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death attitude, death anxiety,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Method: Participants were 157 nursing undergraduates in Korea. The students responded to a self-reporting questionnaire that included demographics, Death Attit...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death attitude, death anxiety,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Method: Participants were 157 nursing undergraduates in Korea. The students responded to a self-reporting questionnaire that included demographics,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DAP-R), Revised Death Anxiety Scale (RDAS),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December, 9-13, 2019.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test,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SPSS/WIN 23.0. Results: The mean scores for death attitude, death anxiety,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were 2.70±0.58, 2.45±0.49, and 7.94±2.04, respectively.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grade, and experience of end-of-life care education. Death attitude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death anxiety (r=. 27, p<.001). Conclusion: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 was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e findings of previous studies. Therefore, nursing colleges need to include legal and institutional aspects when writing written letters on advance directive, death attitude, and ethical approaches to death anxiety.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death attitude, death anxiety,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Method: Participants were 157 nursing undergraduates in Korea. The students responded to a self-reporting questionnaire that included demographics,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DAP-R), Revised Death Anxiety Scale (RDAS),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December, 9-13, 2019.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test,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SPSS/WIN 23.0. Results: The mean scores for death attitude, death anxiety, and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were 2.70±0.58, 2.45±0.49, and 7.94±2.04, respectively.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grade, and experience of end-of-life care education. Death attitude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death anxiety (r=. 27, p<.001). Conclusion: Knowledge toward advance directive was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e findings of previous studies. Therefore, nursing colleges need to include legal and institutional aspects when writing written letters on advance directive, death attitude, and ethical approaches to death anxie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 태도,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 정도를 파악하고 죽음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함이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 태도,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을 파악하고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죽음태도는 4점 만점에 2.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 태도,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수용적인 죽음 태도 형성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함양을 위한 간호 중재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죽음 불안은 중간수준이었고 죽음에 대한 회피적인 태도가 높았으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은 높지 않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지식수준을 확인하였고, 죽음에 대한 자율성 원칙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윤리적 가치관인 죽음에 관한 태도 및 죽음 불안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이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들 선행연구에서 죽음 불안에 대한 인식을 변수로 둔 연구는 있으나(Lim & Song, 2012; Seo & Shin, 2019), 간호대학생의 죽음태도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 간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 태도,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양질의 간호 수행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어 외국에서는 호스피스간호 자원봉사자와 보건의료전문가 교육에 활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간호학 분야에서 몇몇 연구가 시도되었다(Kim, 2013).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도구의 개발자에게 이메일로 사용승인을 받아 본 연구의 대상에 접합하도록 문항 분석과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주성분 분석의 Varimax 요인회전방식으로 Screen plot과 내용분석을 통해 요인 부하량이 0.
RDAS는 18세 이상 대상자의 죽음 불안을 측정하는 25문항으로 개발되어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어 여러 국가의 언어로 번안하여 다양한 연구에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접합하도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여 요인 부하량 0.4 이하 문항을 삭제하고 최종 1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성분 분석의 Varimax 요인회전방식으로 Screen Plot과 내용분석을 통해 2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누적 설명력은 53.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은 노인을 대상으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Kwon (2018)이 2016년에 연명의료결정법이 제정된 이후 연명의료 결정 제도에 관한 문항을 추가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은 노인을 대상으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Kwon (2018)이 2016년에 연명의료결정법이 제정된 이후 연명의료 결정 제도에 관한 문항을 추가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연구자는 도구의 개발자에게 이메일로 사용승인을 받고, 간호학 교수 2인, 호스피스전문간호사 1인을 전문가로 구성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도구는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3문항, 사전연명의료의향서의 준비절차에 관한 4문항, 사전연명의료의향서의 효력 발생에 관한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Table 3).
본 연구에서는 누락 및 중도포기 등의 탈락률을 약 20%를 포함하여 총 160부를 배부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하고 157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2019년 12월 9일부터 12월 13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해당 학교에 방문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한 후에 설문지 작성을 완료하면 수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도구의 개발자에게 이메일로 사용승인을 받아 본 연구의 대상에 접합하도록 문항 분석과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주성분 분석의 Varimax 요인회전방식으로 Screen plot과 내용분석을 통해 요인 부하량이 0.4 이하인 문항을 삭제하고 총 27개 문항을 3개의 하위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요인 1 (14개 문항)은 죽음을 두려워하지도 환영하지도 않는 것으로 ‘중립적 수용’으로 명명하였고, 요인 2 (8문항)는 죽음 불안을 줄이기 위한 대처 기전으로 ‘죽음에 대한 회피’로 명명 하였다.
대상 데이터
80을 기준으로 134명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누락 및 중도포기 등의 탈락률을 약 20%를 포함하여 총 160부를 배부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하고 157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2019년 12월 9일부터 12월 13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해당 학교에 방문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한 후에 설문지 작성을 완료하면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의 만 18세 이상의 학생으로 재학 중인 간호학과 교육과정 상 1학년 필수교양 교과목(삶과 죽음의 이해)을 수강한 자로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로 동의한 자이었다. 대상자의 선정은 연구자가 대학교의 성적증명서상 교과목 이수현황을 확인하여 선정기준에 해당하는 대상자를 편의 추출하였다.
연구의 참여는 대상자의 자발적인 동의로 진행되며, 수집된 정보는 익명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유지됨과 연구에 참여하는 동안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을 것이며 언제든 참여에 대한 철회 의사를 밝힐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에 총 15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을 제공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익명으로 코드화하여 보호하고 보완을 유지하였으며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았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로 산출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 간의 차이는 독립 t-검정(independent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고 사후검정(Scheffé test)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로 산출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 간의 차이는 독립 t-검정(independent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고 사후검정(Scheffé test)으로 분석하였다. 죽음 태도와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 간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Thorson과 Powell (1994)의 Revised Death Anxiety Scale (RDAS)의 한국어판 도구를 Oh와 Choi (2005)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로, 점수가 높을수록 죽음에 대한 염려와 불안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Wong 등 (1994)의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DAP-R)를 Kim (2013)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하며, 본 도구의 요인별 점수가 높을수록 요인별로 죽음에 대한 회피적 또는 수용적 태도를 더 많이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죽음 불안은 Thorson과 Powell (1994)의 Revised Death Anxiety Scale (RDAS)의 한국어 번역본을 사용하였다. RDAS는 18세 이상 대상자의 죽음 불안을 측정하는 25문항으로 개발되어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어 여러 국가의 언어로 번안하여 다양한 연구에서 활용하고 있다.
죽음 태도는 Wong 등 (1994)의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DAP-R)를 Kim (201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죽음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죽음 불안과 죽음 태도의 개념이 혼용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죽음에 대한 태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다차원인 측정 도구로 개발되었다(Wong et al.
성능/효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은 평균 7.94±2.04점(0∼12)이었고, 하위영역별로 연명의료 결정은 평균 2.71±0.61점(0∼3), 사전연명의료의향서의 효력발생은 평균 3.49±1.41점(0∼5),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준비절차는 평균 2.14±2.41점(0∼4)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는 연령에서 18∼20세보다 21세∼23세 이하와 24세 이상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이 높았고, 1학년에 비해 2학년, 3학년과 4학년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이 높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죽음 태도, 죽음 불안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수용적인 죽음 태도 형성 및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함양을 위한 간호 중재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죽음 불안은 중간수준이었고 죽음에 대한 회피적인 태도가 높았으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은 높지 않았다. 간호대학생의 죽음 태도와 죽음 불안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이들 변수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지식 간에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4점)’에서 ‘전혀 아니다(1점)’까지 4점 Likert 척도로 7문항(4, 8, 10, 15, 19, 21, 23)은 역산 처리하였다. 점수의 범위는 19점에서 76점으로 점수가 높을 수록 죽음 불안이 높음을 의미하였다. Thorson과 Powell (1994)의 연구에서 Cronbach's α=.
4 이하 문항을 삭제하고 최종 1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성분 분석의 Varimax 요인회전방식으로 Screen Plot과 내용분석을 통해 2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누적 설명력은 53.5%이었다. 요인1 (13문항)은 죽음을 신체 활동을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주위로부터 단절되는 것에 대한 불안으로 ‘부동과 고립의 공포’로 명명하였고, 요인2(6문항)는 죽음 이후에 사건에 대한 불안으로 ‘부패와 매장의 공포’로 명명하였다(Table 2).
죽음 태도와 죽음 불안의 하위요인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해당 변수들을 함께 고려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직접 비교할 수 없었으나, 몇몇 연구(Seo & Shin, 2019; Wong et al.
후속연구
2%) 대다수이었는데(Sahin, Demirkiran, & Adana, 2016), 이 시기에 정서적인 지원과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수용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더불어 해부 및 생리학을 비롯한 전공교과목을 통해 삶과 죽음에 관해 학생들이 단순히 생리적인 기능으로만 이해하는 것을 교정할 수 있는 교수법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죽음에 대한 태도를 성찰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피상적인 죽음 불안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이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반면, 본 연구는 일 개 대학교의 학생들을 편의 표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하여야 한다. 또한,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호스피스교육 이수는 학생들의 자발적 보고에 의한 것으로 객관적인 교육경험을 토대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교육내용에 사전연명의료의향서의 문서작성을 위한 법적 제도적 측면과 더불어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죽음 불안에 관한 윤리적인 접근을 교육내용에 포함할 필요가 있다. 이는 존엄한 죽음을 위한 임종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는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간호사로 준비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년 사망자수가 증가함에 따른 간호대학생 영향은?
5% 이상 증가하였다(Statistics Korea, 2019). 매년 사망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기관 등에서 임상 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은 주위에서 지인이나 환자의 임종을 경험하고 죽음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많아졌다(Lee et al., 2012).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경험이 달라지는 계기는?
, 2012).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경험은 건강상태가 나빠지면서 증가하므로 심한 회피에서부터 불편한 체념과 수용에 이르기까지 개인마다 다양하며, 종교, 철학, 문화 및 교육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Kwon, 2018). 간호대학생이 임상 실습 등에서 처음으로 죽음을 직면하면 충격적인 상황에 당황하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여,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버리고 환자 및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기피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Österlind et al.
죽음불안이 간호 수행에 제한요인이 되는 사례는?
더욱이 죽음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나타나는 죽음 불안은 간호사가 죽음이 임박한 환자와의 관계를 회피하는 원인이 되며, 말기 환자 간호 수행에 제한요인으로 알려졌다(Kwon, 2018). 죽음불안이 높은 간호사는 임종 환자간호를 꺼리고, 치매 노인 등과의 상호작용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Edo-Gual, Toms-Sbado, Bardallo-Porras, & Monforte-Royo, 2014). 죽음에 대한 회피가 높은 간호사는 임종을 앞둔 환자와 죽음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며,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을 위한 상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었다(Black, 2007).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 시기에 형성된 죽음에 대한 태도와 불안은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심리·정서적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며, 향후에 간호사가 되어 임종 환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30)
Black, K. (2007). Health care professionals’ death attitudes, experiences, and advance directives communication behavior. Death Studies, 31, 563-572. https://dx.doi.org/10.1080/07481180701356993
Cho, Y. S., & Chung, B. Y. (2016). Influencing factors on the death attitude of nursing stude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19(1), 33-44.
Edo-Gual, M., Toms-Sbado, J., Bardallo-Porras, D., & Monforte-Royo, C. (2014). The impact of death and dying on nursing students: An explanatory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3501-3512. http://dx.doi.org/10.1111/jocn.12602
Hall, N. A., & Grant, M. (2014). Completing advance directives as a learning activity:Effect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Nursing, 16(3), 150-157. http://dx.doi.org/10.1097/NJH.0000000000000031
Holms, N., Millingan, S., & Kydd, A. (2014). A study of the lived experiences of registered nurses who have provided end-of-life care within an intensive care unit.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20(11), 549-556. https://doi.org/10.12968/ijpn.2014.20.11.549
Jang, N. S., Park, H. S., Kim, M. R., Lee, J. Y., Cho, Y. W., Kim, K. M., et al. (2018). Knowledge, confidence and learning needs regarding advance directives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1(1), 35-45.
Kim, H. (2013). Attitudes toward death and end-of-life care among nurses in nursing ho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im, S. H., & Kim, D. H. (2011). Nursing students’ attitude to death, death-related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al need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05-413 https://dx.doi.org/10.5977/JKASNE.2011.17.3.405
Kim, S. Y., & Lee, J. I. (2013). Self-transcendence, spiritual well-being, and death anxiety of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480-489.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480
Kwon, I. H. (2018). Comparison on awareness of good death and knowledge and attitude of advance directives of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in univers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hin University, Busan.
Lee, H. J., Ha, J. H., & Yun, J. (2019).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to advance medical directives and ethics valu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5(4), 282-291. https://dx.doi.org/10.11111/jkana.2019.25.4.282
Lee, M. S., & Choi, H. J. (2016). Factors influencing death anxiety in elderly patients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8(3), 138-146.
Lee, J. I. (2012). Factors influencing death anxiety in the middle aged.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572-580.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3.572
Lee, S. W., Lee, S. Y., Lee, Y. W., Kuwano. N., Ando, M., Hayashi, M., et al. (2012).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from South Korea, Japan and Indonesia.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5(4), 212-221. https://dx.doi.org/10.14475/kjhpc.201.15.4.212
Lee, Y. E., Choi, E. J., & Park, J. S. (2012). Effects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on knowledg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280-288.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280
Lim, S. J., & Song, S. H. (2012). Effects of death attitude on death anxiety. The Korean Contents Society, 12(5), 243-255.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24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6, February). Act on Hospice-palliative Care and Life-sustaining Treatment Decision-making. Retrieved February 15, 2020, from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0823#0000
Oh, M. N., & Choi, W. S. (2005). A study on self-esteem, death anxiety and depression of the elderly in home and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3), 105-118.
Osterlind, J., Prahl, C., Westin, L., Strang, S., Bergh, I., Henoch, I., et al. (2016).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for dying people, after one year in nursing school. Nursing Education Today, 41, 12-16. https://doi.org/10.1016/j.nedt. 2016.03.016
Park, J. A., Lee, J. H., Park, C. K., & Lee, Y. J. (2018). Factors influencing death anxie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9(5), 1227-1242. http://dx.doi.org/10.7465/jkdi.2018.29.5.1227
Park, Y. S., & Kim, J. H. (2017). Influence of attitude to death and resilience on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37-47.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1.37
Ranse, K., Ranse, J., & Pelkowitz, M. (2018). Third-year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aring for the dying: A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approach. Contemporary Nurse, 54(2), 160-170. https://dx.doi.org/10.1080/10376178.2018.1461572
Razban, F., Iranmanesh, S., Aliabadi, H. E., & Forouzi, M. A. (2016). Critical care nurses' attitude towards life-sustaining treatments in South East Iran. World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7(1), 59-64. http://dx.doi.org/10.5847/wjem.j.1920-8642.2016.01.011
Sahin, M., Demirkiran, F., & Adana, F. (2016). Nursing students’ death anxiety influencing factors and request of caring for dying people. Journal of Psychiatric Nursing, 7(3), 135-141. http://dx.doi.org/10.5505/phd.2016.66588
Seo, Y. M., & Shin, S. J. (2019). The relationship among attitudes toward the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death anxiety, and death acceptance among hospitalized elderly cancer patients. Asian Oncology of Nursing, 19(3), 142-149. https://doi.org/10.5388/aon.2019.19.3.142
Statistics Korea (2019, November). Preliminary results of birth and death statistics in 2018. Retrieved April 20, 2020,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2/index.board?bmoderead&bSeq&aSeq377606&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earchInfo&sTargettitle&sTxt.
Thorson, J. A., & Powell, F. C. (1994). A revised death anxiety scale, In R. A. Neimeyer (Eds.), Death Anxiety Handbook: Research, Instrumentation, and Application (pp. 31-43), Washington, DC: Taylor & Francis.
Tuzer, H., Kirca, K., & Ozveren, H. (2020). Investigation of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death and their perceptions of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59, 2177-2190. https://doi.org/10.1007/s10943-020-01004-9
Wong, P. T. P., Reker, G., & Gesser, G. (1994). The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DAP-R):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attitude towards death. In R. A. Neimeyer (Eds.), Death anxiety handbook: research, instrument and application (pp. 121-148). Washington, DC: Taylor & Francis.
Yu, E. Y., Yang, Y. J., & Jung, E. Y. (2017). Attitudes toward death awareness among department of health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241-251. https://dx.doi.org/10.14400/JDC.2017.15.5.2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