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건강 관심도에 따른 가공식품 관련 식행동과 식품표시 인식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Dietary Behavior and Recognition on Food Labelling of Processed Foods according to the Degree of Health Concern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9 no.4, 2016년, pp.529 - 537  

장재선 (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홍명선 (가천대학교 헬스케어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University student's dietary behavior for processed foods and recognition on food nutrition labelling according to the degree of health concern. For this study, 302 University students in Gyeonggi region was surveyed by questionnaire from May in 2016 and i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교 일부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록식 설문지(self-administering questionnaire)로 조사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5월 2일에서 30일까지 실시하여 350부 무작위 배포한 설문지 중 335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내용이 불충분한 자료 33부를 제외하고, 총 302부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공식품의 특징은? 가공식품은 가식부분을 가열 또는 절단하여 소화 흡수가 용이하도록 가공하거나, 특정 영양 성분을 보충하여 영양 가치를 향상시키거나, 색, 맛, 향, 조직, 신선도 등의 기호적 가치와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다이어트식품, 저칼로리식품 등 다양한 기능성 식품을 만들 수도 있으며, 가열 살균에 의한 미생물의 오염방지, 보존료 등의 첨가에 의한 식품의 이용 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Jung HY 2007).
대학생들의 가공식품의 섭취 횟수는 어떠한가? Table 3은 대학생들의 가공식품의 섭취 횟수를 나타낸 결과이다. 가공식품의 섭취 횟수는 ‘우유 및 유제품(4.51)’의 섭취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음료류(4.30)’, ‘면류(4.25)’, ‘빵류(4.09)’, ‘육가공품(4.07)’, ‘과자류(3.72)’, ‘즉석식품(3.71)’, ‘냉동식품류(3.15)’ 순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관심도에 따른 ‘우유 및 유제품’, ‘면류’와 ‘음료류’, ‘즉석식품’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반면(p<0.05), 나머지 가공식품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0.05). 이는 건강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은 가공식품을 섭취함에 있어서도 건강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표시란? 식품표시는 식품에 관한 각종 정보 즉 구성성분, 중량,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사용방법, 영양성분 등에 관한 정보를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에 표시하여, 생산자는 소비자가 건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구매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자신의 요구에 보합하는 식품을 선택하는 공정한 거래 확보를 통해 소비자를 보호하는 제도이다. 영양표시는 식품 표시 항목 중의 하나로 개별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의 종류와 함량 등을 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영양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식품 선택과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으로 소비자의 식품선택을 도와주어, 영양적으로 적절한 식사를 계획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되며, 또한 산업체에게는 제품의 영양적 품질향상을 유도하고, 국민의 만성질환 예방 및 국가 의료비 절감에 기여하는 유용한 제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o SH, Yu HH. 2007. Nutrition knowledge, dietary attitudes, dietary habits and awareness of food-nutrition labelling by girl's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12: 519-533 

  2. Choi ES. 2010. Survey on knowledge about nutrition indications of processed food ingested as snacks and survey on actual ingestion of street food: Focusing in junior. Master's Thesis, Gyeonghee Univ. Korea 

  3. Choi KS, Shin GO, Huh SM, Chung KH. 2010. Comparison of nutritional and physical status according to the residental type among college women in Seoul Women's University and Sahmyook University. J Nutr and Health 43:86-96 

  4. Hong SB. 2012. Dietary habits and snac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living on campus and condition of applying nutrition labelling. Master's thesis, Konkuk Univ. Korea 

  5. Jung HY. 2007. A study on use of processed food and recognition of food additives for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Jeonnam Univ. Korea 

  6. Kim MH, Lee YS. 2006. A study on the nutrient intake and food habits of college students in Chungnam area.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7:143-158 

  7. Kim NY, Kim SH, Kim EM. 2006. The dietary life by tesidence types of University student in Chungnam.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16:46-53 

  8. Ko MS. 2007. The comparison in daily intake of nutrients and dietary habits of college students in Busan. Korean J Comm Nutr 12:259-271 

  9. Lee GJ, Lee YH. 2004. Consumer's recognition and using state about food-nutrition labeling system among twentie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4:54-63 

  10. Lee KA, Lee HJ, Park EJ. 2010. The effect of use of nutrition labelling on knowledge and perception of nutrition labelling, and awareness of nutrition labelling usefulness with among college students. J Korean Soc Food Sci Nitr 39:253-266 

  11. Lee MS, Kwak CS. 2006. The comparison in daily intake of nutrients, quality of diets and dietary habits between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Daejeo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1:39-51 

  12. Oh YS. 2009. A study on the health related life behavior and dietary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by residence type in the Gyeongju area. Korean J Food Culture 24:351-358 

  13. Park JH, Jung JH, Kim HS. 2011. Study on dietary of college women according to the residence type in Seoul. J Korean Diet Assoc 17:335-348 

  14. Park SM. 2006. Recognition and utilization of food and nutrition labeling in middle-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Yeongnam Univ. Korea 

  15. Shin YJ. 2009. The Perception and knowledge for nutrition labeling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Sangji Univ. Korea 

  16. Wang G, Felrcher SM, Carley DH. 1995. Consumer utilization of food labeling as a source of nutrition information. J Consumer Affairs 29:368-380 

  17. Yang SH. 2008. A survey on the eating behavior and the recognition about nutrition labeling of University student in Jeonbuk. Master's Thesis, Kunsan National Univ. Korea 

  18. Yoon HR. 2010. College students' dietary behavior for processed foods and the level of perception on food nutrition labelling system according to the level of nutrition knowledge. Master's Thesis, Sangji Univ.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