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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게임에 나타난 유형별 스타일링 분석
Analyzing Types of Styling through Character Customization Gam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309 - 316  

서미라 (동명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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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된 연구에서 제안된 '게임캐릭터 패션스타일 유형'을 토대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에 나타난 게임 캐릭터의 유형별 스타일링을 Creative Style, Attractive Style, Grotesque Style, Usual Style, Suit Style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게임의 특성상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현실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창의이며 융합적인 디자인 표현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둘째, 게이머와 동일시되는 게임 캐릭터의 특징과 일반적인 신체비율보다 과장된 8등신 이상이 주로 사용되는 RPG들을 중심으로 분석된 만큼 Creative Style과 Attractive Style의 빈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대체적으로 캐릭터의 의상디자인과 컬러의 사용은 게이머의 요구나 세계관의 반영에 의해 선택되므로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나는 반면, 헤어디자인과 컬러에서는 다양한 표현으로 대표성을 찾기 힘들었다. 본 연구결과는 게이머의 개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패션아이템 개발 매뉴얼 및 관련연구를 위한 참고자료로써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yles by character type in customizing systems were analyzed, being classified into creative style, attractive style, grotesque style, usual style, and suit style on the basis of the 'fashion style types of game characters' proposed in the previous research. The creative and convergent desig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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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의 스타일링 분석에 관한 패션아이템 개발 매뉴얼 등의 후속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향후 이 연구를 토대로 캐릭터의 스타일링 분석에 관한 패션아이템 개발 매뉴얼 등의 후속연구가 지속되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게이머들의 적극적인 관여와 게임 산업이 점차 변화를 거듭하면서 게임의 레벨업 시스템, 커뮤니티, 시나리오 이상으로 게임 캐릭터 콘텐츠 요소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완성도 있는 캐릭터 콘텐츠 요소가 마케팅의 주요 전략으로 쓰일 경우,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게이머와 소통이 원활한 경쟁력있는 게임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게임 성향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게임 속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통합개념으로 사용자 맞춤과 개인화 모두 포함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게이머 개인의 성향에 맞게 캐릭터를 꾸미고,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9]. 최근 게임 성향은 게이머에게 어떤 특징적인 이야기를 경험하게 한다기 보단 일정한 스토리 없이 게이머들 끼리 만들어가는 커뮤니티에 주목하기 때문에 게임에서의 캐릭터는 그들만의 개성이나 특징이 약해져 비주얼한 겉모습만으로 캐릭터의 성격을 결정짓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게이머 스스로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보이고 싶어 하는 욕망이 생겼으며,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게임을 제공하는 개발사에서는 본격적으로 게이머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10].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게임 속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통합개념으로 사용자 맞춤과 개인화 모두 포함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게이머 개인의 성향에 맞게 캐릭터를 꾸미고,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9]. 최근 게임 성향은 게이머에게 어떤 특징적인 이야기를 경험하게 한다기 보단 일정한 스토리 없이 게이머들 끼리 만들어가는 커뮤니티에 주목하기 때문에 게임에서의 캐릭터는 그들만의 개성이나 특징이 약해져 비주얼한 겉모습만으로 캐릭터의 성격을 결정짓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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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eta News, http://www.betanews.net/article/472245 

  2. Seok-Ho Jeong, Wan-Bok Lee, Byung-Pyo Kyung, Seok-Ho You, Dong-Yul Lee,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Based on Physiognomy- Focused on AION Character Creation Syste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0 No.6, pp.3-12, 2010. 

  3. THIS IS GAME.com,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49774 

  4. Game Focus, http://www.gamefocus.co.kr/detail.php?number41815 

  5. Game DongA, http://game.donga.com/77462/ 

  6. Herald,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1215000851&md20141215151418_BL 

  7. Ji Hyun Kim, "A Study on Online Game Character Fashion Style", 2009 Conference of Korea Fashion & Constume Design Association, Vol.2009 No.12, pp.133-135, 2009. 

  8. Mi-Ra Seo, Ae-Kyung Kim, Fashion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2, pp.343-349, 2015. 

  9. Eun Ji Kim, Soo Jin Park, "A Study on GUI Design of Online Game Character Customiz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4 No.2, pp.307-317, 2011. 

  10. Jeong-Jin Kim, Jiny's 3ds Max Game Modeling, IBCOM, 2004. 

  11. Mi-Ra Seo, Sang-Jin Park, "Comparative Analysis of Game Character Fashion Images in Korea and China-Focused on Online Rhythm Action Games", Advances in Information Sciences and Service Sciences, Vol.5 No.15, pp.257-262, 2013. 

  12. Su-Hyun Song,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MMORPG [Aion] Player Types and Character Customizing, M.A.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09. 

  13. Gi-Hyun Kim, "A Study on User-oriented Game Character Creation System", M.A.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08. 

  14. Eun-Ji Kim, Soo-Jin Park, A Study on GUI Design of Online Game Character Customizing, Journal of Multimedia Society, Vol.14 No.2, pp.307-317, 2011. 

  15. Hyun-Ju Oh, A Study On the Formative Of The Game Character, Conference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 No.2, pp.109-118, 2004. 

  16. Jung-Lip Seo, Kyoung-Ok Jin, On the Formative Feature Characteristics of Cyber Character's Fashion in the Cyber-space G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54 No.3, pp.99-112, 2004. 

  17. ZDNet Korea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410105501&typedet 

  18. Betanews, http://www.betanews.net/article/56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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