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체해부학 수업에서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이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팀워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and Cornell Note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Teamwork of Underachieving Nursing Students in Human Anatomy Cours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351 - 360  

이은미 (가톨릭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장미경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영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 활용법을 간호학 전공기초 과목인 인체해부학 교육에 적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과 팀워크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시도된 혼합연구방법이다. 인체해부학 교과목 이수자 중 학습부진 학생 34명을 대상으로 수강 전후 설문조사와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 활용에 대한 면담을 하였다. 자료분석에 양적연구는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으로 분석하였고, 질적연구내용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t=-9.69, p<.001), 비판적 사고 성향(t=-7.75, p<.001)과 팀워크(t=-12.43, p<.001)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과 팀워크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적용한 학습법은 인체해부학 수업에 효과적이며, 추후 타 교과목에서의 사례기반학습 적용과 코넬식 노트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mixed design to measur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and the Cornell notes-taking system in human anatomy course, the basic course in nur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on, and teamwork of nursing students. Among those who completed anatomy cou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하여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팀워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지역에 있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해부학 교과목 이수자 중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팀워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해부학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이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었으며 구체적인 논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기초과목인 해부학 교육에서의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팀위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적용한 학습부진 학생들의 경험에 대해 조사하고자 시도되었다.
  •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은 지적 능력은 정상이지만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간호대학생들의 중도탈락을 막고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강화하여 주도적 학습태도를 형성시키고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토론을 거쳐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강화하여 주도적 학습태도를 형성시키고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토론을 거쳐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전공기초과목인 해부학 교육에서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이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팀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탐색해 보고,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사례기반 및 코넬식 노트를 활용한 학습법의 경험과 인식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대상자의 사생활 보호 및 비밀보장에 대한 방안으로 설문지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코드화하여 개인 신상 확인이 불가능하도록 관리하였다. 자료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연구 종료 후 폐기할 것임을 알려주고 이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만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사례기반과 코넬식 노트를 계절학기 수업에 참여한 학생 중 동의한 학생 36명에게 코넬식 노트를 지급하였고, 36명 중 2명이 중도 탈락하여 3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례기반학습은 어떤 학습방법인가? 이 중에서 사례기반학습은 사례를 활용한 학습법으로 전문가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다. 교수자는 단순히 지식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학습자의 지식 통합을 위한 안내자이며 학습자는 팀 활동과 상호 작용 및 이전 경험을 실제 상황과 사건에 기초한 사례에 접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등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10-12].
사례기반학습에서 사례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사례기반학습은 학습자의 지속적인 학습동기유발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고, 제시한 사례 속에 내포된 문제를 학습자들이 협력하여 주도적으로 찾아냄으로써 팀워크가 향상되며, 최적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비판적인 토론 과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13-15]. 이때 사용하는 사례는 학습자가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획득하도록 자극하는 데 사용된다[16].
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간호사 양성을 위해 시도되는 학습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라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에서 학생들의 사고력과 응용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식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2]. 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부교육에서는 문제중심학습[3], 팀기반학습[4], 사례기반학습[5,6], 블렌디드 러닝[7], 플립드 러닝[8], 프로젝트기반 학습[9]등 다양한 학습법이 시도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J. W. Distler.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1), 53-59. https://doi.org/10.1016/j.nepr.2006.08.003 

  2. B. S. Yang. (2006). A Study on the Adapt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o Problem 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36(1), 25-36. https://doi.org/10.4040/jkan.2006.36.1.25 

  3. S. Y. Kim. (2017).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Problem Solving Skills, Satisfac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10), 313-330.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0.313 

  4. E. M. Kwak. (2017). Effects of Team - Based Learning using Visual Media Analysis on Learning Attitude, Self - 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2), 915-931.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2.915 

  5. M. H. Lee & M. S. Park. (2016). The Effect of Case-based Learning(CBL)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Pathophysiology Cours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8(3), 176-184. https://doi.org/10.7586/jkbns.2016.18.3.176 

  6. N. H. Kim, J. Y. Park & S. E. Jun. (2015).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Human Physiology Cours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7(1), 78-87. https://doi.org/10.7586/jkbns.2015.17.1.78 

  7. Y. J. Ha, S. J. Woo, N & S. Seo. (2018).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509-517. 

  8. H. S. You & N. Y. Kim. (2017).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Information Litera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491-510.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1.491 

  9. H. Y. Seo. (2018).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Efficacy, Teamwork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 421-438.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1.421 

  10. M. Srinivasan, M. Wilkes, F. Stevenson, T. Nguyen & S. Slavin. (2007). Compar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case-based learning: Effects of a major curricular shift at two institutions. Academic Medicine, 82(1), 74-82. https://doi.org/10.1097/01.acm.0000249963.93776.aa 

  11. H. S. Kwak & S. H. Jang. (2009).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program for scientific problem solv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3), 340-351. 

  12. S. P. Nair, T. Shah, S. Seth, N. Pandit & G. V. Shah. (2013). Case based learning: A method for better understanding of biochemistry in medical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and Diagnostic Research, 7(8), 1576-1578. https://doi.org/10.7860/jcdr/2013/5795.3212 

  13. S. H. Song. (2003). Understanding of methods for corporate education, Seoul : Hakjisa. 

  14. Kolodner J. (2004). The learning sciences: Past, present, future. Educational Technology, 44(3), 34-40. 

  15. Y. R. Ji & H. M. Chung. (2014).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ask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9), 243-265. 

  16. B. Williams. (2005). Case based learning-a review of the literature: is there scope for this educational paradigm in prehospital education?. Emergency Medicine Journal, 22(8), 577-581. https://doi.org/10.1136/emj.2004.022707 

  17. J. A. Kim. (2017). Effect of Case-Bas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or Health Department and Non-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in An University.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1(3), 259-270. https://doi.org/10.21184/jkeia.2017.04.11.3.259 

  18. I. S. Song. (2006). Self-directed learning for field application. Seoul: Hakjisa. 

  19. S. J. Yune. (2013).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reventative Learning Consultation Program for University Underachiever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3), 643-660.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3.643 

  20. H. H. Won & Y. J. Son. (2013). An Analysis on the Educational Effects of Cornell-note method in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1), 233-245.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1.233 

  21. E. M. Kim. (2017). The effects of cornell note based discussion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eagu. 

  22. S. J. Le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Chungcheongbuk-do.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3.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4. T. B. Kim. (2006). Influence of Teamwork and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Hospital Employees. Doctoral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Gimhae. 

  25. M. R. Cho & S. Y. Kang. (2012). Relationship of Nurses' Teamwork to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t Hospital.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Busan. 

  26. S. K. Kim. (2014).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cused on Stroke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Daegu. 

  27. D. W. Choi. (2017). A Convergence Study on Social Maturity,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75-84. 

  28. C. E. Feingold, M. Calaluce & M. A. Kallen. (2004). Co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56-163. https://doi.org/10.3928/01484834-20040401-03 

  29. R. Kum, T. H. Kim, S. W. Hahn & M. S. Kim. (2019). The effect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Th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373-382. 

  30. S. H. Yang & I. O. Sim. (2016).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5), 612-62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5.612 

  31. B. Y. Lee, K. J. Lee & S. S. Kim. (2015). Associations of Nurse's Teamwork wi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mwork Skills. Health & Nursing, 27(1), 1-11. 

  32. S. Y. Kim. (2016). Teaching and learning (PBL) and explore the convergence of the Effects of the practical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109-118. 

  33. J. O. Jin. (2017).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Teamwork on the Patient Safety Competence among Nurse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Seongnam. 

  34. B. Y. Chung. (2011).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15(1), 47-6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