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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der Following 시스템 조종성능 개선을 위한 제어계 설계 및 실험적 평가
Control system design and experimental evaluation for improving maneuvering performance of a leader following system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6 no.3, 2020년, pp.238 - 245  

트란덕권 (부경대학교 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  김영복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김병각 (부경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otion control problem for the vessel towed by towing ship on the sea is considered. The towed vessel does not have self-control capabilities such that its course stability totally depends on the towing ship. Especially, in the narrow canal, river and congested harbor area, extre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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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피예인선에 최소한의 능동적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예인시스템의 운항안정성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구체적으로는, 피예인선에 조타기능을 부여하여 그것의 적절한 제어를 통해 조종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동적인 위치의 피예인선에 최소한의 능동적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선박예인시스템의 안정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인시스템의 비선형모델을 기반으로 제어기를 설계하고 수조실험을 통해 시뮬레이션 등의 이론적 연구결과의 유효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그보트 등의 예인선이 바지선과 같이 추진력을 갖지 않는 선박을 예인하는 시스템의 동특성분석과 조종성능개선을 위한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지금까지 수행된 관련 연구결과에서는 피예인선을 단순히 선행하는 예인선박에 이끌려가는 수동적 시스템으로 간주하고, 이것의 동특성을 분석하고 안정적으로 예인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그쳤다.
  • 본 연구에서는, 예인하는 선박(예인선)과 예인되는 선박(피예인선)으로 구성된 Leader Following 시스템의 운동제어문제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즉, 터그보트로 조종성이 거의 없는 상태의 선박을 로우프로 연결하여 예인하는 경우의 운동제어문제, 특히 피예인선의 조종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제어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 설계한 제어기를 이용하여 선박의 운동제어실험을 수행한 결과를 소개한다. 실험은 Fig.
  • 즉, 아무런 조종기능이 없으므로 안전한 항해를 위해서는 예인선의 이동경로 또한 상당히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피예인선에 최소한의 능동적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예인시스템의 운항안정성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구체적으로는, 피예인선에 조타기능을 부여하여 그것의 적절한 제어를 통해 조종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 먼저 (1)의 경우는 예인선이 직진하는 대신, 피예인선을 조종하여 예인선과 임의의 위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실험이다. 즉 러더제어를 통해 피예인선의 조종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예인하는 선박(예인선)과 예인되는 선박(피예인선)으로 구성된 Leader Following 시스템의 운동제어문제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즉, 터그보트로 조종성이 거의 없는 상태의 선박을 로우프로 연결하여 예인하는 경우의 운동제어문제, 특히 피예인선의 조종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제어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선박은 XY 평면에서 서로 대칭이며, 무게 및 회전중심도 좌표중심 근처에 있다고 가정한다. 위 식 (1)에서 M1 ∈ R3×3은 관성행렬이고, D1 ∈ R3×3는 댐핑행렬로 각각 식 (2)와 같이 표현된다.
  •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제어대상 시스템은 피예인선이 예인선에 선수부가 로우프로 연결되어 예인되며, 독립적인 추진장치 없이 오직 조타장치만으로 선행하는 선박의 이동경로를 추종하는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이때 조타장치로 선미부에 2개의 러더가 설치되어 있고 이것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실제 좁은 수로를 통과하는 선박의 경우, 터그보트에 이끌려가면서 추진장치는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조타장치를 활용하면 조종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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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ader Following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예인하는 선박(예인선)과 예인되는 선박(피예인선)으로 구성된 Leader Following 시스템의 운동제어문제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즉, 터그보트로 조종성이 거의 없는 상태의 선박을 로우프로 연결하여 예인하는 경우의 운동제어문제, 특히 피예인선의 조종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제어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피예인선의 운동특성해석에 대한 연구의 예는? 본 연구에서 다루는 예인시스템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피예인선의 운동특성해석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수 보고되어 있다. 예를 들어, Fitriadhy et al. (2013)은 피예인선의 운항특성 및 조종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선형모델(linear model)을 구축하고, 파랑 등의 외란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다양한 해상환경에서 피예인선의 운항안정성과 조종성능을 평가함으로써 최적의 운항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운항조건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Nam (2020)은 외란영향이 거의 없는 안정적인 조건에서 선형모델이 아닌 비선형 모델(nonlinear model)을 기준으로 피예인선의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선박의 조종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 2010, 2011; Takai and Yoshihisa, 1987). 추진장치 및 러더의 적절한 제어를 통해서만 선박의 조종성능이 확보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반적인 사실이며, 이러한 능동적 기능을 활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운항안정성이 보장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예인시스템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피예인선의 운동특성해석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수 보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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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kasaka N and Yamamoto M. 1999. Design method of ship's track keeping control system and verification by field test.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Instrument and Control Engineers (in Japanese) 35, 934-942. https://doi.org/10.9746/sicetr1965.35.934. 

  2. Bu R, Liu Z and Li T. 2007. Non linear Sliding Mode Berthing control of underactuated surface ships ICAA 2007, 1371-1376. https://doi.org/10.1109/icca.2007.4376584. 

  3. Bui VP, Jeong JS, Kim YB and Kim DW. 2010. Optimal control design for automatic ship berthing by using bow and stern thruster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2, 10-17. 

  4. Bui VP, Kawai H, Kim YB and Lee KS. 2011. A ship berthing system design with four tug boa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5-5, 1257-1264. https://doi.org/10.1007/s12206-011-0215-4. 

  5. Fitriadhy A, Yasukawa H and Koh KK. 2013. Course stability of a ship towing system in wind. Ocean Engineering 64, 135-145. https://doi.org/10.1016/j.oceaneng.2013.02.001. 

  6. Fossen TI. 2002. Marine Control System, Navigation, Rigs and Underwater Vehicle, Trondheim, Norway: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5-56. 

  7. Nam BW. 2020. Numerical investigation on nonlinear dynamic responses of a towed vessel in calm water.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 1-14. https://doi.org/10.3390/jsme8030219. 

  8. Takai T and Yoshihisa H. 1987. An automatic maneuvering system in berthing, Proc.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2, 183-201. 

  9. Tran DQ, Suh JH and Kim YB. 2019. Leader-following control system design for a towed vessel by tug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3-4, 462-469. https://doi.org/10/26748/KSOE.2019.075. 

  10. Tran DQ, Lee DH, Kim TW, Kim YB and Park HC. 2018. A study on maneuvering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towed vessel without a power propulsion system: system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in Korean) 54-4, 343-352. https://doi.org/10.3796/KSFOT.2018.54.4.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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