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콘투어 드로잉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교과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ashion illustration course using contour drawing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4, 2020년, pp.508 - 526  

김고운 (명지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established a fashion illustration education plan using the contour drawing that fosters observational ability and enables creative drawing. This study developed two illustration curriculum proposals consisting of 15 weeks, combining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e researchers organ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투어의 사전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콘투어(contour)의 사전적 의미는 윤곽, 외형, 윤곽선, 지형선 등을 뜻하며, 콘투어 라인(contour line)이란 소묘나 그림에서 형태나 형태 집단의 테두리를 나타내는 선을 의미한다(Park, 2013). 즉, 윤곽선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려내는 것을 콘투어 드로잉이라 한다.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선천적인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드로잉 학습은 사물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관찰은 모든 예술 작업의 기본이며 시각예술을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인지하는 이미지를 의도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본인의 시각적인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로 인해 당황하여 주눅이 들거나 그림그리기에 대한 자신감이 줄어들고, 결국 드로잉에 소질이 없다고 단정 짓게 된다.
콘투어 라인이란 무엇인가? 콘투어(contour)의 사전적 의미는 윤곽, 외형, 윤곽선, 지형선 등을 뜻하며, 콘투어 라인(contour line)이란 소묘나 그림에서 형태나 형태 집단의 테두리를 나타내는 선을 의미한다(Park, 2013). 즉, 윤곽선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려내는 것을 콘투어 드로잉이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aik, J. Y. (2006). A study on development of children's art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right brain activit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6(1), 317-338. 

  2. Chang, D. (2001). Fashion croquis (1th ed.). Seoul: Kyomunsa. 

  3. Choi, J. H. (2005). A visual expression in fashion illustration using 2d graphic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4), 550-563. 

  4. Edwards, B. (2017). The new drawing on the right side of the brain (E. Kang, Trans.). Seoul: Namusoop.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5. Han, C., & Park, S. (2019). A study on the drawing program using the right-brain to improve observation ability. Art Education Review, 72, 173-200. doi:10.25297/aer.2019.72.173 

  6. Hill, E. (2019, January). How blind contour drawing can help you become a better artist. Alison Chiam Art Workshops Jervis Bay, Retrieved May 15, 2020, from http://www.alisonchiamartworkshopsjervisbay.com/blog/how-blind-contour-drawing-can-help-you-become-a-better-artist 

  7. Hwang, J. W. (2012). The effects of the program of drawing on the right side of the brain on children's visual think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8. Jeon, S. S. (2007). The intrinsic qualities of art education through brain development and structure.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21(2), 29-59. 

  9. Joung, H. O., & Park, S. H. (1997). A study on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of fashion illustra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6(1), 65-77. 

  10. Kim, L. Y., & Park, M. (2005). A study on the distance learning education for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3), 150-163. 

  11. Kim, M. H. (2008). Fashion illustration curriculum an analysis in pursuit of better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6), 115-122. 

  12. Kim, M. H. (2011). A study on fashion illustration applied using a blending mode in Photoshop.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3), 518-530. doi:10.29049/rjcc.2011.19.3.518 

  13. Kim, M. Y. (2012). Summary of thesis research on classroom effect on drawing instruction using the right-brain obser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Eucation, Chung-Buk, Korea. 

  14. Lee, H. S. (2004). A study on how to instruct students in drawing class for their creative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Eucation, Chung-Buk, Korea. 

  15. Lee, J. S. (2003). Development of the multimedia contents for the clothing & textiles - Understanding & analysis of textile material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1), 162-168. 

  16. Maslen, M. & Southern, J. (2014). Drawing projects (J. H. Lee, Trans.). Seoul: Namusoop.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17. Migdalia, C. (n.d.). Koreanmodel [Pinterest]. Retrieved August 18, 2020, from https://www.pinterest.com.au/pin/471611392208108047/ 

  18. Mo McMorrow. (2014). Blind contour drawing [You Tube Channel]. Retrieved June 15, 2020,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M1lXKMyVSYs 

  19. Moon, C., & Kim, S. K. (2008). A study on the hybrid drawing education for creative thinking - A case of the drawing education curriculum at H Uni. -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9(1), 367-375. 

  20. O, J. H. (2013). A study on fashion illustration technique for fashion majors to improve design ex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9(2), 282-293. 

  21. Park, H. S. (2013). The study on case of the contour drawing education for creativity development.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5(1), 237-243. 

  22. Park, K. (2017). A study of basic drawing education using drawing on the right side of the brai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0(3), 66-76. 

  23. Park, S. W. (2015). Brain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design about life drawing-focusing on animation major drawing.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71-91. doi:10.7230/koscas.2015.38.07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