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547 - 558
이석환 (경기복지재단) , 권진 (예명대학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rive the impact factors through multi-return analysis by dividing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users of the Food Bank into service satisfaction, food satisfaction, and facility and environment satisfaction and then present a plan for improving service quality. 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푸드뱅크란 무엇인가? | 보건복지부[18]는 푸드뱅크란 ‘여유 식품을 무상으로 기탁받아 음식이 부족하여 굶거나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 및 사회 복지 체계를 통칭’한다고 정의하였다. 정무성․곽대석[2]은 푸드뱅크는 ‘식품제조회사, 물류업체, 요식업체, 제과점, 개인 등 다양한 기탁처로부터 잉여식품을 제공받아, 빈곤계층 및 단기 혹은 장기적 결식대상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복지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 |
푸드뱅크의 뿌리는 어디인가? | 푸드뱅크는 1965년 미국에서 John van Hengel이 Soup Kitchen에서 잉여식품을 기부받아 결식 대상자에게 제공한 것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1967년 미국 최초이자 세계 최초 푸드뱅크인 St.Mary’s Food bank가 설립되면서 구체화 되었다. | |
Ware가 제시한 만족도의 8개 차원은? | 그는 만족도를 8개 차원으로 구성하여 다면적인 개념으로 정착시켰다. 그가 제시한 8개의 영역은 ‘상호작용 방식’, ‘서비스 품질’, ‘접근성 및 편리성’, ‘경제성’, ‘효율성 및 서비스 성과’, ‘서비스의 지속성’, ‘물리적 환경’, ‘가용 자원’으로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자체적 요인과 외부 환경적 요인을 전반적으로 측정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Ware의 연구는 정신보건 영역에서 최초로 개발된 이용자 만족도이다. |
문진영, "새로운 사회적 위험과 기초보장,"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Vol.2016, No.2, pp.1059-1072, 2016.
정무성, 곽대석, "푸드뱅크 (Food Bank) 기탁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자영업자의 기탁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16, pp.157-178, 2005.
이경애, 김보람, "우리나라와 미국의 푸드뱅크 운영실태 분석,"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60-161, 2012.
정기혜, 전도석, 김한수, 민상기, 신현호, 이주선, 최대웅, "푸드뱅크의 정착화 방안에 관한 정책 대토론회," 보건복지포럼, Vol.1999, No.1, pp.22-26, 1999.
임준묵, 황은정, "노약자를 위한 푸드뱅크 시스템의 특성요인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80-187, 2007.
김영민, 전혜성, "서울시 푸드뱅크의 식품물류체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Vol.11, No.3, pp.27-50, 2008.
김선희, 주경희, "커뮤니티 기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성공조건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경기지역 푸드뱅크 (Food Bank) 사업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Vol.39, No.2, pp.1-32, 2012.
김창기, 유용식, "충청북도 푸드뱅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pp.191-198, 2011.
이화정, "식품기부사업의 효과성 연구: 비용편익분석과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42, pp.115-136, 2012.
이미라, 강영재, 손지현, "기부식품제공사업의 운영체계에 대한 사례연구," 사회과학논총, Vol.19, pp.41-66, 2017.
이석환, 권진, 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복지재단, 2017.
이인규, 서울시 푸드마켓 이용자의 만족도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2013.
전국푸드뱅크, 푸드뱅크 운영 실무자 교육자료, 2002.
https://www.foodbank1377.org/New/Index.jsp
최일섭,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J. E. Ware, M. R. Snyder, R. Wright, A. R. Davies, "Defining and measuring patient 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983(6).
T. K. Greenfield and C. C. Attkisson, "Steps toward a multifactorial satisfaction scale for primary care and mental health services,"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Vol.12, No.3, pp.271-278, 1989.
T. Walsh and B. Lord, "Client satisfaction and empowerment through social work intervention," Social Work in Health Care, Vol.38, No.4, pp.37-56. 2004.
B. R. Compton, B. Galaway, and B. R. Cournoyer, Social Work Processes(7th ed.), CENGAGE, 2005.
M. James, C. Rhoda, P. Frank, and Z. Zhanyun, "Hunger in America 2010 National Report Prepared for Feeding America," America, 2010.
김선희, "경기도 푸드뱅크 및 마켓 운영실태와 발전방안 연구," 경기복지재단, 연구보고시리즈, 2010-21,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