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비자의 건강관심도에 따른 식품선택 동기 분석: 미국 및 일본 소비자를 중심으로 Analysis of food choice motivation according to health consciousness of overseas consumers: focus on American and Japanese consumer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일본을 타깃시장으로 선정하여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해당 국가의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미국 115명, 일본 120명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체 소비자의 군집별 미국과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건강관심도에 따라 '건강한 식습관 지향 집단', '영양 균형 지향 집단', '건강 무관심 집단'으로 군집을 나누었으며,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분석은 국가, 성별, 연령, 교육 수준의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건강관심도 집단별 식품선택 동기의 결과로는 건강 무관심 집단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건강, 효율성, 가치, 기분 4가지 요인 모두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으며, 군집에 따라 점수의 차이는 있지만 세 집단 모두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대비하여 맛이나 조리시간 등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생활양식이 변화하면서 식품선택 동기가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식품 소비에 있어 투자한 시간이나 자산대비 더 높은 만족감을 얻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해당 국가의 외식시장 진입전략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제품개발 방향을 제시하여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일본을 타깃시장으로 선정하여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해당 국가의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미국 115명, 일본 120명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체 소비자의 군집별 미국과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건강관심도에 따라 '건강한 식습관 지향 집단', '영양 균형 지향 집단', '건강 무관심 집단'으로 군집을 나누었으며,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분석은 국가, 성별, 연령, 교육 수준의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건강관심도 집단별 식품선택 동기의 결과로는 건강 무관심 집단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건강, 효율성, 가치, 기분 4가지 요인 모두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으며, 군집에 따라 점수의 차이는 있지만 세 집단 모두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대비하여 맛이나 조리시간 등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생활양식이 변화하면서 식품선택 동기가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식품 소비에 있어 투자한 시간이나 자산대비 더 높은 만족감을 얻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해당 국가의 외식시장 진입전략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제품개발 방향을 제시하여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health interest of consumer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and thus understand the motivation of food choices,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country's strategy based on healthy and correct food choices in the future. Methods: A cust...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health interest of consumer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and thus understand the motivation of food choices,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country's strategy based on healthy and correct food choices in the future. Methods: A customer survey was conducted in 2019 from October 18 to 31, and it targeted 115 American and 120 Japanese local consumers between the ages of 20- to 64-years-old. Eight questions were formed using General Health Interest. Based on food choice motivation, 27 questions were reconstructed and asked about demographic information. All data were analyzed by SPSS Statistics (ver. 25). Results: Health consciousness was categorized into 2 types: nutrition-seeking type and preference-seeking type. Based on these 2 factors, customers were grouped into 3 clusters: healthy dietary life-seeking group, nutrition balance-seeking group and health indifference group. Food choice motivation was categorized into 4 types: health, efficiency, value, and mood. All 3 groups showed a high tendency for efficiency in common. The results show that consumers want higher satisfaction with their time and money invested in food consumption. It is believed that the focus and investment of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should be focused on product development, especially for American and Japanese consumers who are interested in health.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reflect consumer needs that can assist in the selection of healthy and correct foods in the future.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health interest of consumer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and thus understand the motivation of food choices,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country's strategy based on healthy and correct food choices in the future. Methods: A customer survey was conducted in 2019 from October 18 to 31, and it targeted 115 American and 120 Japanese local consumers between the ages of 20- to 64-years-old. Eight questions were formed using General Health Interest. Based on food choice motivation, 27 questions were reconstructed and asked about demographic information. All data were analyzed by SPSS Statistics (ver. 25). Results: Health consciousness was categorized into 2 types: nutrition-seeking type and preference-seeking type. Based on these 2 factors, customers were grouped into 3 clusters: healthy dietary life-seeking group, nutrition balance-seeking group and health indifference group. Food choice motivation was categorized into 4 types: health, efficiency, value, and mood. All 3 groups showed a high tendency for efficiency in common. The results show that consumers want higher satisfaction with their time and money invested in food consumption. It is believed that the focus and investment of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should be focused on product development, especially for American and Japanese consumers who are interested in health.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reflect consumer needs that can assist in the selection of healthy and correct food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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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미국과 일본에 거주하는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건강관심도에 따른 식품선택 동기를 분석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소비트렌드를 파악하여 향후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하고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분류된 식품선택 동기는 크게 건강, 효율성, 가치, 기분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는데, 초기 선행 연구에서 Steptoe 등 [3]은 건강, 기분, 편의성, 감각, 천연 식품, 가격, 체중 조절, 친숙성, 윤리적 관심 등 9개의 식품선택 동기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는 시대적, 문화적, 환경적, 세대적 차이에 기인하여 기존의 연구와 다르게 요인이 추출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8].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일본을 타깃시장으로 선정하여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해당 국가의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미국 115명, 일본 120명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스페인 소비자 대상의 연구에서는 천연 성분과 건강 요인 2개의 요인이 1개 요인으로 나타났고 [23], 세르비아 소비자는 기존의 9개 요인 중 편의성이 준비 편의성과 구입 가능성으로 세분화되는 결과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19]. 이처럼 식품선택 동기는 각 문화별 선호하는 요인과 요인의 특성이 다르게 분류되기 때문에 특정 국가에 대한 식품 구매 행동과 소비자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적합한 도구로 여겨지고 있다 [24].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특히 채식주의자 등 건강식품에 대한 니즈가 세분화되어 있는 미국과 평균 수명이 높은 대표적 국가 중의 하나인 일본 시장을 타깃 소비자 그룹으로 선정하여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식품선택 동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해당 국가의 외식시장 진입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설문 도구는 관련 선행연구와 학술문헌 및 통계자료 등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일반사항 7개 문항 (국가, 성별, 연령대, 교육 수준, 직업, 결혼 여부, 가족 구성원)과 Roininen 등 [13]이 개발한 General Health Interest를 기반으로 한 8개의 문항과 Steptoe 등 [3]이 개발한 Food Choice Motivation에 근거하여 27개의 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건강관심도와 식품선택 동기는 리커트 7점 척도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4점: 보통이다, 7점: 매우 그렇다)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관심도에 따른 식품선택 동기 분석을 위하여 미국과 일본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을 선정하였다. 청소년의 경우 구매행동에 미숙하며 소비에 있어 아직 교육이 필요로 하므로 [25] 구매 행동을 분석하는 대상에서는 제외하였으며, 소비자 조사는 미국 뉴욕과 일본 오사카 지역에서 각 국가의 언어로 번역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9년 10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자기 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청소년의 경우 구매행동에 미숙하며 소비에 있어 아직 교육이 필요로 하므로 [25] 구매 행동을 분석하는 대상에서는 제외하였으며, 소비자 조사는 미국 뉴욕과 일본 오사카 지역에서 각 국가의 언어로 번역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9년 10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자기 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240명의 조사 대상자 중 미국과 일본 각각 120명의 자료가 수집되었고, 성실하지 않거나 불충분한 응답 5부를 제외하고 미국 115부, 일본 120부 총 2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건강관심도와 식품선택 동기는 기술통계 (descriptive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을 통하여 크론바 알파 (Cronbach's α)값으로 내적 일관성을 판단하였다. 건강관심도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위하여 요인점수를 이용한 K-평균 군집분석 (K-means clustering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χ2 검증을 통해 유의성을 확인하였고, 식품선택 동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은 일원배치 분산분석 (one-way analysis of variance)과 함께 Scheffe를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일본을 타깃시장으로 선정하여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해당 국가의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미국 115명, 일본 120명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체 소비자의 군집별 미국과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건강관심도와 식품선택 동기는 기술통계 (descriptive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을 통하여 크론바 알파 (Cronbach's α)값으로 내적 일관성을 판단하였다. 건강관심도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위하여 요인점수를 이용한 K-평균 군집분석 (K-means clustering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χ2 검증을 통해 유의성을 확인하였고, 식품선택 동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은 일원배치 분산분석 (one-way analysis of variance)과 함께 Scheffe를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건강관심도의 유형화와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의 요인추출 모델을 선택하였으며, 직각 회전의 Varimax 회전 방식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과정에서 요인 적재치 (factor loading)는 0.
건강관심도의 유형화와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의 요인추출 모델을 선택하였으며, 직각 회전의 Varimax 회전 방식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 과정에서 요인 적재치 (factor loading)는 0.
성능/효과
건강관심도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결과, 건강한 식습관 지향 집단에서 일본 여성 50–64세 소비자가 많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 무관심 집단에서는 일본 남성 20–29세 소비자가 많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건강관심도에 따라 ‘건강한 식습관 지향 집단’, ‘영양 균형 지향 집단’, ‘건강 무관심 집단’으로 군집을 나누었으며,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분석은 국가, 성별, 연령, 교육 수준의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건강관심도 집단별 식품선택 동기의 결과로는 건강 무관심 집단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건강, 효율성, 가치, 기분 4가지 요인 모두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으며, 군집에 따라 점수의 차이는 있지만 세 집단 모두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대비하여 맛이나 조리시간 등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생활양식이 변화하면서 식품선택 동기가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식품 소비에 있어 투자한 시간이나 자산대비 더 높은 만족감을 얻고자 함을 알 수 있다.
건강관심도에 대한 소비자 집단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건강한 식습관 지향 집단에 속한 소비자의 건강관심도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Yoo와 Jeong [27]에 따르면 건강에 대한 관심도 수준 평균을 기준으로 상위 30%는 고관심형, 중간 40%을 일반형, 하위 30%를 저관심형으로 분류하였으며, 건강관심 유형에 따라 고관심형일수록 건강관심도에 대한 모든 문항에 대해 관심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들의 건강관심도에 따른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건강관심도에 따라 국가 (p < 0.001), 성별 (p < 0.001), 연령 (p < 0.01), 교육 수준 (p < 0.01)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able 5).
후속연구
본 연구는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건강 상태를 유지하려는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인 건강관심도에 따라 [33] 식품선택 동기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지만 조사대상자를 미국 뉴욕과 일본의 오사카 지역에서 한정적으로 표본화하여 전체 시장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건강식품에 대한 니즈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34-37] 향후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채식주의자와 같은 특정한 집단의 식품 소비행동 특성을 조사하여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처럼 전반적인 건강관심도가 식품 선택과 구매 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며 [32], 건강관심도가 높은 소비자는 건강한 행동을 할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식품영양 시장에서 타겟 소비자층이 되기에 적합한 대상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반적으로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효율성을 강조하고, 식품선택에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마련하여 해당 국가의 외식시장에 접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생활양식이 변화하면서 식품선택 동기가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식품 소비에 있어 투자한 시간이나 자산대비 더 높은 만족감을 얻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해당 국가의 외식시장 진입전략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제품개발 방향을 제시하여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건강 상태를 유지하려는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인 건강관심도에 따라 [33] 식품선택 동기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지만 조사대상자를 미국 뉴욕과 일본의 오사카 지역에서 한정적으로 표본화하여 전체 시장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건강식품에 대한 니즈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34-37] 향후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채식주의자와 같은 특정한 집단의 식품 소비행동 특성을 조사하여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건강관심도를 측정하는 것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점은?
이에 따라 소비자의 건강관심도를 측정하는 것은 건강에 대한 사고방식과 행동을 예측함과 동시에 식습관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건강한 생활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할 수 있어 그 중요성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현대인들의 건강한 생활 향상 및 개인과 사회의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어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는데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9-11].
미국과 일본을 타깃시장으로 선정하여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해당 국가의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는?
전체 소비자의 군집별 미국과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 통계학적 분석과 식품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건강관심도에 따라 '건강한 식습관 지향 집단', '영양 균형 지향 집단', '건강 무관심 집단'으로 군집을 나누었으며, 건강관심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분석은 국가, 성별, 연령, 교육 수준의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건강관심도 집단별 식품선택 동기의 결과로는 건강 무관심 집단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건강, 효율성, 가치, 기분 4가지 요인 모두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으며, 군집에 따라 점수의 차이는 있지만 세 집단 모두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대비하여 맛이나 조리시간 등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생활양식이 변화하면서 식품선택 동기가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식품 소비에 있어 투자한 시간이나 자산대비 더 높은 만족감을 얻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해당 국가의 외식시장 진입전략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제품개발 방향을 제시하여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품 선택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최근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요구도는 어떤 식품의 선호로 이어지는가?
최근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요구도는 식품시장 전반에 걸쳐 보존제나 색소 등의 인공 첨가물 사용 감소와 유기농 식품, 그리고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식품의 선호로 이어지고 있으며, 동시에 이러한 흐름은 저나트륨과 저칼로리 식품, 비건 식품 등의 프리미엄 식품군이 새롭게 형성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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