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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한 미술작가의 특성에 따른 전시공간 만족도 차이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of exhibition spac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artists using marketing mix 7P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123 - 129  

한수민 (경기대학교 한국화.서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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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작가는 작품을 전시할 공간을 중요하게 고려하기 때문에 전시공간을 이용한 뒤에 그 전시공간을 평가한다. 본 연구는 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한 미술작가의 특성에 따른 전시장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은 20대이며 동양화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환경은 경력이 5~10년이고 연령이 40대이며 동양화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촉진은 경력이 21년 이상이고 50대인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전시관계자는 20대이며 동양화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다섯째, 진행 과정은 경력이 5~10년이고 연령이 40대이며 기타의 만족도가 높았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 과정과 촉진은 경력, 연령과 장르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제품과 전시 관계자는 연령과 장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rtist considers the space to display the work, the artist evaluates the exhibition space after using the exhibition space. Since this can be different depending on age, career, and genre,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in exhibition hall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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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한 미술작가의 특성에 따른 전시장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마케팅믹스 7P요인과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모형으로 실증하고,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미술작가의 전시장 만족도 차이를 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하여 분석하여 특정 요소는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증명하였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 연구문제 1은 문화예술 마케팅믹스 7P 요인의 개념구조를 신뢰도와 타당도로 밝히는 것이다. (Table 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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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믹스 7P엔 어떤 특성이 포함 돼 있는가? 마케팅믹스 7P는 4P(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에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사람(People), 물증(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을 추가한 것으로서[2],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2].
본 연구에서 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하여 미술작가의 특성에 따른 전시장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은 20대이며 동양화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환경은 경력이 5~10년이고 연령이 40대이며 동양화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촉진은 경력이 21년 이상이고 50대인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전시관계자는 20대이며 동양화 작가의 만족도가 높았다. 다섯째, 진행 과정은 경력이 5~10년이고 연령이 40대이며 기타의 만족도가 높았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미술 작가는 왜 작품과 전시 의도에 적합한 전시장을 선호하는가? 이것은 작가가 활동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가 늘어났음을 의미한다. 특히, 미술 작가는 공간을 창작하고 전시하며 관객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여기기 때문에 작품과 전시 의도에 적합한 전시장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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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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