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37 - 47
박영숙 (한국방송통신대학 간호학과) , 김정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influences of attitude to death and resilience on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230 nursing undergraduates from two nursing schools in Korea. The students responded to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at inclu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과정중 간호대학생이 가장 큰 스트레적인 사건은 무엇인가? | 일반 대학생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죽음을 목격하거나 관찰할 기회가 적고 대중매체 등을 통해 죽음을 인지하는 반면에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나 전공수업을 통하여 죽음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Jo & Lee, 2008). Edo-Gual, Tomás-Sábado, Bardallo-Porras 와 Monforte-Royo (2014)에 따르면, 간호 교육과정 중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가장 큰 스트레스적인 사건은 환자와 그 가족들이 경험하는 고통과 임종상황에서 요구되는 관계와 환자의 죽음이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과정 중에 불가피하게 죽음이나 죽어가는 상황에 접촉하여야 하며 임종환자와 그 가족을 간호하는 과정에서 공포와 슬픔, 혼동, 불안 및 환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무력감과 의기소침, 신체적 피로감 등을 경험하고 또한 환자의 죽음이나 가족의 슬픔뿐 아니라 자신의 불안에 직면하는 것으로 보고된다(Edo-Gual et al. | |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 2014; Santos & Moreira, 2014). 회복탄력성이란 역경에 직면하여 회복하고 적응하는 능력으로 개인이 그 역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학습을 통하여 더 강해진다고 한다(Pines et al., 2014). | |
죽음에 대한 의료인의 태도가 임종환자 간호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임종간호는 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삶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인간호를 요구하는 바, 적극적이고 질적인 임종간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죽음에 대한 올바른 태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스스로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자신이 죽음에 대한 깊은 감정에 직면할 수 있어야 하며 인간의 죽음에 대한 스스로의 철학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환자와 그 가족들을 도울 수 있다(Lee, 2013). 따라서 죽음에 대한 의료인의 태도가 임종환자 간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죽음에 대한 태도는 단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됨을 고려하여, 간호 교육과정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이 죽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죽음과 임종간호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Edo-Gual et al. |
Braun, M., Gordon, D., & Uziely, B. (2010). Associationsbetween oncology nurses' attitudes toward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Oncology Nursing Forum, 37(1), 43-49.
Cho, H. J., & Kim, E. S. (2005). The effect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8(2), 163-172.
Choi, S. H., Lee, E. J., & Park, M. J. (2002). A comparison of death orientation in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studying a maj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9(3), 424-433.
Edo-Gual, M., Monforte-Royo, C., Aradilla-Herrero, A., & Tomas-Sabado, J. (2015). Death attitudes and positive coping in Spanish nursing undergraduates: A cross-sectional and correlational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4(17-18), 2429-2438.
Edo-Gual, M., Tomas-Sabado, J., Bardallo-Porras, D., & Monforte-Royo, C. (2014). The impact of death and dying on nursing students: An explanatory model.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23-24), 3501-3512.
Frommelt, K. H. (1991). The effects of death of education on nurses'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erminally ill persons and their families. The American Journal of Hospice & Palliative Care, 8(5), 37-43.
Hart, P. L., Brannan, J. D., & Chesnay, M. D. (2014). Resilience in nurse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2(6), 720-734.
Kim, K. H., Kim, K. D., Byun, H. S., & Chung, B. Y. (2010). Spiritual well-being, self-esteem, and attitude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10(1), 1-9.
Kim, M. S., & Moon, H. J. (2016).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esilience, perfectionism, and work environment perception on job stres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2), 53-73.
Kim, S. E. (2014). Knowledge of hospice and attitude toward care of the dying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Pusan.
Kim, S. H. (2013).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death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im, S. J. (2015). Death anxiety and terminal care attitudes of nurses in hospice palliative units. Nursing Science, 27(1), 23-34.
Park, S. C. (1992). A study on the death orientation of hospice volunte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2(1), 68-80.
Parry, M. (2011).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their first death in clinical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17(9), 448-453.
Pines, E. W., Rauschhuber, M. L., Cook, J. D., Norgan, G. H., Canchola, L., Richardson, C., et al. (2014). Enhancing resilience, empowerment, and conflict management among baccalaureate students: Outcomes of a pilot study. Nurse Educator, 39(2), 85-90.
Santos, R. A., & Moreira, M. C. N. (2014). Resilience and death: the nursing professional in the car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life-limiting illness. Ciencia & Saude Coletiva, 19(12), 4869-4878.
Shin, W. Y., Kim, M. G., & Kim, J. H. (2009).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4), 105-131.
Statistics Korea (2016, February). Preliminary results of birth and death statistics in 2015.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the Statistics Korea Web site: http://khttp://kostat.go.kr/portal/eng/pressReleases
Stephens, T. M. (2012). Increasing resilience in adolescent nursing students. Retrieved September 6, 2016, from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Trace (Tenessee Research and Creative Exchange) Web site: http://trace.tennessee.edu/utk_graddiss/
Thorson, J. A., & Powell, F. C. (1988). Elements of death anxiety and meanings of deat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4(5), 691-7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