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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貿易商務硏究, v.72, 2016년, pp.185 - 210
김성국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허윤석 (제주대학교 무역학과)
The climate change has become one of the most important global issues that require global responses. As one of the leading contributions to climate change, greenhouse gas emissions and Ballast Water Management have attracted growing attention from the international community. The International Ma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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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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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의 해양부문을 담당하는 국제기구는? | 전세계의 해양부문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인 UN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azation : IMO)에서는 수질 환경변화 가운데 선박을 통해 해양생물체가 이동하 여 생태계를 교란하는 선박평형수(balast water)의 이동을 금지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협약 비준에 따라 2017년 부터는 전세계가 선박평형수 이동금지에 관한 국제협약이 강제적으로 발효됨으로써 해양오염에 대한 규제가 이루어질 것이다. | |
IMO의 규정에 따라 대폭적인 개정이 있는 선박 건조 규정 분야는? | 앞으로 도래하게 될 지구사회의 기후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선박은 대부분 IMO 규정에 의하여 건조될 것이다. IMO의 규정에 따라 건조규정이 대폭적인 개정이 있는 분야는 크게 대기분야의 이산화탄소 저감형(CO2 emission) 선박과 수질분야의 BWMS를 탑재한 선박에 대한 사항이다. | |
Paris agreement에서 규제하는 범위의 한계점은? | 인류역사에서 큰 변화를 이끌게 될 지속가능한 개발의 아젠다인 Paris agreement 는 지구환경 보존과 개발에 있어서 모든 범위를 규제하지 않는다. 국제사회의 강제 규범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국가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야 하기 때문에 지구환경 보전을 위한 대기(air) 부분에 집중한 나머지 수질(water) 부분은 미진하였다. 하지만 해상운송에 있어서 수질 부문의 지구환경 변화는 대기 부분보다 훨씬 이전부터 언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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