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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선박평형수처리시스템(BWMS) 산업의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dustrial Competitiveness of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in Compliance with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5, 2020년, pp.483 - 492  

박한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사안전연구실) ,  김보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사안전연구실) ,  이정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사회환경연구실) ,  정행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사회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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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MO 선박평형수관리협약과 관련하여 선박평형수처리시스템(BWMS) 산업에 대한 한국의 산업경쟁력 현황과 향후 발전방향을 제언하기 위하여, BWMS 관련 무역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시비교우위지수와 무역특화지수로 비교·분석하였다. 친환경선박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IMO는 선박기인 오염물질 해양배출과 관련된 논의 및 협정 체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동 협약의 이행국가들은 BWMS 산업이 높은 시장진입 장벽과 선도 시장진입자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BWMS는 친환경선박 분야의 주요산업으로서 각 국가는 기술개발 및 산업경쟁력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은 2019년 10월 기준(BWM.2/Circ.34/Rev.8) 최종 승인 받은 BWMS 전체 45개 중 17개(약 38 %)를 차지하고 있다. 동 산업의 시장점유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품코드 HS842219, HS84212, HS89가 부여된 무역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시비교우위지수와 무역특화지수를 산출 및 비교한 결과, 한국은 전 세계 대상으로 BWMS 시장점유가 비교우위이나 독일, 덴마크 등의 국가에 비해서는 상대적 열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IMO 승인기술 건수, 국내 승인기관 보유 등의 산업생태계가 조성되어 있어 향후 BWMS 시장 경쟁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RCA) and Trade Specialization Index (TSI) based on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s (BWMS) trade data, which are related to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to suggest the c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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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무역분야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시비교우위지수, 무역특화지수 등을 사용할 수 있다(Kim and Hur, 2016). 따라서 BWMS 시장이 IMO 승인을 중심으로 구축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IMO에서 최종적으로 승인된 BWMS를 보유한 국가들과 한국과의 시장 경쟁력을 현시비교우위지수와 무역특화지수 산출을 통하여 비교해보았다.
  • 본 연구는 IMO 환경협약으로 친환경선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가운데 한국이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BWMS 산업의 국가 경쟁력을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친환경선박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IMO의 BWM 협약 관련 BWMS 산업에 대한 한국의 산업 경쟁력 현황과 향후 전망과 방향을 제언하기 위하여 HS89, HS842219, HS842121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시비교우위지수와 무역특화지수로 비교·분석하였다.
  • 선행연구(Kim and Hur, 2016)에서는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로 UN 무역통계(UNCTAD, 2017)를 통해 선박 관세분류코드인 HS89와 수처리장치 코드인 HS842121을 추출하여 2011년에서 2015년까지의 우리나라 조선업의 BWMS 수출경쟁력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세척기 관련 코드인 HS842219를 추가하여 2015년에서 2017년까지 기간의 국내 BWMS 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USCG IL에 따른 BWMS 승인 기준이 IMO보다 엄격한 이유는 1980년대 오대호 지역에서 선박 평형수를 통해 유입된 유해종으로 인한 손실과 2차적인 피해를 예방하고자 자체적인 미국내 법률2)을 제정한 측면이 가장 클 것이다(Lee, 2008). 향후 친환경성과 선사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으로 IMO의 승인 기준이 USCG IL 승인 기준까지 상향될 가능성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선박을 대상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IMO 승인을 중심으로 BWMS 시장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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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은 IMO의 환경보호 규제 강화에 대해 어떤 주안점을 두고 있는가? 한국은 IMO의 환경보호 규제 강화가 해양환경을 보호함과 동시에 친환경 기자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해운 및 조선업계가 IMO 환경협약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하면서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모든 해양 및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선박을 의미하는 친환경 선박(Green Ship)의 개념1)이 나타났다(Park et al.
국제해사기구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통해 개선을 위한 노력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 역시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IMO, 2017) 선박으로 인한 대기, 수자원, 해양생태계 등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협약을 마련하여 규제하고 있다. IMO의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규제는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을 기본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해당 협약에는 기름, 산적 유해액체물질, 포장된 형태의 유해물질, 선박의 오수, 선박의 폐기물,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과 같이 6개의 부속서를 포함하고 있다.
해양오염방지협약은 어떤 부속서를 포함하는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 역시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IMO, 2017) 선박으로 인한 대기, 수자원, 해양생태계 등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협약을 마련하여 규제하고 있다. IMO의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규제는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을 기본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해당 협약에는 기름, 산적 유해액체물질, 포장된 형태의 유해물질, 선박의 오수, 선박의 폐기물,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과 같이 6개의 부속서를 포함하고 있다. 그 외 유류오염 대응 및 협약에 관한 국제협약(OPRC 협약), 선박유해방오도료협약(AER 협약), 선박평형수관리협약(BWM 협약), 선박재활용협약(SRC 협약) 등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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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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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Wells, P. G., R. A., Duce, and M. E. Huber(2002), Caring for the sea-accomplishments, activities and future of the United Nations GESAMP (the Joint Group of Experts on the Scientific Aspects of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Ocean & coastal management, 45(1), pp. 77-89. 

  28. Zhang, Y., Z. Wang, L. Cai, X. Cai, W. Sun, and L. Ma (2014), Tests to evaluate the ecological impact of treated ballast water on three Chinese marine species, Chinese Journal of Oceanology and Limnology, Vol. 32, No. 5, pp. 1105-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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