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7 - 32
고몽로 (건국학교 신문방송학) , 서상호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
연구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수입이 중국 방송 산업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방송사 제작진과의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하면서부터 중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과 제작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the format import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on the Chinese broadcasting industry. To this end, an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the production staff of Chinese broadcasting station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강태영은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 방송프로그램 수출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은 수출국과 수입국의 광범위한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 |
한국 MBC의 <나는 가수다> 포맷을 구입한 중국의 방송국은 어떤 방송국인가? | 과거에는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제작된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형태가 보편적이었으나, 2012년 9월에 후난 방송국 (HUNAN TV)이 한국 MBC의 <나는 가수다> 포맷을 구입하여 2013년 1월에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방영하여 크게 히트를 하면서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관심이 중국에서 커졌고, 그 뒤를 이어 <아빠 어디가>가 연이어 성공하면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졌다. <나는 가수다>, <아빠 어디가> 등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성공을 거두자 SBS <런닝맨> 포맷의 중국 수출이 이루어졌고 중국판 <런닝맨>인 <달려라 형제> 또한 크게 히트를 하게 된다. | |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포맷수입한 예능인 <런닝맨>의 중국판 프로그램 이름은 무엇인가? | 과거에는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제작된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형태가 보편적이었으나, 2012년 9월에 후난 방송국 (HUNAN TV)이 한국 MBC의 <나는 가수다> 포맷을 구입하여 2013년 1월에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방영하여 크게 히트를 하면서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관심이 중국에서 커졌고, 그 뒤를 이어 <아빠 어디가>가 연이어 성공하면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졌다. <나는 가수다>, <아빠 어디가> 등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성공을 거두자 SBS <런닝맨> 포맷의 중국 수출이 이루어졌고 중국판 <런닝맨>인 <달려라 형제> 또한 크게 히트를 하게 된다. |
Soonim Lee and Byunghwan Kang, "The Characteristics of China's Broadcasting Policies and Its Changes after Xizinping Regime", Journalism & Communication, Vol. 19, No. 4, pp. 93-138, 2015.
Gwangcheol Jung, Sungryong Cho, Hyungshin Noh and Kunghoon Kim, "A Study on Korean Culture Contents' Best Strategy to China Market: Focusing on Chinese Culture Industry Issue Survey and the Interviews with Chinese Culture Experts", Korea Science & Art Forum, No. 16, pp. 387-402, 2014.
Changsook Kim, Wonsik Hong and Eunjung Kim, "A Study of Korean TV Format Exportation and Localization: Focusing on the Successful Cases", Journal of Political Communication, No. 36, pp. 5-36, 2015.
Jeongho Oh, "Determinants of the Price of Exported Korean Television Program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8, No. 6, pp. 5-33, 2004.
Taeyoung Kang, "The Economics of Korean Television Programsin the Global Market".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Vol. 2002, No. 2, pp. 17-34, 2001.
Corbin, J. and Strauss, A.,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London: SAGE Publications, 2014.
Hyeran Shin, "In-Depth Interview Research Methodology: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echniques", Monthly Magazine o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No. 307, pp. 60-68,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