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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스타일링 게임 컨텐츠의 패션과 사용자 반응 - 한국전통복식 분석 -
Fashion style and user response to interactive online dressing games -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attire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4, 2020년, pp.420 - 428  

최영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xpression of hanbok in online fashion styling games, and examined the main themes of and user reactions to hanbok fashion styling games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and sentiment analysis. KrKwic, Textom, and NodeXL were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he fin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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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복은 보존되고 계승되어야 할 우리 고유의 문화 유산으로, 온라인을 통한 한복 콘텐츠의 개발은 한복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보존과 계승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과 감성분석을 사용하여 온라인에 나타난 사용자 비정형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개발과 보완 방향을 제시했으며, 온라인 콘텐츠에서 나타난 한국 전통 복식의 고증과 표현을 분석했다는데 의류학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한복 콘텐츠 개발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한복 스타일링 게임의 콘텐츠에서 나타난 표현, 주요 테마 동향, 게임 사용자 리뷰에 나타난 주요 감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패션 스타일링 게임에서 나타난 한복의 표현을 알아보고, 개별 콘텐츠 테마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주요 주제를 도출하며, 감성분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긍정과 부정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강화될 부분과 보완해야 될 부분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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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 콘텐츠에 나타난 한복 관련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온라인 게임 콘텐츠에 나타난 한복 관련 연구는 Choe and Lee(2018)가 한복이 등장한 온라인, 모바일, 비디오 게임을 대상으로 한복 아이템의 출시 유형, 표현 방식, 구성 유형, 출시 시기별 특성을 분석한 사례가 있다. 그 결과, 한복 아이템의 출시 유형은 한복 콘텐츠의 신규 출시와 셀프 커스터마이징 형태인 두 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명절 이벤트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온라인 게임 속 캐릭터는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1990년대 후반 각 가정에 컴퓨터와 게임기가 보급되면서 온라인 게임 시장 또한 성장하게 되었다. 온라인 게임 속 캐릭터는 온라인상에서 사용자를 대변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에 따라 점차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형태로 발전해왔다. 온라인 캐릭터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디자인에 도입한 형태로(Jin & Seo, 2004).
한복 스타일링 게임의 콘텐츠에서 어떻게 주요 감성을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는 한복 스타일링 게임의 콘텐츠에서 나타난 표현, 주요 테마 동향, 게임 사용자 리뷰에 나타난 주요 감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패션 스타일링 게임에서 나타난 한복의 표현을 알아보고, 개별 콘텐츠 테마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주요 주제를 도출하며, 감성분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긍정과 부정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강화될 부분과 보완해야 될 부분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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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oe, Y. R., & Lee, E. J. (2018). A study on the costume of Hanbok in ga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4(4), 479-492. 

  2. Choi, S. J. (2016, September 15). '설레는 추석' 게임속 이색 한복 찾아라 [Find a unique Hanbok in the game of 'exciting Chuseok']. Bizfact,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news.tf.co.kr/read/economy/1655933.htm 

  3. Deulrae. (n.d.). Development of Hanbok [Online game]. Bbddi Marchand, Retrieved 2020, June 10, from https://www.bbddi.com/fashion/content.asp?fashion_idx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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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ang, N. K. (2012). The use of application as a mobile fashion t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4), 29-43. 

  6. Jin, K. O., & Seo, J. L. (2004). The analysis of bodyimage on the on-line game lineage II character fash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8(5), 144-154. 

  7. Kim, C. K. (Executive Producer). (2006). Hwang Jinyi [TV series]. Korea: Korean Broadcasting System. 

  8. Kim, D. J. (2018, February 5). '갑옷 대신 한복' 입은 게임캐릭터들 [Game characters wearing 'Hanbok instead of armor']. Gameinsight, Retrieved April 28, 2020, from http://www.gameinsig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177 

  9. Kim, G. B. (2019, September 11). 모바일 게임, 이젠 앱 다운 필요없다 [Mobile game, no more App downloads]. Appstory,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s://news.appstory.co.kr/appchoice12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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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M. S. (2007). Application of fashion design to mobile-phone game character's dress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3), 63-77. 

  12. Lee, Y. S. (2019, December 6). 쥬니어 네이버 게임랜드 복원사이트 등장 누리꾼들 "추억 돋네" [Junior Naver Game Land restoration site appeared, internet users said "It reminds me of old memories"]. Kookje,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800&key20191206.99099003066 

  13. Lim, C. S. (2002, October 5). 옷입히기 잇따라 유료 화 [Styling game one after another, pay for it]. Digital Times,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0002138 

  14. Peri. (n.d.). 한가위 이야기 [Hangawi story] [Online game]. Bbddi Marchand, Retrieved 2020, June 10, from https://www.bbddi.com/fashion/content.asp?fashion_idx3220 

  15. Seo, M. R., & Kim, A. K. (2015). Fashion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2), 343-349. doi:10.14400/JDC.2015.13.2.343 

  16. Shim, J. S. (2020, January 21). 검은사막 모바일, 설이벤트 '복주머니 만들기' 진행 [Black Desert mobile, Lunar New Year's Day event 'create a lucky bag']. Daily Hankook,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daily.hankooki.com/lpage/ittech/202001/dh20200121183914138280.htm 

  17. Song, H. S. (2006, February 6). "무조건 꺼" 호통의 잔소리밖에 안돼요 ["Turn it off unconditionally" is a rant]. Kyunghyang,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602061507291&code900305 

  18. Yang, Y. S. (2019, April 16). 패션인들을 위한 놀이터를 꿈꾸는 게임, '스타일링' [A game that dreams of a playground for fashion people, 'styling']. Inven, Retrieved April 21, 2020, from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18582 

  19. Yoon, J. (2001). Study of fashion illustration utilizing 3D computer graph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1), 147-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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