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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뱅크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영향요인 (경기지역 이용자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Factors of Satisfaction of Food Bank Service Users (Focusing on Users in Gyeonggi-do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547 - 558  

이석환 (경기복지재단) ,  권진 (예명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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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푸드뱅크 이용자의 만족도를 서비스 만족도, 음식만족도, 시설·환경 만족도로 구분하고 영향요인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도출하여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찾아볼 수 없었다. 둘째, 음식만족도의 경우 지원 빈도가 낮을수록, 조리된 음식의 경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음식제공 빈도보다는 조리된 음식을 통해 결식문제를 적절하게 해소하는 것이 이용자에게 중요하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셋째, 시설환경만족도와 관련하여, 학력이 높을수록, 월 소득이 낮을수록, 지원 후 식비지출액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이 높은 이용자는 정보안내, 서비스 제공시간대, 시설 및 환경의 위생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월소득이 낮고 지원 받은 후에도 식비지출액이 높은 이용자들은 결식문제 해소를 위해 푸드뱅크 서비스가 절실함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여건을 고려하여 결식문제가 효과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발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rive the impact factors through multi-return analysis by dividing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users of the Food Bank into service satisfaction, food satisfaction, and facility and environment satisfaction and then present a plan for improving service quality. As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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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기부식품 제공사업 서비스 이용자들의 주요한 특성을 중심으로 기술적(decriptive) 통계치를 살펴보고, 이 연구의 종속변수인 이용자 만족도(서비스, 음식, 시설환경 만족도)에 대한 평균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독립변수 및 종속변수를 모두 투입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분석도구로는 spss 22.
  • 본 연구는 1998년 이후 저소득층의 결식문제를 해소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해온 푸드뱅크의 현시점을 살펴보고 다음 단계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이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경기도의 푸드뱅크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서비스만족도, 음식만족도, 시설환경만족도로 구분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경기도의 서비스 이용자는 주로 50대 이상의 여성으로서 이혼 또는 별거 등으로 가족 등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으며 5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으로 기초수급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기존 이용자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시점에서 다양한 사회적·환경적 여건을 두루 갖춘 경기도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음식 만족도, 시설환경 만족도 등 다각적으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이 연구는 경기도내 기부식품 제공사업장 이용자들의 이용만족도를 서비스, 음식, 시설환경 만족도의 차원에서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목적을 가진다. 분석에 있어서 먼저 첫 단계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전국에서 푸드뱅크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푸드뱅크 서비스이용자의 이용만족도를 서비스만족도, 음식만족도, 시설환경만족도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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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뱅크란 무엇인가? 보건복지부[18]는 푸드뱅크란 ‘여유 식품을 무상으로 기탁받아 음식이 부족하여 굶거나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 및 사회 복지 체계를 통칭’한다고 정의하였다. 정무성․곽대석[2]은 푸드뱅크는 ‘식품제조회사, 물류업체, 요식업체, 제과점, 개인 등 다양한 기탁처로부터 잉여식품을 제공받아, 빈곤계층 및 단기 혹은 장기적 결식대상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복지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푸드뱅크의 뿌리는 어디인가? 푸드뱅크는 1965년 미국에서 John van Hengel이 Soup Kitchen에서 잉여식품을 기부받아 결식 대상자에게 제공한 것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1967년 미국 최초이자 세계 최초 푸드뱅크인 St.Mary’s Food bank가 설립되면서 구체화 되었다.
Ware가 제시한 만족도의 8개 차원은? 그는 만족도를 8개 차원으로 구성하여 다면적인 개념으로 정착시켰다. 그가 제시한 8개의 영역은 ‘상호작용 방식’, ‘서비스 품질’, ‘접근성 및 편리성’, ‘경제성’, ‘효율성 및 서비스 성과’, ‘서비스의 지속성’, ‘물리적 환경’, ‘가용 자원’으로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자체적 요인과 외부 환경적 요인을 전반적으로 측정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Ware의 연구는 정신보건 영역에서 최초로 개발된 이용자 만족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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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문진영, "새로운 사회적 위험과 기초보장,"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Vol.2016, No.2, pp.1059-1072, 2016. 

  2. 정무성, 곽대석, "푸드뱅크 (Food Bank) 기탁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자영업자의 기탁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16, pp.157-178, 2005. 

  3. 이경애, 김보람, "우리나라와 미국의 푸드뱅크 운영실태 분석,"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60-161, 2012. 

  4. 정기혜, 전도석, 김한수, 민상기, 신현호, 이주선, 최대웅, "푸드뱅크의 정착화 방안에 관한 정책 대토론회," 보건복지포럼, Vol.1999, No.1, pp.22-26, 1999. 

  5. 양일선, 강혜승, 계승희, "푸드뱅크 (Foodbank) 사업에 대한 식품 기탁자의 인식 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7, No.4, pp.571-577, 2002. 

  6. 조미나, 홍민아, 강혜승, 양일선, "정부주도형 및 민간주도형 푸드뱅크 (Food Bank) 사업의 기탁 특성 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11, No.5, pp.618-628, 2006. 

  7. 강혜승, 양일선, 이영선, "푸드뱅크 (Foodbank) 사업수혜자의 실태분석 및 이용편익 평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8, No.2, pp.231-239, 2003. 

  8. 강혜승, 홍민아, 양일선, 조미나, 김철재, "정부주도형 및 민간주도형 푸드뱅크 (Food Bank) 사업의 이용자실태 및 이용특성 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Vol.10, No.2, pp.224-233, 2005. 

  9. 임준묵, 황은정, "노약자를 위한 푸드뱅크 시스템의 특성요인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80-187, 2007. 

  10. 김영민, 전혜성, "서울시 푸드뱅크의 식품물류체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Vol.11, No.3, pp.27-50, 2008. 

  11. 김선희, 주경희, "커뮤니티 기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성공조건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경기지역 푸드뱅크 (Food Bank) 사업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Vol.39, No.2, pp.1-32, 2012. 

  12. 김창기, 유용식, "충청북도 푸드뱅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pp.191-198, 2011. 

  13. 이화정, "식품기부사업의 효과성 연구: 비용편익분석과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42, pp.115-136, 2012. 

  14. 이미라, 강영재, 손지현, "기부식품제공사업의 운영체계에 대한 사례연구," 사회과학논총, Vol.19, pp.41-66, 2017. 

  15. 이석환, 권진, 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복지재단, 2017. 

  16. 이인규, 서울시 푸드마켓 이용자의 만족도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2013. 

  17. 이용재, 김양옥, "기부식품제공사업이 저소득층 이용자의 식품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6, pp.152-161, 2014. 

  18. 전국푸드뱅크, 푸드뱅크 운영 실무자 교육자료, 2002. 

  19. https://www.foodbank1377.org/New/Index.jsp 

  20. 최일섭,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21.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2. J. E. Ware, M. R. Snyder, R. Wright, A. R. Davies, "Defining and measuring patient 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983(6). 

  23. T. K. Greenfield and C. C. Attkisson, "Steps toward a multifactorial satisfaction scale for primary care and mental health services,"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Vol.12, No.3, pp.271-278, 1989. 

  24. T. Walsh and B. Lord, "Client satisfaction and empowerment through social work intervention," Social Work in Health Care, Vol.38, No.4, pp.37-56. 2004. 

  25. B. R. Compton, B. Galaway, and B. R. Cournoyer, Social Work Processes(7th ed.), CENGAGE, 2005. 

  26. M. James, C. Rhoda, P. Frank, and Z. Zhanyun, "Hunger in America 2010 National Report Prepared for Feeding America," America, 2010. 

  27. 김선희, "경기도 푸드뱅크 및 마켓 운영실태와 발전방안 연구," 경기복지재단, 연구보고시리즈, 2010-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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