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포맷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교역되는 해외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과 수출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포맷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통계분석 결과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유형, 출연진, 소재에서 한국과 글로벌 예능 포맷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포맷 유형에 있어 해외 프로그램의 경우 퀴즈 게임 포맷 유형이 가장 많은 데 비해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은 리얼리티 포맷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는 차이점이 있었다. 출연진의 경우도 우리나라는 연예인(방송인)의 비중이 높은 데 비해, 글로벌 포맷의 경우 일반인의 출연비중이 높았다. 소재 역시 글로벌 포맷은 퍼즐/수수께끼가 많았고 우리나라는 음악/댄스 및 가족/육아, 시댁/친정, 아이들이 많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해외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에 비해 문화적 특성이 강하여 포맷 수출이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프로그램은 문화적 상품으로 문화적 할인이 작용한다. 포맷 교역의 경우 완성된 프로그램 보다는 문화적 할인의 영향이 적으나, 여전히 지역화가 얼마나 용이한가는 수출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룰과 형식이 주요 요소인 퀴즈 게임 유형이 리얼리티 유형보다 지역화에 용이하고 출연진 역시 유명인 보다는 일반인의 비중이 높은 포맷이 지역화에 유리하다.
본 연구는 포맷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교역되는 해외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과 수출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포맷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통계분석 결과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유형, 출연진, 소재에서 한국과 글로벌 예능 포맷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포맷 유형에 있어 해외 프로그램의 경우 퀴즈 게임 포맷 유형이 가장 많은 데 비해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은 리얼리티 포맷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는 차이점이 있었다. 출연진의 경우도 우리나라는 연예인(방송인)의 비중이 높은 데 비해, 글로벌 포맷의 경우 일반인의 출연비중이 높았다. 소재 역시 글로벌 포맷은 퍼즐/수수께끼가 많았고 우리나라는 음악/댄스 및 가족/육아, 시댁/친정, 아이들이 많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해외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에 비해 문화적 특성이 강하여 포맷 수출이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프로그램은 문화적 상품으로 문화적 할인이 작용한다. 포맷 교역의 경우 완성된 프로그램 보다는 문화적 할인의 영향이 적으나, 여전히 지역화가 얼마나 용이한가는 수출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룰과 형식이 주요 요소인 퀴즈 게임 유형이 리얼리티 유형보다 지역화에 용이하고 출연진 역시 유명인 보다는 일반인의 비중이 높은 포맷이 지역화에 유리하다.
This paper analyzed feature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to Asia mostly with that of top 100 Global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globally in order to explore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to export globally. Two groups of entertainment program were analyzed in t...
This paper analyzed feature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to Asia mostly with that of top 100 Global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globally in order to explore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to export globally. Two groups of entertainment program were analyzed in three ways, program category, cast, and material. Regarding program category, quiz game programs showed highest exportation in Global top 100 formats while only 14.3% of Korean entertainment formats exported. As for the cast members, Korean formats prefer well-known celebrities. On the other hand, Global formats produce programs featuring non-famous, ordinary people. Moving on to material of each formats, Global formats focus on puzzle/riddle whereas, Korean formats mainly focus on music/dance and family/parenting. These results indicate that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contain strong cultural aspects which generate disadvantages on exportation of these programs, compared to Global entertainment programs. In conclusion, to export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globally, quiz game format with ordinary people and using materials that delivers less cultural aspects are need to be developed.
This paper analyzed feature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to Asia mostly with that of top 100 Global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globally in order to explore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to export globally. Two groups of entertainment program were analyzed in three ways, program category, cast, and material. Regarding program category, quiz game programs showed highest exportation in Global top 100 formats while only 14.3% of Korean entertainment formats exported. As for the cast members, Korean formats prefer well-known celebrities. On the other hand, Global formats produce programs featuring non-famous, ordinary people. Moving on to material of each formats, Global formats focus on puzzle/riddle whereas, Korean formats mainly focus on music/dance and family/parenting. These results indicate that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contain strong cultural aspects which generate disadvantages on exportation of these programs, compared to Global entertainment programs. In conclusion, to export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globally, quiz game format with ordinary people and using materials that delivers less cultural aspects are need to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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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아시아 지역에 중점적으로 수출된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유통되고 있는 유럽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포맷 유형, 출연진, 소재 차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포맷 특성에 따라 포맷 유통 시장 크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출한 56편의 예능 포맷과 95편의 글로벌 예능 포맷의 유형, 출연진, 소재 간에 차이가 있는지 교차분석을 통해 검증한다.
본 연구는 코더 간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연구진의 코딩 결과와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하고 있고 코딩 매뉴얼에 따라 코딩을 한 대학원생 1명의 코딩결과를 이용해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7) 코더 간 신뢰도 검증은 코헨의 카파(Cohen;s Kappa) 계수를 이용하였고 코더 간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글로벌하게 포맷을 수출하고 있는 해외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을 ‘유형’, ‘출연진’, ‘소재’의 3가지 차원에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시아 지역에 중점적으로 수출된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유통되고 있는 유럽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포맷 유형, 출연진, 소재 차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포맷 특성에 따라 포맷 유통 시장 크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이 아시아 지역의 수출에서 벗어나 그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글로벌하게 유통되는 예능 프로그램들의 포맷을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비교분석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출한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유통되는 해외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문제 1: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구체적으로 포맷 교역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미디어 상품이 가진 문화적 할인을 낮춘다. 미디어 콘텐츠는 일반 재화와는 달리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재화이다[9].
제안 방법
데이터를 보완하기 위해 기사 검색을 통해 목록을 추가하였고 총 56개의 수출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분석하였다.1) 글로벌 포맷은 Ets(Essential Television Statistics)와 Madigan Cluff, digital TV research가 2014년 3월에 발간한 TV Formats in Europe report의 톱 100개 포맷에 기초하였다. 2) 100 편 중 다큐멘터리 4편 3) 과 정보가 없는 프로그램 1편을 제외한 95편의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수출된 한국 예능 포맷은 2015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방송포맷 수출입 현황 조사 연구’를 참조하였다[16]. 데이터를 보완하기 위해 기사 검색을 통해 목록을 추가하였고 총 56개의 수출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분석하였다. 1) 글로벌 포맷은 Ets(Essential Television Statistics)와 Madigan Cluff, digital TV research가 2014년 3월에 발간한 TV Formats in Europe report의 톱 100개 포맷에 기초하였다.
05)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개 그룹 예능 프로그램 포맷7) 대학원생 코더가 분석대상 프로그램 15%에 해당하는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15편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9편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코딩 매뉴얼에 따라 코딩하였다. 유형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글로벌 예능 포맷의 경우 퀴즈·게임이 33.
대상 데이터
1) 글로벌 포맷은 Ets(Essential Television Statistics)와 Madigan Cluff, digital TV research가 2014년 3월에 발간한 TV Formats in Europe report의 톱 100개 포맷에 기초하였다. 2) 100 편 중 다큐멘터리 4편3) 과 정보가 없는 프로그램 1편을 제외한 95편의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기간은 최초의 한국 예능 포맷 수출이 이루어졌던 2003년부터 현재 2016년까지이다. 분석 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수출한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유럽 100 포맷에 속한 글로벌 예능 포맷이다.
분석 기간은 최초의 한국 예능 포맷 수출이 이루어졌던 2003년부터 현재 2016년까지이다. 분석 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수출한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유럽 100 포맷에 속한 글로벌 예능 포맷이다. 수출된 한국 예능 포맷은 2015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방송포맷 수출입 현황 조사 연구’를 참조하였다[16].
데이터처리
글로벌 예능 포맷과 한국 예능 포맷의 프로그램 유형 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글로벌 예능 포맷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유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 0.
글로벌 예능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소재 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0.
글로벌 예능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진 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0.
이론/모형
수출된 한국 예능 포맷은 2015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방송포맷 수출입 현황 조사 연구’를 참조하였다[16].
성능/효과
베트남과 미국으로 수출된 예능 포맷은 각각 11편이었고, 터키는 5편, 태국은 4편으로 그 뒤를 이었다.4) 우리나라에서 수출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은 유사한 문화권인 중국과 베트남에 집중적으로 판매되었다. 미국은 문화적 할인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좋은 수출 성과를 거뒀다.
7) 코더 간 신뢰도 검증은 코헨의 카파(Cohen;s Kappa) 계수를 이용하였고 코더 간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개 그룹 예능 프로그램 출연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글로벌 프로그램 포맷은 일반인 출연진이 주축인 반면, 한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진은 방송인이 주축이었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방송인과 일반인이 함께 출연하는 비율이 50.5%로 절반을 넘었고, 일반인이 단독으로 출연하는 프로그램 또한 13.7% 두 번째로 많았다. 또한 사회적 유명인과 일반인이 동반 출연하는 비율은 10.
그 결과 글로벌 예능 포맷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유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 0.05)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포맷에서 일반인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은 83.1%인 반면, 방송인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은 73.6%이므로 글로벌 포맷은 방송인보다 일반인이 주 출연진임을 알 수 있다. 반면, 한국의 예능 포맷을 살펴보면 일반인이 출연한 프로그램은 50.
01)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개 그룹 예능 프로그램 출연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글로벌 프로그램 포맷은 일반인 출연진이 주축인 반면, 한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진은 방송인이 주축이었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방송인과 일반인이 함께 출연하는 비율이 50.
둘째, 포맷은 미디어 상품의 경험재적 성격으로 인해 나타나는 수요 불확실성을 줄여준다. 실제 콘텐츠와 같은 창조적 상품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10].
5%로 세번째를 차지했다. 방송인과 사회적 유명인, 일반인이 모두 함께 출연하는 프로그램은 8.4%로 방송인만 출연하는 프로그램과 동률을 이루었다. 한국의 출연진 구성도 글로벌 포맷과 같이 방송인+일반인이 42.
본 연구에서 예능 프로그램 포맷 분석을 통해 포맷 개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으나 우리나라 프로그램 포맷 수출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수출된 포맷이 많지 않고, 수출된 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완전한 데이터를 구하기 힘들었다. 때문에 제한적인 데이터로 분석을 하여 심도 있는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서 나타났듯이 글로벌 예능포맷의 유형은 퀴즈·게임이 33.7%로 가장 많았다.
수출된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의 소재는 음악/댄스와 연애/결혼, 남자/여자/성에 관한 소재가 각각 17.9%, 8.9%로 상위를 차지하여 글로벌 포맷의 소재와 일치를 보였다. 그러나 글로벌 포맷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퍼즐/수수께끼 소재는 우리나라의 경우 7.
4%로 방송인만 출연하는 프로그램과 동률을 이루었다. 한국의 출연진 구성도 글로벌 포맷과 같이 방송인+일반인이 42.9%로 가장 크지만, 방송인이 단독으로 출연하는 비율이 41.1%로 글로벌 포맷의 8.4%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수출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을 통해 수출 성공 요인에 대해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다. 포맷이 가진 가능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수출에 성공한 예능 프로그램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분석해야하며, 글로벌 포맷과의 비교를 통해 수출된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이 이들과 흐름을 같이 하는지, 혹은 독자적인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연구해야 한다.
때문에 제한적인 데이터로 분석을 하여 심도 있는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향후에 데이터가 축적되면 포맷의 유형, 출연진, 소재뿐만 아니라 포맷 수출 성과까지 분석하여 포맷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포맷 수출의 예로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방송산업실태조사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포맷 수출 편수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450에서 500편 정도로 서서히 증가 하였으나, 2011년 이후 포맷 수출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2012년에는 1002편의 프로그램 포맷이 수출되었다. 특히 MBC-TV가 중국에 포맷 수출하여 제작된 중국판 ' 아빠 어디가'와 SBS가 중국에 수출해 제작된 중국판 ‘런닝맨’의 중국내 시청률이 5%를 넘으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등 여러 국가들이 한국 예능 프로 그램 포맷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tvN ‘꽃보다 할배’는 아시아권을 넘어 미국, 호주, 유럽 국가들에 수출되면서 포맷 수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방송사들이 드라마보다 예능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시작한 이유는?
이러한 창구화 전략을 활용한 결과 ‘한류’ 붐과 함께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tvN과 종편 채널들이 방송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방송사들은 드라마에 비해 제작비가 적게 들면서 시청률을 올릴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양한 유형의 예능 프로그램이 제작되었고, 예능 프로그램을 통한 시청률 경쟁이 방송을 오락화, 상업화 시킨다는 비난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해 방송사들이 취한 전략은?
미디어 상품은 공공재로서 한계비용이 0에 가까워 규모의 경제를 추구했을 때 높은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해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제작비를 늘려 프로그램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전략을 취하 였다. 이를 위해 지상파방송사들은 국내 시장을 넘어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드라마를 제작하고 이를 수출해 수익성을 증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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