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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활동역량 유형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부와 모의 진로지지에 대한 매개효과 연구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areer Support by the Father and Mothe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s of Activity Confidency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f the Adolesc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618 - 627  

정철상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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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활동역량이 최근 대두되는 이슈로서 청소년 활동역량,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부모진로 지지와의 구조적 관계에 대하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천안 및 세종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교 청소년 4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SPSS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청소년 활동역량은 부와 모의 진로지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부와 모의 진로지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청소년 활동역량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등학생의 청소년 활동역량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모진로지지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스스로 지니고 있는 청소년 활동역량이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새로운 문제제기를 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ssues of activity confidency of the adolescent gaining more attention these days, the researcher intend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activity confidency of the adolescent, their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the parental career support. For this study, 437 high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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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5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고등학생의 부모진로지지에 대한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 또한 청소년활동역량은 최근 대두되는 이슈로서 다양한 관계성을 규명한 연구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활동역량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서 부모진로지지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진로의지지가 활동역량유형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보고, 부모진로지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추후 진로지도나 상담에서 부모의 적극적인 지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개입을 할 수 있는 근거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부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부모의 의견 없이 청소년의 설문조사만을 단편 적으로 진행하였으므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위하여 부모의 의견도 반영하여 조사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전체를 청소년들에게 일반화 할 시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활동역량 유형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서 부와 모의 진로지지가 매개하는지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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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 지지란 무엇인가? 이를 볼때, 점차 개인내적인 심리기제에 주목한 현 상황은 한국의 높은 교육열을 반영하는 부모에게도 간접 및 직접적으로 교육이 된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처럼 부모 지지는 부모가 취업을 준비하는 자녀에게 진로에 관련하여 지원해주는 도구적 지원과 진로와 관련 진로 모델 제시, 소통을 통한 언어적 격려, 교삼을 통한 정서적 지지의 지원으로[18], 부모와의 소통과 교감을 통하여 의미 있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게 되는 모든 긍정적인 자원을 의미한다고 하였다[19]. 따라서 부모의 지지는 자녀가 진로 문제를 인식하고 극복하는데 있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지지라 할 수 있다[20].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심화되는 글로벌 무한경쟁에서 청소년들에게 무엇이 필요해졌는가? 인공지능과 각 분야가 융합된 초연결사회인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새로운 직업과 산업이 만들어지고 감소하는 직업 및 산업의 구조변화를 불러오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무한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1]. 청소년들은 이를 대비하기 위해 진로 및 직업 활동에 대한 기회를 발견하고, 급변하는 시대와 시장의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남들과 다르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방면의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한 주도적인 활동역량이 필수가 되었다[2].
학생 행위주체성이란 무엇인가? 한국교육개발원(2020)에 따르면 ‘OECD 교육 2030’프로젝트에서는 역량을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를 동원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면서, 학생의 변혁적 역량을 강조하였다[3]. 특히, 학생들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려는 책임의식을 의미하는 ‘학생 행위주체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행위 주체성을 기반으로 한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2020)에서 청소년활동은 사회의 문화적 경제적 자원인 동시에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를 이끌어 가는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여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를 통하여 개인의 균형 있는 성장과 잠재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일련의 활동 과정으로 설정하여 청소년활동 핵심 역량을 8대 영역인 자아역량과 시민성역량, 신체건강역량, 리더십역량, 갈등조절역량, 대인관계 역량, 성취동기역량, 문제해결역량으로 보고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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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Pew Research Center for People and the Press, "The modern news consumer: News Attitudes and Practices in the Digital Era," Accessed May 6, 2020. [Google Scholar], 2016. 

  2. 황교진, 청소년의 진로개발역량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3. www.kedi.re.kr/ 

  4. https://nyc.kywa.or.kr/ 

  5. 김선경, 권일남,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활동역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13-133, 2018. 

  6. K. A. Gainor, "Twenty-five years of self-efficacy in career assessment and practic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14, No.1, pp.161-178. 2006. 

  7. S. D. Brown, R. W. Lent, and Jr, P. A. Gore, "Self-rated abilities and self-efficacy beliefs: Are they empirically distinct?,"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8, No.3, pp.223-235, 2000. 

  8. R. W. Lent and G. Hackett, "Career self-efficacy: Empirical status and future directionsm,"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30, No.3, pp.347-382, 1987. 

  9. 정주희, 다문화가정 학교부적응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질적 연구,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박은희, 수도권 소재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1. 정효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수강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서울.경기지역 조리교육기관을 대상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2. 박다솜, 해양스포츠 관련학과 학생들의 성취동기와 진로결정 자율성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13. 김선경, 청소년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4. 손보영, 윤민지, 박소현, 임제희, "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 다중역할계획태도와의 관계에서 진로정체감과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 남녀차이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4권, 제2호, pp.1189-1208, 2013. 

  15. J. Dietrich and B. Kracke, "Career-specific parental behaviors in adolescents'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75, No.2, pp.109-119, 2009. 

  16. N. Garmezy, "Children under stress: Perspectives on antecedents and correlates of vulnerability and resistance to psychopathology," Further explorations in personality, pp.196-269, 1981. 

  17. https://kosis.kr/ 

  18. S. Turner and R. T. Lapan, "Career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parent support in adolescent career developmen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51, No.1, pp.44-55, 2002. 

  19. 예진희, 부모의 지지 및 성취압력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포부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20. S. L. Turner, A. Alliman-Brissett, R. T. Lapan, S. Udipi, and D. Ergun, "The career-related parent support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36, No.2, pp.83-94, 2003. 

  21. 이보람,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지지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2. 주미경,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부모진로지지가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23. 박승환, 청년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24. 박정윤, 셀프리더십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5. 고미나, 박재황, "대학생의 내. 외적 진로장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결정수준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년차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제 25권, 제2호, pp.81-100, 2012. 

  26. 김서리, 취업준비생들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 진로장벽 및 취업준비행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27. 박지윤, "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제42권, pp.187-208, 2018. 

  28. 이현주, "대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진로행동유형 및 애착과 진로정체감의 관계에서 진로결정효능감의 효과,"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151-171, 2010. 

  29. 하수경,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지지와 진로결정효능감의 관계에서 자기조절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6호, pp.339-368, 2014. 

  30. 권일남, 김태균,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활동역량진단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8권, 제4호, pp.45-61, 2010. 

  31. 손인철, 청소년활동역량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2. J. Dietrich and B. Kracke, "Career-specific parental behaviors in adolescents'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75, No.2, pp.109-119, 2009. 

  33. 조아라, 윤성근, 양은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진로관련 행동척도(Korean Parental Career-related Behaviors)의 한국판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10권, 제3호, pp.389-408, 2013. 

  34. 우영숙,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정서요인, 부모진로지지, 자아존중감, 진로장벽과 진로태도결정성과의 구조적관계, 가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35. 김성회, 박명심, "고등학생용 진로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제7권, 제2호, pp.385-397, 2006. 

  36.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37. 신종임, 현채송, "부모 지지, 희망 및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동서정신과학, 제11권, 제2호, pp.45-59, 2008. 

  38. 이주희, 문은미, "부모와 자녀가 지각한 부모 진로지지가 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제18권, pp.211-22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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