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mwork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um Adaptation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9, 2020년, pp.53 - 61  

정종희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홍소형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  오숙희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송명희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J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115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팀워크, 임상 실습 시 임시 주거 형태, 임상 실습에 대한 만족도였으며 이들 변수는 전체 변량의 67%의 설명력을 보였고 임상 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팀워크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적응을 위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팀워크를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teamwork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um adaptation. From August 5, 2019 to August 30, data were collected for students in the 4th grade at J University Nursing Department, and 115 copi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I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J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들이 임상 실습에 잘 적응하고 임상 실습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임상 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임상 실습에 잘 적응하고, 임상 실습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J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1학기 임상 실습을 완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시행되었다.
  • 간호업무는 고유한 특성상 팀워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직무 만족도를 좌우하는 결정요인이 되었다[21]. 본 연구에서는 많은 임상 실습 교육을 통해 정립된 간호전문 직관과 여러 동료 조원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팀워크와 임상 실습 적응을 알아보고자 4학년 1학기 임상 실습을 완료한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을 독립변수로 하여 임상 실습 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효과적인 실습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워크란? 팀워크는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각자가 맡은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서로 상호의존적으로 협동하여 과업을 이루어가는 일련의 행동으로[4], 이는 서로 간에 협력과 배려가 필요하다. 병원에서도 24시간 간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팀을 구성하여 환자를 관리하는 팀 간호 전달체계로 업무가 이루어진다.
간호전문직관이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업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사의 간호 활동이나 직분에 대한 총체적인 신념과 관념으로[8],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은 간호 대상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역할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9]. 최근 간호대학생은 자신의 성향이나 적성보다는 취업의 보장, 부모의 권유 등으로 간호학과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팀워크와 간호전문직관이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이에 따른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2) 대상자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3) 대상자의 팀워크, 간호전문직관, 임상 실습 적응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4) 대상자의 임상 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J. h. Kim. (2015). A Reasonable Nursing Resources Reorganization Plan through Enactment of Nurse Act. Ilkam Law Review, 32(0), 215-261.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March, 15. 

  3. C. H. Chung, S. H. Oh & S. H. Hong. (2020). Nurs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of Capstone Design Classes.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7(1), 187-198. DOI : 10.20496/cpew.2020.7.1.187 

  4. W. J. Yun. (2007). Development of Scale for Individual's Teamwork Skill and Study for Valid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5. M. R. Cho. (2012). Relationship of Nurses' Teamwork to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t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Busan. 

  6. M. M. Park & S. H. Kim. (2018). The effectiveness of operating room nurse's patient safety competency perception of teamwork on safety manasement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271-281. DOI : 10.14400/JDC.2018.16.6.271 

  7. I. A. Kang & E. S. Jung. (2010).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udent-Selected Teams and The Learning Style-based Teams in terms of Their Satisfactory Levels on the Learning Activit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3), 67-95. DOI : 10.17927/tkjems.2010.22.3.67 

  8.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10. DOI : 10.4040/jkan.2005.35.6.1091 

  9. T. H. Cook, M. J. Gilmer. & C. J. Bess, (2003). Beginning students' definitions of nursing: An inductive framework of professional identi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7), 311-317. 

  10. E. H. Kim. (2016).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4(1), 532-541. DOI : 10.15205/kschs.2016.4.1.532 

  11. M. Y. Park & S. Y. Kim.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12. H. S. Park, M. S. Lee, J. M. Yun, S. N. Lee & S. R. Lee.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3(1), 35-45. 

  13. Y. S. Ham & H. S. Kim. (2012).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63-373. DOI : 10.7739/jkafn.2012.19.3.363 

  14. M. Y. Jho.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39-248. DOI : 10.5977/JKASNE.2010.16.2.239 

  15. I. Y. Cho. (2015).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593-2601. DOI : 10.5762/KAIS.2015.16.4.2593 

  16. S. J. Park & B. J. Park.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ress Medicine, 21(4), 313-322. 

  17. J. Curtis, I. Bowen & A. Reid. (2016).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3), 156-163. DOI : 10.1016/j.nepr.2006.06.002 

  18. S. Y. Kim & Y. S. Shin. (2018). Factors Influencing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34-242. DOI : 10.5762/KAIS.2018.19.9.234 

  19. K. M. Lim & E. J. Jo.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DOI : 10.5762/KAIS.2016.17.4.556 

  20. S. H. Kim, J. H. Lee & M. R. Jang. (2019).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um Stress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 Lazarus and Folkman's Stress-Coping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9(4), 437-448. DOI : 10.4040/jkan.2019.49.4.437 

  21. S. Y. Kang, H. K. Kwon & M, R. Cho. (2014). Effects of Nurses' Teamwork on Job Satisfaction at Hospital: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881-894. DOI : 10.5392/JKCA.2014.14.12.881 

  22. Y. S. Yang, S. H. Hong & J. L. Ryu. (2020),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Nunchi onInterpersonal Harmon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7), 75-83. DOI : /10.22156/CS4SMB.2020.10.07.075 

  23. A. Chang & P. A. Bordia. (2001). multidimensional aproach to the group cohesion-group performance relationship. Smal Group Research, 32(4), 379-405. DOI : 10.1177/104649640103200401 

  24. S. S. Han, M. H. Kim & E. K. Yun.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DOI : 10.5977/jkasne.2008.14.1.073 

  25. Y. J. Yi. (200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learning orient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9(4), 593-602. 

  26. S. Y. Kim. (201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7. S. A. An, S. Y. Baek & E. Y. Jung. (2018). A Study on the Team Sharing Spirit, Team Effectiveness, Team Cohesion, Team Reliability,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21, 9(4), 751-766. DOI : 10.22143/hss21.9.4.53 

  28. C. H. Chung & J. O. Ko. (2018). The Effects of gratitude disposition, self-esteem, and life orientation of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9), 539-558. DOI : 10.22251/jlcci.2018.18.19.539 

  29. Y. J. Son, H. S. Song, M. H. Won & S. H. Lim. (2017). Clinical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adult intensive care unit using content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6), 353-370. DOI : 10.22251/jlcci.2017.17.16.353 

  30. E. H. Park & R. H. Hang. (2017). Change i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Nursing Student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593-601. DOI : 10.14400/JDC.2017.15.1.593 

  31. Y. I. Han. (2016).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ployment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3), 144-152. DOI : 10.5762/KAIS.2016.17.3.144 

  32. S. H. Lee. (2019).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20(12), 131-138. 

  33. S. G.. Legat. (2007). Efective healthcare teams require efective team members: defining teamwork competencies.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7(1), 17. DOI : 10.1186/1472-6963-7-17 

  34. R. L. Hughes & S. K. Jones. (2011). Developing and assessing college student teamwork skills.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149, 53-64. DOI : 10.1002/ir.380 

  35. I. D. Yalom & M. Leszcz. (2005).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Basic Boks. 

  36. J. H. Yang. (2012).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3), 128. DOI : 10.5430/jnep.v3n3p128 

  37. H. H. Cho & J. M. Kang. (2017).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practice burnout in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3(2), 19-206. DOI : 10.4094/chnr.2017.23.2.199. 

  38. C. E. Houghton. (2014). Newcomer adaptation': a lens through which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fit in with the real world of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15), 2367-2375. DOI: 10.11/jocn.12451 

  39. K. Casey, R. Fink, C. Jaynes, L. Campbel, P. Cok & V. Wilson. (2011). Readines for practice: the senior practicum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 646-652. DOI: 10.3928/01484834-2010817-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