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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조선업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수출경쟁력 분석
The Analysis on Export Competence of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in Korean Shipbuilding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2, 2016년, pp.185 - 210  

김성국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허윤석 (제주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limate change has become one of the most important global issues that require global responses. As one of the leading contributions to climate change, greenhouse gas emissions and Ballast Water Management have attracted growing attention from the international community. The International Ma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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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사회의 강제화 된 새로운 환경대응 선박설비기준은 침체된 조선산업의 새로운 동력으로서 이용할 수 있기에 BWMS의 수출경쟁력을 시장점유율, 현시비교우위지수, 무역특화지수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따라서 세계적인 선박건조 능력을 갖춘 우리나라가 기후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선박을 경쟁력 있게 건조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환경대응형 조선기자재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BWMS)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무역특화지수는 한 국가의 전체 무역액에서 차지하는 특정 산업의 순추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통해 수출 경쟁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무역특화지수는 각 품목의 수출입 차를 해당품목의 교역규모(수출입의 합)로 나눈 값으로, 수출에 있어서 상대적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9개 국가의 HS842121의 현시비교우위를 산출함으로써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은 선박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분석방법으로 시장점유율, 현시비교우위지수, 무역특화지수를 단계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사용하게 될 환경변화 대응의 새로운 선박의 건조는 향후 각 국가별 조선산업 경쟁력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교토의정서 체제를 한계를 극복한 신기후변화체제인 Paris agreement를 채택됨으로써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1) 이것은 기존의 Kyoto protocol를 대체하고 한계를 극복하는 기반을 마련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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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세계의 해양부문을 담당하는 국제기구는? 전세계의 해양부문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인 UN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azation : IMO)에서는 수질 환경변화 가운데 선박을 통해 해양생물체가 이동하 여 생태계를 교란하는 선박평형수(balast water)의 이동을 금지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협약 비준에 따라 2017년 부터는 전세계가 선박평형수 이동금지에 관한 국제협약이 강제적으로 발효됨으로써 해양오염에 대한 규제가 이루어질 것이다.
IMO의 규정에 따라 대폭적인 개정이 있는 선박 건조 규정 분야는? 앞으로 도래하게 될 지구사회의 기후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선박은 대부분 IMO 규정에 의하여 건조될 것이다. IMO의 규정에 따라 건조규정이 대폭적인 개정이 있는 분야는 크게 대기분야의 이산화탄소 저감형(CO2 emission) 선박과 수질분야의 BWMS를 탑재한 선박에 대한 사항이다.
Paris agreement에서 규제하는 범위의 한계점은? 인류역사에서 큰 변화를 이끌게 될 지속가능한 개발의 아젠다인 Paris agreement 는 지구환경 보존과 개발에 있어서 모든 범위를 규제하지 않는다. 국제사회의 강제 규범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국가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야 하기 때문에 지구환경 보전을 위한 대기(air) 부분에 집중한 나머지 수질(water) 부분은 미진하였다. 하지만 해상운송에 있어서 수질 부문의 지구환경 변화는 대기 부분보다 훨씬 이전부터 언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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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관계부처합동, "제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대한민국 정부, 201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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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기종, "통신기기산업의 경쟁력 평가 및 향후 전망," 산은조사월보, 한국산업은행, 제611권, 2006. 

  4. 김우호.박용안.최종희.전형진.홍수진, 국가해상교통망 선진화 방안 연구, 해양수산부, 2013. 

  5. 김형태, "해운항만 부문의 글로벌 녹색물류 추진동향과 전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6. 이승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 BNK투자금융, 2016. 9. 

  7. 이택견, "해양병원체 진단 및 예찰 시스템 개발 기획연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201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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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해양수산부, "선박평형수관리협약 발효에 대한 세계시장 선점 확대방안", 201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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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arEx, "Ballast Water Convention to Enter into Force in 2017", The Maritime Executive, 2016. 9. 8. 

  17. Vollrath, T., "A theoretical evaluation of alternative trade intensity measures of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s", Wellwirtschaflliched Archiv, 130, 1991. 

  18. http://www.coastalreview.org 

  19. http://www.imo.org 

  20. http://www.trademap.org 

  21. http://www.wcoomd.org 

  22. http://www.koship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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