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입이 중국 방송 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국 후난 방송국과 저장 방송국 제작진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fluence of Import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 Formats on the Chinese Broadcasting Industry: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the Production Staff of HUNAN TV and ZHEJIANG TV Stations in Chin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7 - 32  

고몽로 (건국학교 신문방송학) ,  서상호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

초록

연구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수입이 중국 방송 산업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방송사 제작진과의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하면서부터 중국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과 제작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the format import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on the Chinese broadcasting industry. To this end, an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the production staff of Chinese broadcasting station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the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된 선행연구들은 중국 방송사의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입과 관련한 문화 정책 혹은 상품 유통 등의 측면에서 국내 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수출의 의미를 다루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입이 중국 방송 산업에 미친 영향을 현지 중국 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 과정 측면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방송사의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수입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인 심층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는 질적 연구에 많이 사용하는 자료 수집방법으로 연구자와 연구대상자의 면대면 대화를 통해 연구대상자의 동기, 신념, 태도 등을 발굴하고 분석할 수 있다 [6].
  • 본 연구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중국 방송산업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보았다. 중국 방송사가 한국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왜 구입하는지 그리고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입이 중국 방송사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한 인터뷰는 구체적인 설문 구성을 하여 프로그램 제작 전문가들에게 질문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선택과 수입에 대한 질문과 한국과 중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차이,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출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물어보는 것으로 이루어 졌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입과 관련 하여 실제 포맷 수입이나 프로그램 기획 경험, 유통 경험이 풍부한 15명의 중국 예능 프로그램제작 전문가를 직접 면접을 통해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표1 참조>.
  • 연구문제 2: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구입이 중국 방송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구입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한국의 PD들이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수입이 중국 방송산업에 미친 영향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한류콘텐츠의 지속적인 수출확산을 위한 전략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수입이 중국 방송산업에 미친 영향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한류콘텐츠의 지속적인 수출확산을 위한 전략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중국에서 방송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중에 상당수의 프로그램이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포맷으로 제작되었다. 이와 같이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이 중국에서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수입이 중국방송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중국 방송산업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보았다. 중국 방송사가 한국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왜 구입하는지 그리고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입이 중국 방송사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에 본 연구는 중국 방송사의 제작진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중에 나타나는 감정을 좋아하기 때문에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중국에서도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라는 의견이었다. 두 번째,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 문화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이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오리지널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많이 본다.
  • <연구 참여자 M>은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구입하면 중국 시청자들에게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과 중국의 내용을 융합하면 더 재미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세 번째,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참신성이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개발, 내용, 촬영, 편성 등 중국 예능 프로그램보다 새롭고 독특하며 고정된 틀에 얽매이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강태영은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 방송프로그램 수출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은 수출국과 수입국의 광범위한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한국 MBC의 <나는 가수다> 포맷을 구입한 중국의 방송국은 어떤 방송국인가? 과거에는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제작된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형태가 보편적이었으나, 2012년 9월에 후난 방송국 (HUNAN TV)이 한국 MBC의 <나는 가수다> 포맷을 구입하여 2013년 1월에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방영하여 크게 히트를 하면서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관심이 중국에서 커졌고, 그 뒤를 이어 <아빠 어디가>가 연이어 성공하면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졌다. <나는 가수다>, <아빠 어디가> 등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성공을 거두자 SBS <런닝맨> 포맷의 중국 수출이 이루어졌고 중국판 <런닝맨>인 <달려라 형제> 또한 크게 히트를 하게 된다.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포맷수입한 예능인 <런닝맨>의 중국판 프로그램 이름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제작된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는 형태가 보편적이었으나, 2012년 9월에 후난 방송국 (HUNAN TV)이 한국 MBC의 <나는 가수다> 포맷을 구입하여 2013년 1월에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방영하여 크게 히트를 하면서 한국 예능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관심이 중국에서 커졌고, 그 뒤를 이어 <아빠 어디가>가 연이어 성공하면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졌다. <나는 가수다>, <아빠 어디가> 등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성공을 거두자 SBS <런닝맨> 포맷의 중국 수출이 이루어졌고 중국판 <런닝맨>인 <달려라 형제> 또한 크게 히트를 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oonim Lee and Byunghwan Kang, "The Characteristics of China's Broadcasting Policies and Its Changes after Xizinping Regime", Journalism & Communication, Vol. 19, No. 4, pp. 93-138, 2015. 

  2. Gwangcheol Jung, Sungryong Cho, Hyungshin Noh and Kunghoon Kim, "A Study on Korean Culture Contents' Best Strategy to China Market: Focusing on Chinese Culture Industry Issue Survey and the Interviews with Chinese Culture Experts", Korea Science & Art Forum, No. 16, pp. 387-402, 2014. 

  3. Changsook Kim, Wonsik Hong and Eunjung Kim, "A Study of Korean TV Format Exportation and Localization: Focusing on the Successful Cases", Journal of Political Communication, No. 36, pp. 5-36, 2015. 

  4. Jeongho Oh, "Determinants of the Price of Exported Korean Television Program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8, No. 6, pp. 5-33, 2004. 

  5. Taeyoung Kang, "The Economics of Korean Television Programsin the Global Market".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s Research, Vol. 2002, No. 2, pp. 17-34, 2001. 

  6. Corbin, J. and Strauss, A.,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London: SAGE Publications, 2014. 

  7. Hyeran Shin, "In-Depth Interview Research Methodology: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echniques", Monthly Magazine o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No. 307, pp. 60-68,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