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 공간특성요소에 관한 연구 - 2010년 이후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the Modern Bookstore Space in the Concept of "Third Space" - Focused on Cases from 2010 Onward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499 - 512  

우리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홍관선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제와 인터넷 환경의 발전은 오프라인 서점에 큰 영향을 미쳤고, 오프라인 서점 역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변모하며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을 토대로 하는 현대서점을 대상으로 하여, 현대서점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현대서점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탐구하여 향후 현대서점의 발전에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자는 제3의 공간 개념과 라이프스타일 숍 이론을 기반으로 그 이론에 대한 고찰과 선행연구의 귀납적 정리를 통해 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에 부합하는 특성요소를 도출하고, 2010년 이후 대형 상업시설 내에 개설된 5개 서점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결과 분석에 따르면, 현대서점은 점차 도서판매라는 단일한 형태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형태로 전환하며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변신하였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의 소비변화를 예측함으로써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서점공간에 맞춤형 디자인을 진행하여 현대서점공간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였다. 이로써 현대서점은 경제와 문화의 발전을 탐색하는 동시에 소비자 수요의 변화에 발맞추어 선순환을 실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he economy and network environment has a great impact on physical stores, and physical bookstores are gradually upgrading and transforming with the pace of the times. This study takes the modern bookstore under the concept of the third space as the research object. The purpose of...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빅데이터 심층 분석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따른 소비 변화를 예측하는 한편, 연령별 소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여 그에 대응하는 맞춤형 공간구성, 경영방식, 공간기능, 판매형식 등을 디자인한다. 그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현대서점 공간의 가치를 제고한다.
  •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 아래에서 현대 서점을 연구대상으로, 현대 서점 중 제3의 공간의 공간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숍의 공간특성을 분석하여 현대 서점의 공간디자인과 소비자 수요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현대서점의 공간 특성과 발전추세를 탐구해, 향후 현대 서점 공간계획의 지침에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서점 자체가 가져오는 문화적 속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연구자는 판단하였고. 이에 본 연구자는 문화성이라는 이 특성을 추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서점의 체험성은 소비자의 감정, 감각기관, 행위 등 특질에서 보이는데, 서점은 소비자가 심리적·신체적으로 공간과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여 편안함과 유쾌함을 얻도록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체험성이라는 이 특성을 추가해 사례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3의 공간 개념을 바탕으로 한 현대서점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현대서점으로서의 제3의 공간으로서의 공간특성과 라이프 스타일점의 공간특성에 대한 평가 분석을 통해 현대서점 공간 디자인과 소비자 간의 잠재적 관계를 파악하고, 현대적 서점의 특징과 발전방향을 탐구함으로써 향후 현대서점에 대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3의 공간은 무엇으로 정의 하였나? 본 논문에서 제3의 공간은 집과 근무 장소를 제외한 집처럼 편안한 곳을 가리키는데, 현재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고, 이 공간 내에서 몸과 마음의 느슨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사고, 자유, 사교 등의 사회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도시의 제3의 공간으로서 서점의 가치는 무엇인가? 도서관과 카페는 제3의 공간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 검증을 얻었지만, 서점(혹은 서점 내의 카페)을 제3의 공간으로 삼아 검증을 진행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도시의 제3의 공간으로서 서점의 가치는 도시의 문화장소이자, 휴식장소로 제3의 공간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중요한 요소로 표현된다.
현대서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활용을 하는가?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3의 공간 개념으로서의 현대서점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빅데이터 심층 분석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따른 소비 변화를 예측하는 한편, 연령별 소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여 그에 대응하는 맞춤형 공간구성, 경영방식, 공간기능, 판매형식 등을 디자인한다. 그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현대서점 공간의 가치를 제고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 甄峰, 王晶, "西方城市第三空??究及其??思考[J]," ??城市??, 제30권, 제05호, pp.16-21, 2015. 재정리 

  2. 이정미, "제3의 장소에 대한 실증적 조사와 유형별 공간 특성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논문집, 통권 94호, p.67, 2012. 

  3. 박성신, 공간 디자인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47-48, 2007. 

  4.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온워드, 안진환, 장세현 역, 8.0, pp.27-29, 2011. 

  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pp.167-169, 2005. 

  6. 김수근, 좋은 길은 좁을수록 좋고 나쁜 길은 넓을수록 좋다, 공간사, pp.335-342, 2012. 

  7. E. W. Soja, THIRDPLACE, Oxford: Blackwell, p.192, 1996. 

  8. 유연,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샵의 실내공간 표현특성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 2017. 

  9. 이지수, 라이프스타일 숍의 개념을 적용한 문화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소비자 맞춤형서점 전략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9, 2017. 

  10. 이지수, 라이프스타일 숍의 개념을 적용한 문화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소비자 맞춤형서점 전략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29-31, 2017. 

  11. 김효선, 지역서점의 분화 특성 및 커뮤니티공간으로 서의 역할에 대한 분석연구, 서울 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2. 이찬희, 데이비드 아자예의 건축에 표현된 제3의 공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0, 2016. 

  13. 하이브리드컬처연구소, 하이브리드 컬처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p.16, 2008. 

  14. Ray Oldenburg, The Great Good Place, Da Capo, p.38, 1999. 

  15. 권영걸, 공간 16강, 국제, pp.304-306, 2001. 

  16. 李品?, Li Pinqing, ""第三空?"?角下高校???的定位及其?建措施," 新世????, 第3期, 2015. 

  17. 徐望, "城市?域?店的功能价?回??究," 出版科?, Vol.26, No.06, pp.80-84, 2018. 재정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