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에서 내재적 동기와 학습 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problem-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38 - 247  

김혜령 (신한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took the Fundamentals of nursing as a problem-based learning method. Methods: In this cross-sectional study, we identified the intrinsic motivation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학습은 어떤 성과가 있는가? 문제중심학습의 성과로 지식의 적용 능력 향상(Arrue, Ruiz de Alegria, Zarandona, & Hoyos Cillero, 2017),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및 임상추론능력 향상(Asad, Iqbal, & Sabir, 2015; Pu et al., 2019),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함양(Asad et al., 2015; Itatani, Nagata, Yanagihara, & Tabuchi, 2017; Rakhudu, Davhana-Maselesele, & Useh, 2017)이 보고되고 있다.
Riegel와 Crossetti (2018)에 의하면 비판적 사고와 임상추론은 인지적, 행동적, 마음 습관의 차원에서 어떻게 측정하는가? Riegel와 Crossetti (2018)의 연구에 의하면 비판적 사고와 임상추론의 측정은 인지적(cognitive), 행동적(behavioral), 마음 습관(mind habits)의 세 차원으로 측정 가능하다(Riegel & Crossetti, 2018). 인지적 차원에서는 주로 문제를 해석하고 분석해서 유추하고 추론하는 것을 측정하고, 행동적 차원에는 자신감 및 태도와 술기, 마음 습관 차원에서는 진리에 대한 탐구 자세 또는 호기심을 측정한다. 이러한 성과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Choi, Lindquist, & Song, 2014) 자기 주도적 학습 관점에서 문제중심학습 성과를 고려할 때,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Si, 2018).
내재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학습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Wigfield와 Eccles (2000)의 동기의 기대-가치 이론에 의하면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재적, 사회적, 성취 및 내재적 동기가 있으며, 이중 내재적 동기가 학습에서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외재적, 사회적, 성취동기가 부여된 학습자의 경우 학업 성취에 중점을 두고 동료들과 경쟁하여 최고를 지향하는 반면에 내재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학습자는 학습 내용 자체에 흥미를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계속해서 질문하며 그들의 학습 과정을 지속하는 경향을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rrue, M., Ruiz de Alegria, B., Zarandona, J., & Hoyos Cillero, I. (2017). Effect of a PBL teaching method on learning about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depression. Nurse Education Today, 52, 109-115. https://doi.org/10.1016/j.nedt.2017.02.016 

  2. Asad, M., Iqbal, K., & Sabir, M. (2015).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 as a strategy to foster problem solving and critical reasoning skills among medical students. Journal of Ayub Medical College, Abbottabad: JAMC, 27(3), 604-607. 

  3. Baker, C. M. (2000). Problem-based learning for nursing: Integrating lessons from other disciplines with nursing experience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6(5), 258-266. https://doi.org/10.1053/jpnu.2000.9461 

  4. Brown, R. A., & Crookes, P. A. (2016). What level of competency do experienced nurses expect from a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 Results of an Australian modified delphi study. BMC Nursing, 15, 45. https://doi.org/10.1186/s12912-016-0166-2 

  5. Choi, E., Lindquist, R., & Song, Y. (2014).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vs. traditional lecture on Korea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4(1), 52-56. https://doi.org/10.1016/j.nedt.2013.02.012 

  6. Cook, D. A., & Artino, A. R. Jr. (2016). Motivation to learn: An overview of contemporary theories. Medical Education, 50(10), 997-1014. http://doi:10.1111/medu.13074 

  7. Flannery, M. (2017). Self-determination theory: Intrinsic motivation and behavioral change. Oncology Nursing Forum, 44(2), 155-156. https://doi.org/10.1188/17.Onf.155-156 

  8. Hwang, S. Y., & Jang, K. S. (2005). Perception about problem-based learning in reflective journal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1), 65-76. https://doi:10.4040/jkan.2005.35.1.65 

  9. Itatani, T., Nagata, K., Yanagihara, K., & Tabuchi, N. (2017). Content analysis of student essays after attending a problem-based learning course: Facilitating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skills in Japanese nursing students. Healthcare (Basel), 5(3), 47. https://doi.org/10.3390/healthcare5030047 

  10. Kim, H. R., & Kim, H. S. (2017). Autonomy-supportive, web-based lifestyle modification for cardiometabolic risk in postmenopausal women: Randomized trial. Nursing & Health Sciences, 19(4), 509-517. https://doi.org/10.1111/nhs.12375 

  11. Kong, L. N., Qin, B., Zhou, Y. Q., Mou, S. Y., & Gao, H. M. (2014).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51(3), 458-469.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6.009 

  12. Kusurkar, R. A., Croiset, G., & Ten Cate, T. J. (2011). Twelve tips to stimulate intrinsic motivation in students through autonomy-supportive classroom teaching derived from self-determination theory. Medical Teacher, 33(12), 978-982. https://doi.org/10.3109/0142159x.2011.599896 

  13. Lee, J., Lee, Y., Gong, S., Bae, J., & Choi, M. (2016).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non-traditional teaching methods on the critical think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BMC Medical Education, 16(1), 240. https://doi.org/10.1186/s12909-016-0761-7 

  14. Markland, D., & Hardy, L. (1997). On the factorial and construct validity of the intrinsic motivation inventory: Conceptual and operational concern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68(1), 20-32. http://doi:10.1080/02701367.1997.10608863 

  15. Martin, D., & Weeres, A. (2016). Building nursing role clarity on a foundation of knowledge and knowledge application. Healthcare Management Forum, 29(3), 107-110. https://doi.org/10.1177/0840470416633237 

  16. Orsini, C., Evans, P., & Jerez, O. (2015). How to encourage intrinsic motivation in the clinical teaching environment?: A systematic review from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2(8), 1-10. https://doi.org/10.3352/jeehp.2015.12.8 

  17. Pu, D., Ni, J., Song, D., Zhang, W., Wang, Y., Wu, L., Wang, X., et al. (2019).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learning efficiency of proble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BMC Medical Education, 19(1), 1. https://doi.org/10.1186/s12909-018-1418-5 

  18. Rakhudu, M. A., Davhana-Maselesele, M., & Useh, U. (2017). A model of collaboration for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in South Africa. Curationis, 40(1), e1-e10. https://doi.org/10.4102/curationis.v40i1.1765 

  19. Riegel, F., & Crossetti, M. (2018). Theoretical frameworks and instruments for evaluation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d education. Revista Gaucha de Enfermagem, 39, e20170097. https://doi.org/10.1590/1983-1447.2018.2017-0097 

  20. Rizany, I., Hariyati, R. T. S., & Handayani, H. (2018). Factors that affect the development of nurses' competencies: A systematic review. Enfermeria Clinica, 28 Suppl 1, 154-157. https://doi.org/10.1016/s1130-8621(18)30057-3 

  21.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The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22. Sayyah, M., Shirbandi, K., Saki-Malehi, A., & Rahim, F. (2017). Use of a problem-based learning teaching model for undergraduate medical and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and Practice, 8, 691-700. https://doi.org/10.2147/amep.S143694 

  23. Si, J. (2018). An analysis of medical students' reflective essays in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30(1), 57-64. https://doi.org/10.3946/kjme.2018.82 

  24. Wang, Q., Li, H., & Pang, W. (2016). From PBL tutoring to PBL coaching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An interpretative phenomenological analysis study. Medical Education Online, 21, 31973. https://doi.org/10.3402/meo.v21.31973 

  25. Wang, Q., Li, H., Pang, W., Liang, S., & Su, Y. (2016). Developing an integrated framework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coaching psychology for medical education: A participatory research. BMC Medical Education, 16, 2. https://doi.org/10.1186/s12909-015-0516-x 

  26. Webb, L. (2018).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communicators in healthcare. Nursing Standard, 33(9), 47-51. https://doi.org/10.7748/ns.2018.e11157 

  27. Wigfield, A., & Eccles, J. 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68-81. https://doi.org/10.1006/ceps.1999.1015 

  28. Wijnia, L., & Servant-Miklos, V. F. C. (2019). Behind the times: A brief history of motivation discourse in problem-based learning.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24(5), 915-929. http://doi.org/10.1007/s10459-019-09923-3 

  29. Wosinski, J., Belcher, A. E., Durrenberger, Y., Allin, A. C., Stormacq, C., & Gerson, L. (2018). Facilitating problem-based learn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systematic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60, 67-74. https://doi.org/10.1016/j.nedt.2017.08.015 

  30. Yardimci, F., Bektas, M., Ozkutuk, N., Muslu, G. K., Gerceker, G. O., & Basbakkal, Z. (2017).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udy process, motivation resources, and motivation problems of nursing students in different educational systems. Nurse Education today, 48, 13-18. https://doi.org/10.1016/j.nedt.2016.09.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