 실시한 결과 .87로 확인되었으며, 상관계수 행렬이 요인분석에 적합한지를 알기 위해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X2 =1620.46(p<.001)로 본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절한 자료임이 확인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원의 대인관계 능력이 병원에서 중요한 업무 능력 중 하나로 평가되는 이유는?
또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은 효과적인 인적 관리를 통하여 조직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2]. 병원은 다양한 직종의 구성원들이 대상자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접촉해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구성원의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한 업무 능력 중에 하나로 강조된다[3]. 특히 병원 인력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간호사들은 다양한 개인적 특성과 문화적 배경을 지닌 대상자들을 24시간 접촉해야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병원 조직에서는 간호사들의 대인관계와 관련된 역량을 중요한 인적관리 전략으로 고려하고 있다[4].
Wong과 Law에 의해 개발된 감성지능을 측정하는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현재 간호사들의 감정조절 혹은 감정노동과 관련된 측정도구들을 살펴보면, Morris와 Feldman[10]이 개발한 감정노동 측정도구로 구성원이 경험하는 감정노동의 빈도, 감정표현에 대한 주의 정도, 감정 부조화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rotheridge와 Lee[11]가 개발한 ELS(emotional labor scale)은 감정 노동의 다양성, 감정노동의 빈도, 감정노동의 강도, 표면 행위, 내면 행위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Wong과 Law[12]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성을 잘 지각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감성지능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는 자기감성 이해, 타인의 감성 이해, 감성 활용, 감성 조절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간호사의 감정조절과 관련된 측정 도구들의 대부분은 Morris와 Feldman[10], Brotheridge와 Lee[11]가 개발한 측정도구들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감정조절에 대한 측정문항들은 병원을 이용하는 대상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되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조절하는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의 특징은?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평생을 다양한 사람들과 끊임없이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하며, 인간이 사회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대인관계는 한 개인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중요한 원천이 된다[1]. 또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은 효과적인 인적 관리를 통하여 조직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2]. 병원은 다양한 직종의 구성원들이 대상자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접촉해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구성원의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한 업무 능력 중에 하나로 강조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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