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양상은 새로운 기술이 전장에 도입되거나 도입된 기술이 성숙 되어 작전 수행개념을 변화시킬 때 극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그래서 19세기 이후 급속한 과학의 발전은 전쟁 양상과 속도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는데, 최근 더욱 빨라진 변화의 속도는 과거보다 미래 전쟁 양상을 예측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첨단과학기술의 확산과 탈취가 어려워 최신과학기술에 기반한 미래 전쟁 양상을 예측하는 것이 비교적 용이하였지만 최근 국제적으로 활발한 인적교류와 인터넷 등을 이용한 최첨단 기술탈취, 비대칭 대응 기술과 방법의 발전은 기술에 기반한 전쟁 양상 예측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즉, 전쟁의 본질과 원리, 과학기술의 발전을 함께 고려해야 미래 전쟁 양상을 예상할 수 있다.
전쟁 양상은 새로운 기술이 전장에 도입되거나 도입된 기술이 성숙 되어 작전 수행개념을 변화시킬 때 극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그래서 19세기 이후 급속한 과학의 발전은 전쟁 양상과 속도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는데, 최근 더욱 빨라진 변화의 속도는 과거보다 미래 전쟁 양상을 예측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첨단과학기술의 확산과 탈취가 어려워 최신과학기술에 기반한 미래 전쟁 양상을 예측하는 것이 비교적 용이하였지만 최근 국제적으로 활발한 인적교류와 인터넷 등을 이용한 최첨단 기술탈취, 비대칭 대응 기술과 방법의 발전은 기술에 기반한 전쟁 양상 예측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즉, 전쟁의 본질과 원리, 과학기술의 발전을 함께 고려해야 미래 전쟁 양상을 예상할 수 있다.
The warfare caused a dramatic change when new technology was introduced to the battlefield or when the technology was matured to change the concept of operation. Thus,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since the 19th century is also rapidly changing the aspect and speed of war, and the recent speed o...
The warfare caused a dramatic change when new technology was introduced to the battlefield or when the technology was matured to change the concept of operation. Thus,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since the 19th century is also rapidly changing the aspect and speed of war, and the recent speed of change is making it more difficult to predict future warfare than in the past In particular, in the past, it was difficult to predict the future warfare based on the latest science and technology, because it was difficult to spread and seize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But global human exchange, technology hijacking by internet, and developing of asymmetric skills and methods caused more complex to technology based warfare prediction. In other words, the nature and principles of war, together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should be considered togther to predict future warfare. Therefore this study is based on the thory and principles of war and the latest science and technology to predict the future warfare situation that the military will face.
The warfare caused a dramatic change when new technology was introduced to the battlefield or when the technology was matured to change the concept of operation. Thus,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since the 19th century is also rapidly changing the aspect and speed of war, and the recent speed of change is making it more difficult to predict future warfare than in the past In particular, in the past, it was difficult to predict the future warfare based on the latest science and technology, because it was difficult to spread and seize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But global human exchange, technology hijacking by internet, and developing of asymmetric skills and methods caused more complex to technology based warfare prediction. In other words, the nature and principles of war, together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should be considered togther to predict future warfare. Therefore this study is based on the thory and principles of war and the latest science and technology to predict the future warfare situation that the military will 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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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쟁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스트레인지와 리차드 아이언(Joe Strange & Richard Iron)의 중심이론, 에드워드 왈츠(Edward Waltz)의 정보전 이론, 미 육군의 다 영역작전(Multi Domain Operation)에 대한 군사이론을 분석하여 ‘초 연결시대의 미래전 양상’에 대하여 연구의 함의를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쟁의 본질과 원리, 그리고 초 연결 전장 모델을 통해 미래 전쟁 양상을 다뤄보았다. 전쟁의 본질은 근원적으로 사람이며 이 때문에 과학기술이 발전하더라도 주로 국민에게 나타나는 원초적 폭력과 증오, 적개심, 주로 군대에게 나타나는 우연성과 개연성, 마지막으로 주로 정부에 나타나는 정치에 종속된 전쟁이라는 본질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성능/효과
또한, 각각의 핵심능력은 적의 핵심취약점을 공격하는데, 첫째, 나의 핵심능력이 전 영역에 걸쳐 발휘되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고, 둘째, 굵은 파란 화살표는 군사 분야에서 군의 핵심능력이 적의 정보 분야에 있는 핵심 취약점을 공격하는 것을 묘사하였다. 여기서 굵은 파란 화살표로 표시된 군의 핵심능력은 여러 영역을 우회하며 개념적, 물리적으로 적 중심을 향해 공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쟁의 본질을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했던 클라우제비츠는 전쟁의 본질을 삼위일체(trinity)로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첫째, 주로 국민에 의해 드러나는 원초적 폭력과 증오 그리고 적개심의 비이성적 영역이고, 둘째, 군대에 의해 드러나는 우연성(chance)과 개연성(probability)이 비논리적 영역이며, 셋째는 주로 정부와 같은 정치 집단에 의해 드러나는 전쟁은 정치에 종속된다는 이성의 영역이라고 하였으며 클라우제비츠는 이러한 삼위일체로 표현된 전쟁의 본질은 항상 고정된 구조로 나타나지 않고 마치 카멜레온처럼 변화무쌍하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본질을 교리화 하는 것을 경계하였다[1].
후속연구
미래의 국군은 평상시부터 사이버·전자기 영역과 범죄가 뒤섞인 저강도 분쟁 영역에서 안보를 위협하는 국가 및 비국가 단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작전을 수행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전이란 무엇인가?
정보전이란 정보 우위를 누리기 위해 아군의 정보수집, 처리체계는 보호하고 적의 그것은 와해, 이용, 파괴하는 것이다[3]. 정보기반 영역은 컴퓨터, 라우터, 서버, 인공위성, 광케이블, 전파, 소프트웨어, 컴퓨터, 관리자(사람)와 정보에 의해 만들어지는 가상의 영역으로 사이버‧전자기 영역이다.
초연결 전장 모델이란?
초연결 전장 모델은 앞서 언급한 ‘중심모델’과 ‘정보전 모델’, ‘다 영역작전 모델’을 종합하여 가시화한 모델이다. 초연결 전장 모델에서 아(我) 중심을 구성하는 정치, 경제, 군사, 사회, 정보, 기반시설의 핵심요구조건들은 우주, 공중, 지상, 해상, 사이버‧전자기 영역 등 전영역을 통해 다양한 핵심능력을 발휘하여 적의 중심을 공격한다.
급속한 과학의 발전이 전쟁 양산에 미치는 영향은?
그래서 19세기 이후 급속한 과학의 발전은 전쟁 양상과 속도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는데, 최근 더욱 빨라진 변화의 속도는 과거보다 미래 전쟁 양상을 예측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첨단과학기술의 확산과 탈취가 어려워 최신과학기술에 기반한 미래 전쟁 양상을 예측하는 것이 비교적 용이하였지만 최근 국제적으로 활발한 인적교류와 인터넷 등을 이용한 최첨단 기술탈취, 비대칭 대응 기술과 방법의 발전은 기술에 기반한 전쟁 양상 예측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즉, 전쟁의 본질과 원리, 과학기술의 발전을 함께 고려해야 미래 전쟁 양상을 예상할 수 있다.
참고문헌 (5)
Carl von Clausewitz, On War, edited & tra nslated. Michael Howard and Peter Paret,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9), p. 89.
Joe Strange & Richard Iron, Understanding Center of Gravity and Critical Vulnerabilities, 2008, p. 89.
Edward Waltz, Information Warfare Principle and Operations, (London: Artech House, 1998), pp. 19-22.
TRADOC, The U.S. Army Muti-Domain Operations 2028, U.S. Army, 2018.
South Korea, Military Academy, Military Court Theory (Seoul: Ilsinsa, 1996), pp. 689-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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