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 공간특성요소에 관한 연구 - 2010년 이후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the Modern Bookstore Space in the Concept of "Third Space" - Focused on Cases from 2010 Onwards -원문보기
경제와 인터넷 환경의 발전은 오프라인 서점에 큰 영향을 미쳤고, 오프라인 서점 역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변모하며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을 토대로 하는 현대서점을 대상으로 하여, 현대서점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현대서점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탐구하여 향후 현대서점의 발전에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자는 제3의 공간 개념과 라이프스타일 숍 이론을 기반으로 그 이론에 대한 고찰과 선행연구의 귀납적 정리를 통해 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에 부합하는 특성요소를 도출하고, 2010년 이후 대형 상업시설 내에 개설된 5개 서점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결과 분석에 따르면, 현대서점은 점차 도서판매라는 단일한 형태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형태로 전환하며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변신하였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의 소비변화를 예측함으로써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서점공간에 맞춤형 디자인을 진행하여 현대서점공간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였다. 이로써 현대서점은 경제와 문화의 발전을 탐색하는 동시에 소비자 수요의 변화에 발맞추어 선순환을 실현하였다.
경제와 인터넷 환경의 발전은 오프라인 서점에 큰 영향을 미쳤고, 오프라인 서점 역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변모하며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을 토대로 하는 현대서점을 대상으로 하여, 현대서점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현대서점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탐구하여 향후 현대서점의 발전에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자는 제3의 공간 개념과 라이프스타일 숍 이론을 기반으로 그 이론에 대한 고찰과 선행연구의 귀납적 정리를 통해 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에 부합하는 특성요소를 도출하고, 2010년 이후 대형 상업시설 내에 개설된 5개 서점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결과 분석에 따르면, 현대서점은 점차 도서판매라는 단일한 형태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형태로 전환하며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변신하였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의 소비변화를 예측함으로써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서점공간에 맞춤형 디자인을 진행하여 현대서점공간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였다. 이로써 현대서점은 경제와 문화의 발전을 탐색하는 동시에 소비자 수요의 변화에 발맞추어 선순환을 실현하였다.
The development of the economy and network environment has a great impact on physical stores, and physical bookstores are gradually upgrading and transforming with the pace of the times. This study takes the modern bookstore under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as the research object. The purpose of...
The development of the economy and network environment has a great impact on physical stores, and physical bookstores are gradually upgrading and transforming with the pace of the times. This study takes the modern bookstore under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as the research object. The purpose of it is to understand the needs of consumers for the space of the modern bookstores, explore the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m, which provides theoretical guidance for the follow-up development of the modern bookstore. Based on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and the theory of lifestyle shops and reorganizing theoretical investigation and prior research, the researcher extracts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modern bookstores in line with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Moreover, the research analyzes five bookstores opened in large-scale commercial facilities after 2010 as research case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ults, it shows that the modern bookstore is a multi-functional and compounded space which is gradually transformed from a single bookseller to a seller of selling lifestyle proposal. And through the analysis of big data to predict the changes in market consumption, we can find out the different needs of consumers, so as to carry out the targeted design of bookstore space and then improve the value of it. In the context of the co-development of economy and culture, the transformation of modern bookstores actually conforms to the change of consumer demand and realizes a virtuous circle.
The development of the economy and network environment has a great impact on physical stores, and physical bookstores are gradually upgrading and transforming with the pace of the times. This study takes the modern bookstore under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as the research object. The purpose of it is to understand the needs of consumers for the space of the modern bookstores, explore the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m, which provides theoretical guidance for the follow-up development of the modern bookstore. Based on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and the theory of lifestyle shops and reorganizing theoretical investigation and prior research, the researcher extracts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modern bookstores in line with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Moreover, the research analyzes five bookstores opened in large-scale commercial facilities after 2010 as research case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ults, it shows that the modern bookstore is a multi-functional and compounded space which is gradually transformed from a single bookseller to a seller of selling lifestyle proposal. And through the analysis of big data to predict the changes in market consumption, we can find out the different needs of consumers, so as to carry out the targeted design of bookstore space and then improve the value of it. In the context of the co-development of economy and culture, the transformation of modern bookstores actually conforms to the change of consumer demand and realizes a virtuous cir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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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빅데이터 심층 분석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따른 소비 변화를 예측하는 한편, 연령별 소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여 그에 대응하는 맞춤형 공간구성, 경영방식, 공간기능, 판매형식 등을 디자인한다. 그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현대서점 공간의 가치를 제고한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 아래에서 현대 서점을 연구대상으로, 현대 서점 중 제3의 공간의 공간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숍의 공간특성을 분석하여 현대 서점의 공간디자인과 소비자 수요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현대서점의 공간 특성과 발전추세를 탐구해, 향후 현대 서점 공간계획의 지침에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서점 자체가 가져오는 문화적 속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연구자는 판단하였고. 이에 본 연구자는 문화성이라는 이 특성을 추가해 분석하고자 한다.
서점의 체험성은 소비자의 감정, 감각기관, 행위 등 특질에서 보이는데, 서점은 소비자가 심리적·신체적으로 공간과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여 편안함과 유쾌함을 얻도록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체험성이라는 이 특성을 추가해 사례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을 바탕으로 한 현대서점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현대서점으로서의 제3의 공간으로서의 공간특성과 라이프 스타일점의 공간특성에 대한 평가 분석을 통해 현대서점 공간 디자인과 소비자 간의 잠재적 관계를 파악하고, 현대적 서점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탐구함으로써 향후 현대서점에 대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Ray Oldenburg, Christian Mikunda, HowardSchulze, 김수근, Henri Lefèbvre, Edward Soja이 6명의 학자가 만든 제3의 공간 개념 및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종합적 관점에서 제3의 공간을 분석하였다.
교보문고의 사례를 분석해 보면, 교보문고는 한국의 현대 대형 서점으로 대지면적이 넓고, 공간 내에 휴식공간, 문화공간, 음식공간 등이 구분되어 있으며, 도서와 문화창의상품을 잘 갖추고 있고, 업무 경영 모델과 공간 구성에 있어 종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모든 도서를 21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배치하고 분류하여 찾기 쉽게 하여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책을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하였으며, 서점 안에는 테이블과 벤치, 카페음료점이 있어 독자들에게 편안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고 더 좋은 독서체험을 제공했다. 또한 서점의 공간 배치가 잘 되어 있고 입구가 넓고 아무런 제약 없이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어 수시로 접근할 수 있는 개방과 평등의 공간이다.
둘째, 본 연구는 제3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 숍 이두 부분의 이론을 종합하여, 이에 대한 개념과 공간 특성 등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평가에 따라 상호작용성①, 개방성, 다양성, 편안성, 평등성, 유희성, 복합성, 상호작용성②, 접근성, 상징성, 문화성, 체험성 등12가지 공간 특성을 도출하여 본 논문의 분석 프레임으로 하였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관점과 각종 참고문헌 자료를 통해 제3의 공간의 개념과 특성을 연구하고, 라이프스타일 형식 서점의 공간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또한, 제3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 숍의 특성을 요약 정리하여, 제3의 공간 개념에 부합하는 현대 서점의 특성을 추출하고, 5가지 사례를 통해 제3의 공간 개념인 현대 서점의 공간디자인 특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자는 가장 먼저 제3의 공간 개념을 이해하고 제3의 공간의 발전과 변화에 대해 정리를 하고자, Ray Oldenburg, Christian Mikunda,Howard Schulze, Henri Lefèbvre, Edward Soja 및 김수근 등 6명의 제3의 공간 개념과 정의에 대한 문헌조사와 스타일 숍의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자료에 대한 정리를 진행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ay Oldenburg, Christian Mikunda, Howard Schulze, Edward Soja, 김수근,Henri Lefèbvre의 제3의 공간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3의 공간(The third space)’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표 1].
본 연구의 방법은 주요개념과 관련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과 사례조사를 중심으로 일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5개의 현대 서점 사례를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사례에 대해 현장 사진 촬영과 실측 등의 고찰을 진행하였다.
선행 연구 논문의 통계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숍의 연구를 상호작용성②, 다차원성, 접근성, 복합성, 참여성,상징성, 연속성, 연결성, 집합성, 독립성, 체험성, 문화성등 12개 특성를 바탕으로 분석했다.
앞에서 우리는 각국 학자들의 제3의 공간에 대한 설명을 통해 제3의 공간의 특성을 이해했고, 상호작용성①, 다양성, 개방성, 편안성, 평등성, 유희성 여섯 가지의 주요 특성을 요약·추출하고,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고찰을 통해서 복합성, 상호작용성②, 접근성, 상징성의 네 가지 주요 특성을 추출하였다.
앞의 문헌고찰을 통해 총정리하고 추출한 제3의 공간으로서의 현대 서점에 적합한 상호작용성①, 개방성, 다양성, 편안성, 평등성, 유희성, 상호작용성②, 상징성,복합성, 접근성, 문화성, 체험성의 12가지 공간적 특성을 분석 기준으로 삼았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관점과 각종 참고문헌 자료를 통해 제3의 공간의 개념과 특성을 연구하고, 라이프스타일 형식 서점의 공간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또한, 제3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 숍의 특성을 요약 정리하여, 제3의 공간 개념에 부합하는 현대 서점의 특성을 추출하고, 5가지 사례를 통해 제3의 공간 개념인 현대 서점의 공간디자인 특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상 연구자들의 개념의 정리를 통해 제3의 공간의 연구를 상호작용성①, 비생산성, 개방성, 창조성, 가변성, 유희성, 복합성, 다양성, 편안성, 편의성, 평등성, 체험성,비일상성등 13개 특성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13개 특성에서 상호작용성①, 개방성, 유희성, 다양성,편안성, 평등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3의 공간의 특성을 빈도수가 1회 이내인 특성을 제외한, 2회 이상의 빈도수가 있는 상호작용성①, 다양성,개방성,편안성, 유희성, 평등성의 6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이론적 범위는 Ray Oldenburg 등 6명의 학자들의 제3의 공간 개념과 정의에 대한 문헌조사와 라이프스타일 숍의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자료에 대한 정리를 진행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①, 개방성, 다양성, 편안성, 평등성, 유희성, 복합성, 상호작용성②,접근성, 상징성, 문화성, 체험성의 열두 가지 특성으로 라이프스타일 숍으로서의 제3의 공간인 현대 서점에 대해 사례분석을 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둘째, 연구대상의 범위를 2010년 이후 문을 연 대형상업 시설 내의 서점 공간의 사례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문헌조사와 사례에서 다수 언급된 대상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하고, 서점은 대형 상업시설과 함께 운영되어 '서점+'라는 복합 경영모델을 구현하고 있어 공간은 매우 풍부한 확장성이 있다.
문헌조사와 사례에서 다수 언급된 대상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하고, 서점은 대형 상업시설과 함께 운영되어 '서점+'라는 복합 경영모델을 구현하고 있어 공간은 매우 풍부한 확장성이 있다.
제3의 공간의 현대 서점 사례 5개를 아래의 기준에 의거하여 선정하였다. 본 논문의 사례는 일본의 사례 1개, 한국의 사례 2개와 중국의 사례 2개를 선정하였고,이 사례들은 모두 본 연구의 특성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숍으로 제3의 공간 개념의 현대 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이 사례들은 모두 대형복합시설과 함께 운영되는 서점을 선정했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을 바탕으로 한 현대서점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현대서점으로서의 제3의 공간으로서의 공간특성과 라이프 스타일점의 공간특성에 대한 평가 분석을 통해 현대서점 공간 디자인과 소비자 간의 잠재적 관계를 파악하고, 현대적 서점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탐구함으로써 향후 현대서점에 대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례로 등장한 다섯 개의 서점은 모두 대형 상업 시설과 함께 운영되는 서점이며, 빅데이터 통계에 따라 연간매출액이 비교적 높은 성공적인 서점 사례이다. 뿐만 아니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서점들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서점들이기도 하다. 세계에서 유명한 가구 디자인 잡지 [Architectural Digest]에서 선정한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에서, 일본의 TSUTAYA BOOKS가 가장 아름다운 서점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별마당 도서관은 가장 낭만적인 서점으로 꼽히며, 한국의 많은 스타들이 이곳을 배경으로 촬영했고, 사람들이 사진을 촬영하고 휴식하는 인기있는 명소이기도 하다.
제3의 공간의 현대 서점 사례 5개를 아래의 기준에 의거하여 선정하였다. 본 논문의 사례는 일본의 사례 1개, 한국의 사례 2개와 중국의 사례 2개를 선정하였고,이 사례들은 모두 본 연구의 특성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숍으로 제3의 공간 개념의 현대 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성능/효과
12개 특성에서 복합성, 상호작용성②, 접근성, 상징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 연구자들의 개념의 정리를 통해 제3의 공간의 연구를 상호작용성①, 비생산성, 개방성, 창조성, 가변성, 유희성, 복합성, 다양성, 편안성, 편의성, 평등성, 체험성,비일상성등 13개 특성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13개 특성에서 상호작용성①, 개방성, 유희성, 다양성,편안성, 평등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slite의 사례 분석을 통해 Eslite은 쇼핑몰의 8, 9,10층 공간을 차지하고 출입구가 많고, 층마다 계산대가 설치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결제하기에 편리하며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어 수시로 접근할 수 있는 개방되고 평등한 공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Eslite는 브랜드가 성공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쇼핑몰,서점과 유통의 '복합식 경영'을 이끌며, 서점, 갤러리,꽃가게, 상점, 외식의 복합적 공간을 포함한다.
TSUTAYA BOOKS 사례 분석을 통해 TSUTAYA BOOKS 자체의 점유면적은 크고 충분히 넓은 공간이 있으며, 예술전시장, 카페구역, 도서구역 등 여러 구역이 있고 공간구역과 기능면에서 다원화와 복합화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점에 아트갤러리를 두고 정기적으로 사람들이 예술을 관람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쾌적한 예술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것으로 소비자들이 공간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이끌며 사람과 공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있다.
별마당 도서관의 사례 분석을 통해 서점은 상하층으로 나뉘어 전체 공간이 넓고 밝으며 휴식공간, 외식공간, 도서공간, 활동공간 등을 갖추고 있으며, 아울러 1층에는 문화창의제품 판매구역이 있어 업무 경영 모델과 공간구성에 있어 종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서점은 지하 1층 입구가 비교적 많은 데다 쇼핑몰과 틈새가 없이 연결되어 있고, 지상 1층 양쪽에도 입구가 있으며 개방에는 어떠한 제한이 없어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평등한 공간이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5개 사례 분석을 종합해 보면 현대 서점은 도서구역, 카페휴식구역, 행사전시구역 등 다양하게 공간을 구분하는 현상을 보이며 업무 경영 모델과 공간기능에서 복합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현대 서점이 이미 단일 도서 판매 모델에서 다기능의 소비자 수요 위주로 발전했으며, 서점 공간의 디자인과 공간의 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휴식 공간임을 설명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의 서점 공간은 공간적 성질의 다양함과 복합적인 기능의 특징을 지니며,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사용할 수 있고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해주는 종합적인 공간이다.
앞에서 우리는 각국 학자들의 제3의 공간에 대한 설명을 통해 제3의 공간의 특성을 이해했고, 상호작용성①, 다양성, 개방성, 편안성, 평등성, 유희성 여섯 가지의 주요 특성을 요약·추출하고,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고찰을 통해서 복합성, 상호작용성②, 접근성, 상징성의 네 가지 주요 특성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선행 연구와 이론 고찰을 통한 연구과정에서의 결과 중 제3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 숍에는모두 상호작용성이 존재하지만, 제3의 공간의 상호작용성①은 사람과 공간의 다양한 의사소통을 통해 실현하는 것을 강조하고, 라이프스타일 숍의 상호작용성②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에 형성된 상호작용을 지향하며 상품과 소비자 및 공간의 상호작용 역할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차별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3의 공간은 무엇으로 정의 하였나?
본 논문에서 제3의 공간은 집과 근무 장소를 제외한 집처럼 편안한 곳을 가리키는데, 현재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고, 이 공간 내에서 몸과 마음의 느슨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사고, 자유, 사교 등의 사회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도시의 제3의 공간으로서 서점의 가치는 무엇인가?
도서관과 카페는 제3의 공간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 검증을 얻었지만, 서점(혹은 서점 내의 카페)을 제3의 공간으로 삼아 검증을 진행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도시의 제3의 공간으로서 서점의 가치는 도시의 문화장소이자, 휴식장소로 제3의 공간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중요한 요소로 표현된다.
현대서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활용을 하는가?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빅데이터 심층 분석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따른 소비 변화를 예측하는 한편, 연령별 소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여 그에 대응하는 맞춤형 공간구성, 경영방식, 공간기능, 판매형식 등을 디자인한다. 그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현대서점 공간의 가치를 제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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