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315 - 326
민귀홍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과) , 박범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Corporate efforts to build strong brands have made consumers interested in brand love. In the field of brand love, however, there is a lack of systematic research on the multidimensionality of the concept of brand love and on the scale development to measure it. Thus, based on the methodological 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브랜드 사랑이란? | 브랜드 사랑은 특정 브랜드에 대해 만족한 소비자가 느끼는 열정적이고 정서적인 애착(passionate emotional attachment)의 정도이며[1], 장기적 관계에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평가 및 감정 반응, 그리고 사랑 선언 등이 포함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1-3]. 기존 연구들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에 맺는 최상의 관계로서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와 같은 사랑을 제시하였으며[4][5], 구성개념으로 흥분, 열정, 집착을 포함하고 있다[26]. | |
브랜드 몰입이란? | 소비자는 브랜드와의 사랑이라는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몰입에 도달하게 된다. 브랜드 몰입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갖는 심리적, 정서적인 애착의 총합이라 할 수 있으며, 브랜드 사랑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7]. 자아일치성 이론(self-congruity theory)에 따르면 소비자는 브랜드가 자신과 동일한 이미지라고 느낄 때 보다 호의적으로 반응하고 정서적인 애착도 만든다. | |
브랜드 사랑의 구성 개념에는 무엇이 있는가? | 브랜드 사랑은 특정 브랜드에 대해 만족한 소비자가 느끼는 열정적이고 정서적인 애착(passionate emotional attachment)의 정도이며[1], 장기적 관계에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평가 및 감정 반응, 그리고 사랑 선언 등이 포함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1-3]. 기존 연구들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에 맺는 최상의 관계로서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와 같은 사랑을 제시하였으며[4][5], 구성개념으로 흥분, 열정, 집착을 포함하고 있다[26]. |
B. A. Carroll and A. C. Ahuvia, "Som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brand love," Marketing letters, Vol.17, No.2, pp.79-89, 2006.
A. C. Ahuvia, "Beyond the extended self: Loved objects and consumers' identity narrativ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2, No.1, pp.171-184, 2005.
R. Batra, A. Ahuvia, and R. P. Bagozzi, "Brand love," Journal of Marketing, Vol.76, No.2, pp.1-16, 2012.
최순화, "소비자의 브랜드 사랑: 스턴버그의 삼각이론을 통해 본 소비자-브랜드 관계," 마케팅논집, 제15권, 제4호, pp.129-156, 2007.
최원주, 최준환, "브랜드 사랑, 그 개념적 요인과 합의," 주관성연구, 제17권, pp.45-66, 2008.
S. M. C. Loureiro, K. H. Ruediger, and V. Demetris, "Brand Emotional Connection and Loyalt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20, No.1, pp.13-27, 2012.
M. Thomson, D. J. MacInnis, and C. W.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5, No.1, pp.77-91, 2005.
안광호, 이재환, "스포츠스타 브랜드이미지-소비자 자아 일치성과 스포츠스타 속성이스포츠스타브랜드에 대한 사랑과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51-175, 2017.
성영신, 이진용, 유창조, 박은아, 신은희, 백인기, "소비활동이 행복에 기여할 수 있을까?," 마케팅연구, 제28권, 제6호, pp.185-217, 2013.
전홍식, 김대영, "브랜드 사랑, 브랜드 충성도 및 구전이 브랜드 경영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pp.199-227, 2011.
D. M. Lawson, "Love attitude and marital adjustment in the family life cycle," Sociological Spectrum, Vol.8, No.4, pp.391-406, 1988.
K. Roberts, "Lovemarks. El futuro de las marcas," Barcelona: Urano, 2005.
D. A. Aaker,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 p.102, 1996.
이유재, 이지영,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감정,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간의 비교," 광고연구, Vol.65, pp.101-125, 2004.
A. Chaudhuri and M.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2, pp.81-93, 2001.
N. Albert, D. Merunka, and P. Valette-Florence, "Brand pass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6, No.7, pp.904-909, 2013.
김은진, 박재진, "조절초점 이론과 TAM 모델의 결합을 통한 해외직구 소비자 행동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4호, pp.47-66, 2006.
J. L. Lastovicka and N. J. Sirianni, "Truly, madly, deeply: Consumers in the throes of material possession lo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8, No.2, pp.323-342, 2011.
R. J. Sternberg, "A triangular theory of love," Psychological review, Vol.93, No.2, p.119, 1986.
T. A. Shimp and T. J. Madden, "Consumer-object relations: A conceptual framework based analogously on Sternberg's triangular theory of love," ACR North American Advances, 1988.
박영근, 박재진, "Brand Love 의 측정에 관한 비교 연구," 마케팅논집, 제22권, 제3호, pp.173-195, 2014.
J. M. De Villiers and M. L. Jackson, "Aluminous Chlorite Origin of pH-Dependent Cation Exchange Capacity Variations 1," Soil Science Society of America Journal, Vol.31, No.5, pp.614-619, 1967.
G. A. Churchill Jr,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6, No.1, pp.64-73, 1979.
S. Fournier,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0.4, pp.343-373, 1998.
N. Albert, D. Merunka, and P. Valette-Florence, "When consumers love their brands: Exploring the concept and its dimens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1, No.10, pp.1062-1075, 2008.
K. Roberts, Lovemark, Seodole Pub,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