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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골퍼들의 지속적 운동참여를 위한 보조기구 설계 연구
A Study of Development of Auxiliary Devices for the Continuing Participation of Beginner Level Golf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147 - 152  

김수현 (남서울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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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젊은층과 여성 초보 골퍼들이 골프를 배워가는 과정에서 자세의 어려움, 골프 자체의 지루함, 더딘 실력 향상 등의 이유로 골프에 대한 흥미를 잃고 골프를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 이를 보완하기 위한 보조기구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골프채 그립 하단에 각종 센서를 탑재한 하드웨어 장치를 부착하여 골퍼의 스윙 자세와 비거리 등의 데이터를 수집,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이후 이러한 데이터들을 분석,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고 연동하여 골퍼의 자세를 식별하고 자세를 스스로 교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스마트폰 앱은 자기 비교와 타인 비교 콘텐츠를 통해 게임적 요소를 가미하여 초보 골퍼들의 지속적 운동참여를 위한 내적 동기부여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auxiliary device useful for promoting continued participation in the golf among young golfers and female beginner-level golfers who were gradually increasing in number but often losing interest in the golf and gave up playing golf due to difficulty with 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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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젊은층의 골프 유입에 맞물려 초보 골퍼들이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기구를 설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초보 골퍼들이 본인 스스로 자세의 적합성에 대한 판단과 교정을 하고, 실제 본인에게 맞는 골프 용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7], 아울러 스마트폰 앱과 연동한 게임 형식의 콘텐츠를 탑재하여 보다 재미있게 골프를 배워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골프를 배우면서 느낄 수 있는 지루함이나 실력 부족에 따른 흥미 결여로 인해 골프를 그만두는 초보 골퍼들에게 내적 동기를 유발시켜줄 수 있는 보조기구를 통하여 지속적 운동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기기를 설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골프채 하단의 그립 부분에 각종 센서를 탑재한 하드웨어 장치와 스윙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전달할 수 있는 하드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연동되는 3D 그래프를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자세로 골프 스윙을 연습할 수 있는 보조기구를 설계하였다.
  • 이 연구는 전체적으로 2단계의 보조기구 설계 및 개발이 필요하며, 먼저 하드웨어 플랫폼을 구성하고 초보 골퍼의 스윙 자세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장치를 고안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스윙 자세에 대한 팁을 주고, 확보된 데이터를 점수화하여 비슷한 수준의 골퍼들과 비교를 통한 경쟁 유도 콘텐츠를 구분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젊은층의 초보 골퍼들이 스윙의 불안정과 흥미 부족으로 인해 운동을 포기하려는 경향이 많다는 것에 착안하여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보조기구를 설계, 개발하였다. 하지만 초보 골퍼들의 지속적인 운동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입문단계에서 지도자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전체적으로 2단계의 보조기구 설계 및 개발이 필요하며, 먼저 하드웨어 플랫폼을 구성하고 초보 골퍼의 스윙 자세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장치를 고안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스윙 자세에 대한 팁을 주고, 확보된 데이터를 점수화하여 비슷한 수준의 골퍼들과 비교를 통한 경쟁 유도 콘텐츠를 구분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젊은층의 골프 유입에 맞물려 초보 골퍼들이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기구를 설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초보 골퍼들이 본인 스스로 자세의 적합성에 대한 판단과 교정을 하고, 실제 본인에게 맞는 골프 용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7], 아울러 스마트폰 앱과 연동한 게임 형식의 콘텐츠를 탑재하여 보다 재미있게 골프를 배워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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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 골프 코스와 인구는? 전 세계 골프 코스는 약 3만 2,500여개이며, 골프 인구는 6천만 명에 이른다. 미국이 2,500만 명으로 가장 많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고, 일본 900만 명, 영국 800만명, 캐나다 580만 명에 이어 우리나라는 470만 명으로 집계되어 세계 5위 수준의 골프 인구를 가지고 있다[1].
골프 인구가 증가하게 된 배경은? 미국이 2,500만 명으로 가장 많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고, 일본 900만 명, 영국 800만명, 캐나다 580만 명에 이어 우리나라는 470만 명으로 집계되어 세계 5위 수준의 골프 인구를 가지고 있다[1]. 이렇게 골프 인구가 증가한 배경에는 스크린 골프의 도입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는데, 우리나라 전체 골프 인구 중 351만 명 정도가 스크린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최근 2년 이내에 신규 골퍼 유입 비중이 약 34% 증가하면서 30대 젊은층의 골퍼들이 스크린 골프 시장의 주 고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2].
여성과 1년차 미만 골퍼의 포기율이 가장 높은 이유는? 아울러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년차 미만 골퍼의 포기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른 이유로는 플레이 시간이 긴 것으로 인한 지루함, 그리고 골프 자체가 즐겁지 않음과 실력 향상감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많았다. 결론적으로 투자하는 비용대비 플레이가 어렵고 즐거움이 없어서 그만 둔다는 이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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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 Golf Association. (2017). 2016 Korea golf indicators. 

  2. Golfzone. (2018). Golf present condition in korea. MicroMbrain. 

  3. Yano Research Market solution provider. (2017). Golf industry white paper 2016. 

  4. W. H. Kim & B. Lee. (2015). A structural relation among the participation motive, exercise passion, exercise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of the people participating into the golf.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2), 137-148. 

  5. J. C. Ji & S. C. Kim.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fun factors and continuous exercise and exercise addiction of participants in screen golf.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6, 751-760. 

  6. 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Y: Oxford University Press. 

  7. S. A. Kim. (2012). Posture correction for golf beginners through sensor data 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of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8. E. H. Jin. (2018). Implementation of golf swing practice analysis system using IoT based 6-axis sensor modu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of Incheon University. 

  9. J. M. Park & G. R. Park. (2013). A study on smart phone real-time motion analysis System using acceleration and gyro sensors.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1(1), 63-65. 

  10. H. W. Lee. (2017).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attle behavior detection system based on internet of things.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12(6), 1159-1165. 

  11. C. S. Pyo, H. Y. Kang, N. S. Kim & H. C. Bang. (2013). Trends and prospects of technology development of IoT(M2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30(8), 3-10. 

  12. C. J. Jeong. (2018). Development of golf course score card app with improvement of UI/UX based on C/S.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19(8), 1433-1442. 

  13. I. B. Kim & J. S. Chae. (2015). An efficient method for location data collection of crossroad using smartphone sensor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Academic Conference Paper, 383-385. 

  14. W. R. Jun, S. H. So & J. D. Lee. (2009).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ntext information gathering system for contents adaptation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14(2), 1-7. 

  15. S. H. Seol, D. S. Go & I. S. Yeo. (2017). UX analysis based on TR and UTAUT of sports smart wearable device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11(8), 4162-4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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