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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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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를 통해 도로위험을 계량화하고 검증할 수 있는 네 가지 알고리즘과 관련 지수를 개발하였다. 도로위험도 산정을 위해서 사업용 차량의 블랙박스와 디지털 운행 기록계로 부터 원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포트홀, 도로 결빙, 안개 등 가공 처리된 데이터는 사업용 차량 수집정보 공유시스템에서 생성이 가능하다. 도로 위험도 산정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수집정보와 도로 기하구조 자료를 활용하였다. 가공 처리된 데이터에 따라 총 4개의 서로 다른 도로 위험 알고리즘과 관련 지표를 개발하였다. 과거 이력자료를 근거로 상습결빙구간 및 안개다발구간인 국도 19호선(강원도)과 국도 1호선(세종시 인근)을 대상으로 수동형 운행기록계를 이용하여 알고리즘 검증을 수행하였다. 단기적으로 실제 도로위험정보 취득에 어려움이 있어 가상으로 위험정보를 수집하여 알고리즘을 검증한 결과 특징적인 알고리즘 오류는 발생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지점이 아닌 구간을 기반으로 도로 위험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도로 이용자는 물론 도로 유지관리기관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four algorithms and their associated indices that can quantify and qualify road hazards along roadways. Initially, relevant raw data can be collected from commercial vehicles by camera and DTG. Well-processed data, such as potholes, road freezing, and fog, can be generated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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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테스트 구간에 대한 도로위험도 산정 결과 포트홀, 결빙, 결빙-안개의 경우에는 주의와 심각으로 나타났으며, 안개는 주의, 경계, 심각으로 나타났다. 본 실험테스트는 도로위험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기 위한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 차량의 DTG 자료를 활용하여 도로구간의 포트홀, 안개, 결빙을 판정할 수 있는 가공·처리된 정보와 도로관리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도로속성자료(예: 도로기하구조, 도로시설물 속성 및 위치정보 등)를 융합하여 새로운 도로위험정보를 생산해낼 수 있는 알고리즘과 그에 상응한 지표를 개발하였고, 실험조건 하에서 수집한 자료를 근거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 현재의 고정식 관측 장비 또는 검지 시스템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도로위험정보(포트홀, 노면결빙, 안개)를 사업용 차량에 장착된 장비(예: 카메라, DTG)를 통해 수집하고 가공 처리한 정보와 도로속성자료를 융합하여 새로운 정보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공유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4가지 알고리즘(RHA-P, RHA-F, RHA-RF, RHA-RFF)를 개발하였다. 또한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정량적인 값을 정성적인 형태로 나타낼 수 있는 지표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공유시스템 내에서 사업용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자료와 기존에 도로관리기관에 축적되어 있는 도로속성자료를 융합하여 도로구간에 따른 도로위험정도를 정량화 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지표를 개발하였다. 또한, 실도로 실험계획에 근거한 사업용 차량 수집자료와 해당구간의 도로 속성자료를 통해 알고리즘과 지표를 검증하였다.
  • 현재의 고정식 관측 장비 또는 검지 시스템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도로위험정보(포트홀, 노면결빙, 안개)를 사업용 차량에 장착된 장비(예: 카메라, DTG)를 통해 수집하고 가공 처리한 정보와 도로속성자료를 융합하여 새로운 정보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공유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4가지 알고리즘(RHA-P, RHA-F, RHA-RF, RHA-RFF)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Z-값 산정은 사업용 차량에서 검지한 데이터를 가공·처리한 최종 정보는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Yang and Rega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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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창조과학부에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전자들이 실시간 교통정보콘텐츠에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도로교통 분야에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2년 미래창조과학부(現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한 교통정보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실시간 교통정보콘텐츠 중 노면상태 주의정보와 악천후 등 도로기상 정보가 각각 92.8%, 95%가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국토교통부는 국가정보화를 위해 어떤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는가? 국내의 정보화는 1978년 초기 전산화 개념에서 출발하여 2000년 대 전자정부사업에 이르기 까지 급속도로 진행되어 왔으며, 국가정보화를 위한 여러 구상들이 중앙정부 차원에서 계획·실행되었다(Korean Association for Organizational Studies, 2010). 특히, 국토교통부에서는 국토공간정보 융·복합 강화와 IT를 활용한 건축, 부동산 민원서비스 강화를 위해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지리정보시스템, 공간빅데이터체계, 도시계획정보체계, 건설 CALS/건설산업정보시스템, 하천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해외는 국내보다 공공과 민간의 정보공유가 훨씬 활발한 특성이 있으며, 非실시간성 정보보다는 실시간 정보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통소통 정보 서비스에 대하여, 운전자가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불안정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 구축을 위하여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이러한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공공주도의 물리적 인프라 투자를 점진적으로 지양하고, 민간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각자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인프라 및 정보자산을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프라 구축 및 이에 상응하는 투자가 계획되고, 수행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의 경우, 기존 도로관리청 중심의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교통체계 인프라 구축 정책을 지양하고, 민간의 교통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추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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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J., Lee H., Lee J. and Kim D.(2017), "The Hazardous Expressway Sections for Drowsy Driving Using Digital Tachograph in Truck,"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35, no. 2, pp.160-168. 

  2. Han Y. and Kim Y.(2017), "A Study of Measuring Traffic Congestion for Urban Network using Average Link Travel Time based on DTG Big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5, pp.72-84. 

  3. Kim S., Joo J., Choo S. and Lee H.(2018), "Analysis of Dangerous Bus Driving Behavior Using Express Bus Digital Tacho Graph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7, no. 2, pp.87-97. 

  4. Korean Association for Organizational Studies(2010), Information System Introduction and Operation Effect Analysis in the Government, Final Report. 

  5. Korean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2017), Commercial Vehicle-Based Road and Traffic Information System, Preliminary Report (R&D-15RDPP-C103331-01). 

  6. Korean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2019), Commercial Vehicle-Based Road and Traffic Information System, 2nd Annual Report (No.19TLRP-B148886-02). 

  7. Kwon Y., Yeo J. and Byun J.(2019), "Analysis of Bus Drivers' Working Environment and Accidents by Route-Bus Categories : Using Digital TachoGraph Dat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8, no. 2, pp.1-11. 

  8. Lee H., Kim J., Choo S., Jang J. and Choi S.(2019), "Identifying Key Factors to Affect Taxi Travel Considering Spatial Dependence: A Case Study for Seou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8, no. 5, pp.64-78. 

  9. MDM homepage, http://www.mdm-portal.de/en/the-mdm.html. 

  10. TM 2.0 homepage, http://tm20.org. 

  11. Waze homepage, https://www.waze.com 

  12. Yang C. and Regan C.(2013), "A Multi-Criteria Decision Support Methodology for Implementing Truck Operation Strategies," Transportation, vol. 40, no. 3, pp.713-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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