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mathematics activities in connection with outdoor movement activities on the motor abilities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167 - 174  

박지희 (사회정보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경기도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총 15주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유아 운동능력 검사에서는 지성애(2007)의 유아 운동능력 검사 척도를 사용하였다. 각 영역은 모두 5점 평정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 문항의 수는 총 33개 문항이다. 유아의 운동능력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t 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전체 운동능력, 비이동 운동 능력, 이동 운동 능력의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외 동작활동과 통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mathematics activities linked to outdoor movement activities affect children's motor abilities. S kindergarten located in Gyeonggido do conducted a fifteen week program for young children aged five years. In this study, young children's motor perfromenac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와의 기본 운동능력인 이동운동, 비이동운동, 조작 운동 등을 교육내용의 요소로 반영하고 유아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을 통해 유아의 운동능력을 효과적으로 발달시켜 나간 것으로 판단한다. 나아가 이러한 과정을 구조화 된 환경 및 교육 내용을 통해 운영함으로서 더욱 유아의 운동능력 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킨 것으로 판단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과에서 매일 일어나는 실외활동은 무엇을 촉진시키는가? 일과에서 매일 일어나는 실외활동은 일상생활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외 환경에는 기구, 시설, 자연물 등 구체적인 조작물들이 풍부하여 이를 활용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서 다양한 동작활동을 촉진시킨다[6]. 또한 유아가 공간에 대한 부담없이 새로운 놀이나 활동을 시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양한 놀이가 일어난다.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t 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전체 운동능력, 비이동 운동 능력, 이동 운동 능력의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실외 동작활동과 통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실외 활동은 어떠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가? 실외 활동은 실내 활동에 비해 교실 밖에서 자연스러운 놀이 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탐색하고 발견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독특한 놀이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4]. 실외 공간에서 유아가 역할을 맡아 상상 놀이를 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하는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데 이는 실외가 단지 소음이 허용되거나 공간적으로 더 넓어서가 아니라 실내에서 제공되지 않는 자유로움이 제공되기 때문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S. Cho. Developing Storytelling Mathematics Educational Program Continued from Kindergarten to Elementary School for 5-year-old.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1, p241-264, 2016. 

  2. J.S. Kim. The process and meaning of collaborative action for an effective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2. 

  3. H.K. Hong. Mathematics skill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2nd eds), Gyeonggido: Yangseowon, 2010. 

  4. Wardle, F. Alternertive Bruderhof education: Outdoor School, Young Children, Vol. 50, No. 3, p68-73. 1995. 

  5. Bilton, H. Outdoor Play in the Early Years: Management and Innovation(2nd eds.)., London: David Fulton Publisher, 2002. 

  6. S.A. Lee. Effects of mathematical inquiry activity in the outdoor playground on the mathematical ability and attitude of young childre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6. 

  7. J.S. Kim, M.H. Im, S.H. Kim, H.K. Kim, S.M. Bae, Outdoor play guide book for preschool teacher. Gyeonggido: Jeongminsa, 2004. 

  8. E.S. Kim. Creative 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 Gyeonggido: Jeongminsa, 2015. 

  9. S.K. Choi. Ethnographic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 on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t chorong class.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7. 

  10. C.B. Kim, J.S. Hwang, G.C. Kim, Early Chlldhood Mathematics Education. Gyeonggido: Yangseowon, 2006. 

  11. S.E. Yoon. Develpoment of the Mathematical Disposition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1. 

  12. H.Y. Choi. Collaborate Action Re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Physical Literacy of Children.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5. 

  13. S.G. Hwang. The Physical Self-Concept Measurement for Preschoolers.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Vol. 2, No. 1, p33-45, 2001. 

  14. M.Y. Cho. Development and Effects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Mathematizing Activities Utilizing Fairy Tal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15. M.S. Kim. Effects of Music and Math Integrated Activities that Utilize Movements on Young Children's Music Aptitude and Math Concept. Kei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16. J.H. Kim. Eff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Activities through Physical Activity on Early Childhood Learning and Attitude of Mathematical Concept.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3. 

  17. E.S. Choi.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 of a program for the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through the outside pla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18. Gallahue, D. L., & Ozmun, J. C. Understanding motor development(6th eds.), New York, NY: McGraw-Hil, 2006.. 

  19. Palmer, K. K., Matsuyama, A. L., & Robinson, L. E. Impact of structured movement time on preschoolers' physical activity engage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 45, No. 2, p201-206,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