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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BTS 여성 팬덤 비교 연구: 팬덤활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Chinese BTS female fandom: The effect of Fandom activity on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1 no.4, 2020년, pp.59 - 68  

지앙슈에진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살여라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한·중 여성팬덤의 활동 차이, 그리고 그들의 일상생활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방탄소년단 한·중 여성팬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한·중 여성팬 각 300명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중 여성팬들의 스타 속성, 팬덤활동, 허구적 연애감정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스타 속성에서 전문성, 예능적 매력성, 그리고 팬덤활동에서 얻는 허구적 연애감정은 한국 여성팬보다 중국 여성팬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 여성팬은 오프라인 팬덤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한 반면, 중국 여성팬은 온라인 팬덤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중 여성팬의 팬덤활동, 스타 동일시, 허구적 연애감정은 팬들의 일상생활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explore the influence of BTS, which is popular around the world. Specifically, it aims to look at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BTS female fandom. Besides, it also explores factors affecting fandom's daily happiness.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Korean and Ch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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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팬덤활동(온·오프라인 팬덤활동),스타 속성(신뢰성, 전문성, 외적 매력성, 예능적 매력성), 스타 동일시, 허구적 연애감정이 팬들의 일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중국 방탄소년단 팬클럽 회원은 500만 명을 넘었으며, 한국 팬클럽 회원은 300만 명을 넘어섰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한국과 중국의 팬덤활동 차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 또한 한국과 중국 여성팬 간의 차이에 있어 본 연구는 한·중 여성팬들의 팬덤활동, 스타 속성, 스타 동일시, 허구적 연애감정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에 대한 한·중 여성팬들이 경험하는 차이점을 스타속성, 팬덤활동 방식, 스타 동일시, 허구적 연애감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방탄소년단 여성팬들의 일상생활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연구문제 1: 한국과 중국 여성팬들에 있어 방탄 소년단 속성 평가(전문성, 신뢰성, 외적 매력성, 예능적 매력성)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2: 한국과 중국 여성팬들에 있어 방탄소년단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팬덤활동에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3: 한국과 중국 여성팬들에 있어 방탄소년단 팬덤활동에서 얻는 영향(스타 동일시, 허구적 연애감정)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4: 방탄소년단의 한국과 중국 여성팬들의 일상생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스타 속성을 신뢰성, 전문성, 외적 매력성과 예능적 매력성으로 구성하여 한·중 여성팬의 스타 속성에 대한 평가가 차이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독특한 스타 속성을 함께 고려하여, 스타 속성, 팬덤활동, 스타 동일시와 허구적 연애감정이 팬들의 일상생활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방탄소년단 여성 팬들의 일상생활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팬덤활동(온·오프라인 팬덤활동),스타 속성(신뢰성, 전문성, 외적 매력성, 예능적 매력성), 스타 동일시, 허구적 연애감정이 팬들의 일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또한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結 Answer’와 ‘轉 Tear’두 장의 앨범으로 빌보드 차트 1위에 연달아 두 번 올라감으로써 대한민국 대중문화사에서 대외적으로 가장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2) 이러한 성공은 팬덤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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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미란 무엇인가? 최근 몇 년간 케이팝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과 팬클럽 ‘아미’는 늘 화제의 중심에 놓여 있었다. 2019년 방탄소년단의 해외 저작권료는 작년보다 140%나 증가하여 방탄소년단의 해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의 앨범 중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한 앨범은 무엇인가? 2019년 방탄소년단의 해외 저작권료는 작년보다 140%나 증가하여 방탄소년단의 해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1) 또한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結 Answer’와 ‘轉 Tear’두 장의 앨범으로 빌보드 차트 1위에 연달아 두 번 올라감으로써 대한민국 대중문화사에서 대외적으로 가장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2) 이러한 성공은 팬덤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팬덤활동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팬은 한류문화에 매력을 느끼면 이를 수용하고 동일시하여 한화(韓化)하는 특성을 보인다[7]. 중국팬들의 온라인 팬덤활동은 주로 웨이보 등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국가 팬들과 소통할 수 없고, 폐쇄적인 미디어 환경에서 팬덤활동을 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국가 팬들과 온라인 팬덤활동 방식, 팬덤활동 동기, 팬덤활동 효과에 있어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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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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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ooHyun Lee, "(A) qualitative study on fandom of 20's women : focused on correlation idol worship and romanticization of the idol intimacy with the idol, self-esteem," Korea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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