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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 특성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Research for Vitalizing the Exportation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160 - 169  

이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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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맷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교역되는 해외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과 수출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포맷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통계분석 결과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유형, 출연진, 소재에서 한국과 글로벌 예능 포맷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포맷 유형에 있어 해외 프로그램의 경우 퀴즈 게임 포맷 유형이 가장 많은 데 비해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은 리얼리티 포맷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는 차이점이 있었다. 출연진의 경우도 우리나라는 연예인(방송인)의 비중이 높은 데 비해, 글로벌 포맷의 경우 일반인의 출연비중이 높았다. 소재 역시 글로벌 포맷은 퍼즐/수수께끼가 많았고 우리나라는 음악/댄스 및 가족/육아, 시댁/친정, 아이들이 많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우리나라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해외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에 비해 문화적 특성이 강하여 포맷 수출이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프로그램은 문화적 상품으로 문화적 할인이 작용한다. 포맷 교역의 경우 완성된 프로그램 보다는 문화적 할인의 영향이 적으나, 여전히 지역화가 얼마나 용이한가는 수출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룰과 형식이 주요 요소인 퀴즈 게임 유형이 리얼리티 유형보다 지역화에 용이하고 출연진 역시 유명인 보다는 일반인의 비중이 높은 포맷이 지역화에 유리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feature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to Asia mostly with that of top 100 Global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exported globally in order to explore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to export globally. Two groups of entertainment program were analyzed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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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시아 지역에 중점적으로 수출된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유통되고 있는 유럽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포맷 유형, 출연진, 소재 차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포맷 특성에 따라 포맷 유통 시장 크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출한 56편의 예능 포맷과 95편의 글로벌 예능 포맷의 유형, 출연진, 소재 간에 차이가 있는지 교차분석을 통해 검증한다.
  • 본 연구는 코더 간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연구진의 코딩 결과와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하고 있고 코딩 매뉴얼에 따라 코딩을 한 대학원생 1명의 코딩결과를 이용해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7) 코더 간 신뢰도 검증은 코헨의 카파(Cohen;s Kappa) 계수를 이용하였고 코더 간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글로벌하게 포맷을 수출하고 있는 해외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특성을 ‘유형’, ‘출연진’, ‘소재’의 3가지 차원에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시아 지역에 중점적으로 수출된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유통되고 있는 유럽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포맷 유형, 출연진, 소재 차원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포맷 특성에 따라 포맷 유통 시장 크기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한국 예능 프로그램이 아시아 지역의 수출에서 벗어나 그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글로벌하게 유통되는 예능 프로그램들의 포맷을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비교분석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출한 예능 프로그램과 글로벌하게 유통되는 해외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 구체적으로 포맷 교역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미디어 상품이 가진 문화적 할인을 낮춘다. 미디어 콘텐츠는 일반 재화와는 달리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재화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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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포맷 수출의 예로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방송산업실태조사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포맷 수출 편수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450에서 500편 정도로 서서히 증가 하였으나, 2011년 이후 포맷 수출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2012년에는 1002편의 프로그램 포맷이 수출되었다. 특히 MBC-TV가 중국에 포맷 수출하여 제작된 중국판 ' 아빠 어디가'와 SBS가 중국에 수출해 제작된 중국판 ‘런닝맨’의 중국내 시청률이 5%를 넘으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등 여러 국가들이 한국 예능 프로 그램 포맷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tvN ‘꽃보다 할배’는 아시아권을 넘어 미국, 호주, 유럽 국가들에 수출되면서 포맷 수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방송사들이 드라마보다 예능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시작한 이유는? 이러한 창구화 전략을 활용한 결과 ‘한류’ 붐과 함께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tvN과 종편 채널들이 방송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방송사들은 드라마에 비해 제작비가 적게 들면서 시청률을 올릴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에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양한 유형의 예능 프로그램이 제작되었고, 예능 프로그램을 통한 시청률 경쟁이 방송을 오락화, 상업화 시킨다는 비난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해 방송사들이 취한 전략은? 미디어 상품은 공공재로서 한계비용이 0에 가까워 규모의 경제를 추구했을 때 높은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해 방송사들은 프로그램 제작비를 늘려 프로그램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전략을 취하 였다. 이를 위해 지상파방송사들은 국내 시장을 넘어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드라마를 제작하고 이를 수출해 수익성을 증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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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방송통신기획부, "방송 프로그램 포맷 수출의 현황과 시사점," 2014. 

  2. 홍원식, 성영준, "방송콘텐츠 포맷 유통에 관한 탐색적 연구: 포맷 유통 실무진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19권, 제2호, pp.151-179, 2007. 

  3. A. Moran, Copycat TV : Globalisation, program formats and cultural identity, Bedfordshire, UK: Univ. of Luton Press, 1998. 

  4. 은혜정, "국제적 유통 상품으로서의 TV 포맷의 최근 경향과 한국 포맷의 해외진출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6호, pp.327-360, 2008. 

  5. J. Ellis, Visible fictions: Cinema, television, video, London: Routeldge and Kegan Paul, 1982. 

  6. 홍순철, 정윤경, 전경란, TV포맷 프로그램 유형 분석 연구,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DMCF R&D 사업팀, 2009. 

  7. 차찬영, 박주연,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2000년대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526-564, 2012. 

  8. 김동규, "한국 TV 방송프로그램의 유통메커니즘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4호, pp.40-73, 2002. 

  9. R. E. Caves, Creative industries: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0. 

  10. 정윤경, 김미선, "국내 창조산업 콘텐츠 진흥정책의 동기구축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210-220, 2013. 

  11. S. Waisbord, "McTV Understanding the Global Popularity of Television Formats," Television & New Media, Vol.5, No.4, pp.359-383, 2004. 

  12. 유세경, 이경숙, "동북아시아 3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문화적 근접성,"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3호, pp.230-267, 2001. 

  13. 김미선, 유세경, "일본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시청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44-54, 2014. 

  14. 배진아, "방송 시장의 포맷 거래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2호, pp.6-36, 2008. 

  15. 박선이, 유세경, "포맷 교역 TV 프로그램의 혼종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3호, pp.187-232, 2009. 

  16. 김정섭, 박주연, "지상파TV 주시청시간대 프로그램의 포맷 다양성 변화 연구: 2000년, 2005년, 2010년 가을시즌 편성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289-313, 2012. 

  17. 성영준, "해외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의 수입과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09-110, 2009. 

  18.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포맷 수출입 현황 조사연구, 2015. 

  19. 표시영, 유세경, "채널 증가에 따른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다양성 변화 연구 - 종합편성 채널 개국 전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1호, pp.137-168, 2016. 

  20. J. R. Landis and G. G. Koch,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ics, 제33권, pp.159-174,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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