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그보트를 이용한 선박접안제어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A Development of Constrained Control Allocation for Ship Berthing by Using Autonomous Tugboat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4 no.6, 2010년, pp.96 - 101  

배헌민 (국립수산과학원) ,  부이반퍽 (부경대학교 대학원) ,  이동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영복 (부경대화교 기계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접안을 위해 선박이 안벽으로 접근할 때나, 좁은 항내에서 선박을 조종할 때는 항해 중에서보다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것은 대형 선박일수도 분 관성력으로 인해 효과적인 제어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터그보트를 수동적으로 제어하여 선박을 접안시키는 것이 현재로선 가장 일반적이 접안기술이라 할 수 있다. 지능적인 제어기술을 적용하여 자동접안을 시도하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auto-pilot 기술에 지나지 않으며 어느 것 하나 안정적인 접안을 위한 접안기술로 볼 수 없다. 이와 같이 터그보트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면, 보다 효과적인 터그보트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한 접안지원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터그보트의 원격제어를 통해 모선을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접안하는 문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즉, 터그보트로 조종되는 선박조종시스템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고, 터그보트로부터 발생되는 제어력을 적절히 분배하여 모선을 제어하는 새로운 접안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lgorithm described above. This study is demonstrate using the rmdel ship, Cybership Is) with following particulars, through the Matlab environment.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T. Takai and H. Yoshihisa, 1987, "An Automatic Maneuvering System in Berthing", Proc.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Vol. 2, pp. 183-201. 

  2. Y. A. Kasasbeh, M. M. Pourzanjani and M. J. Dove, 1993, "Automatic Berthing of Ship", Proc. of the Institute of Marine Engineers,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time Communications and Control, London, pp. 10-17. 

  3. H. Yamato, H. Uetsuki and T. Koyama, 1990, "Automatic Berthing by the Neural Controller", Proc. 9th Ship Control Systems Symposium, USA, Vol. 3, pp. 183-201. 

  4. K. Hasegawa and T. Fukutomi, 1994, "On Harbour Maneuvering and Neural Control System for Berthing with Tug Operation", Proc.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oeuv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UK, pp. 197-210. 

  5. Y. Zhang, G. E. Hearn and P. Sen, 1997, "A Multivariable Neural Controller for Automatic Ship Berthing", Journal of IEEE Control System, Vol. 17, pp. 31-44. 

  6. G. Strang, 2003, "Introduction to Linear Algebera", Wellesley Cambridge Press. 

  7. O. J. Sordalen, 1997, "Optimal Thrust Allocation for Marine Vessels", Journal of Control Engineering Practices, Vol. 5, No. 9, pp. 1223-1231. 

  8. Thor. I. Fossen, 2002, "Marine Control System-Guidance and Navigation, Rigs and Underwater Vehicle", Trondheim, Norway,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