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도전과 기회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사회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과 관계없이 '성공'으로 식별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원칙과 지침이 추가되지 않으면 새로운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인 미션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미션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소셜벤처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도구들을 살펴보고 활용도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세 가지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탐색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사용하여 소셜벤처가 지녀야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경제적 요소를 사회적, 환경적 요구와 연결 가능한 기회를 살펴보았다. 둘째, 소셜벤처의 특성인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실무에 활용 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셋째,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 자료를 구축했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의 특징인 참여자의 관점, 참여자의 의미, 참여자의 다양한 주관적 견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여, 도출된 전반적인 의미에 대해 연구자의 주장으로 결론이 마무리되는 사례연구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새로운 접근법은 향후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단계로서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연구에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기회를 이해하기 위해 향후 더 많은 사례연구와 개선된 도구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도전과 기회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사회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과 관계없이 '성공'으로 식별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원칙과 지침이 추가되지 않으면 새로운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인 미션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미션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소셜벤처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도구들을 살펴보고 활용도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세 가지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탐색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사용하여 소셜벤처가 지녀야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경제적 요소를 사회적, 환경적 요구와 연결 가능한 기회를 살펴보았다. 둘째, 소셜벤처의 특성인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실무에 활용 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셋째,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 자료를 구축했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의 특징인 참여자의 관점, 참여자의 의미, 참여자의 다양한 주관적 견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여, 도출된 전반적인 의미에 대해 연구자의 주장으로 결론이 마무리되는 사례연구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새로운 접근법은 향후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단계로서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연구에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기회를 이해하기 위해 향후 더 많은 사례연구와 개선된 도구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of utilizing TLBMC by understanding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ar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In order to achieve this, business models from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will be analyz...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of utilizing TLBMC by understanding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ar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In order to achieve this, business models from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will be analyzed, and we seek to enhance sustainability of social venture entrepreneurs. As the analysis tool,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 expands upon the business model canvas that is widely utilized and recognizes economical terms. The TLBMC is proposed by Joyce, A., & Paquin, R. L.(2016) to help achieve a holistic view with horizontal and vertical associations. The study tries to overcome limitations of previous studies and observe a variety of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that social ventures should have with the TLBMC. As a result, it ha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ly, creating separate social, environmental and economic business model canvas helps a business to have a holistic approach. Secondly, it was found that social ventur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were applied in practice. Lastly, we have established experience data on social venture business model. This study focuses on the opinions, the meanings and the subjective views of the participants. As a result, conclusions are drawn by the researchers ' assertions and has limitations as a research on case studies. However, this study will help people who are preparing or studying social ventures to have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Also, redefinition of the direction and value of entrepreneurs operating social ventures, such as vision and mission, will help clarify the roles and responsibility of organizations. As a fundamental step for future empirical studies, this study could be the base for social venture business model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of utilizing TLBMC by understanding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ar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In order to achieve this, business models from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will be analyzed, and we seek to enhance sustainability of social venture entrepreneurs. As the analysis tool,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 expands upon the business model canvas that is widely utilized and recognizes economical terms. The TLBMC is proposed by Joyce, A., & Paquin, R. L.(2016) to help achieve a holistic view with horizontal and vertical associations. The study tries to overcome limitations of previous studies and observe a variety of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that social ventures should have with the TLBMC. As a result, it ha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ly, creating separate social, environmental and economic business model canvas helps a business to have a holistic approach. Secondly, it was found that social ventur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were applied in practice. Lastly, we have established experience data on social venture business model. This study focuses on the opinions, the meanings and the subjective views of the participants. As a result, conclusions are drawn by the researchers ' assertions and has limitations as a research on case studies. However, this study will help people who are preparing or studying social ventures to have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Also, redefinition of the direction and value of entrepreneurs operating social ventures, such as vision and mission, will help clarify the roles and responsibility of organizations. As a fundamental step for future empirical studies, this study could be the base for social venture business model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향후 연구에서 다양한 사례들을 추가로 조사하여 소셜벤처로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가능성의 주요 요소들을 파악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터뷰 대상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찰을 통해 TLBMC 정립이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소셜벤처 창업자 및 직원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자들에게 참고할 수 있는 모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TLBMC 활용 사례를 통해 소셜벤처가 지녀야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관찰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또한 연구자의 편견과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창업학 관련 교수 2명과 소셜벤처 육성기관 관계자 1명의 검토가 함께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내용을 연구대상 모두에게 재확인을 요청하여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비즈니스 모델은 전통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게 유용한 도구(Chesbrough, 2007)일뿐만 아니라 창업기업에도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실행이 필수적(Zott & Amit, 2007)이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 중 첫째,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이 정한 창업 후 7년이 경과하지 않은 창업기업. 둘째, 창업기간의 차이(초기·중기·후기).
본 연구에서는 청년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도구에 대한 이해를 돕고 활용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총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로 Joyce & Paquin(2016)이 제안한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벤처의 비즈니스모델캔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용도를 확인하는데 있다. 그에 따라 연구대상자의 주관적인 경험을 깊이 조사하기 위해서는 심층면담이 적합하기 때문에 양적연구가 아닌 질적연구방법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셋째,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 자료를 구축했다. 본연구는 캔버스를 작성해 보는 것뿐만 아니라 사례 내 사례 간 분석을 통해 기업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서 각각의 소셜벤처를 깊게 들여다 볼 수 있었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한 설계도(Magretta, 2002)이며 비즈니스 대상고객에게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할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며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을 고려한 전략이자 전략실행을 안내하는 지도의 역할을 하게 된다(Richardson, 2008).
B2C로는 친환경을 선호하는 노케미족, B2B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이마트 문화센터, 네이버해피빈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파트너 제안이 들어오고 있는 상태다. 투자 파트너 외에 사회적기업육성사업 지원금을 활용하여 사업의 규모를 확장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TLBMC는 실무자 및 학자를 비롯한 지속 가능성 전문가 및 혁신전문가 7 명이 함께 프로토타입을 검토했다. 그리고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13 개의 북미 기반 제조업체의 관리팀과 제품 팀이 함께하는 컨설팅과 비즈니스 전공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 기업가 및 업계 전문가를 포함한 400 명이 넘는 참가자가 참여하는 17 개의 대학 및 조직 기반 워크숍을 통해 추가적인 수정이 이루어 졌다.
TLBMC를 통해 소셜벤처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소들을 살펴보고 블록들 간의 수직적·수평적 일관성 확인해본다.
<그림 2> The social Business model canvas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일부항목을 합치고 Macro Economic Environment 와 Competitors를 추가했다. 막연한 미래가치가 아닌 타깃으로 삼고 있는 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인 변화(현재 그리고 미래)를 기술하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는 Lecompte & Schensul(1999), Hatch(2002)가 주장한 질적 연구의 특징인 참여자의 관점, 참여자의 의미, 참여자의 다양한 주관적 견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 내 분석을 통해 각 기업의 특징을 찾아보고 사례 간 비교 분석의 방법인 합치법, 차이법, 간접적 차이법을 통해 세 기업을 분석했다.
셋째,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 자료를 구축했다. 본연구는 캔버스를 작성해 보는 것뿐만 아니라 사례 내 사례 간 분석을 통해 기업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서 각각의 소셜벤처를 깊게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소셜벤처로서의 (주)모어댄을 알아보기 위해 TLBMC를 활용하여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비즈니스 모델을 각각 살펴봤다.
이렇게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여러 사례들이 선택 되었을 때, 사용되는 전형적인 형식인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Creswell & Inquiry, 2007) 을 활용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신문기사, 홈페이지 및 인터뷰 등의 자료를 먼저 살펴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2017년 8월~10월에 걸쳐 소셜벤처 대표자와의 심층인터뷰를 진행함으로서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 자료 분석의 도구로는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사용했다.
대상 데이터
셋째, 청년창업자(만18세~39세). 넷째, 비즈니스 모델 관점의 경영실행을 하면서도 조사가 가능한 창업자로 조사 대상을 압축했다.
이렇게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여러 사례들이 선택 되었을 때, 사용되는 전형적인 형식인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Creswell & Inquiry, 2007) 을 활용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 또한 연구자의 편견과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창업학 관련 교수 2명과 소셜벤처 육성기관 관계자 1명의 검토가 함께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내용을 연구대상 모두에게 재확인을 요청하여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둘째, 창업기간의 차이(초기·중기·후기). 셋째, 청년창업자(만18세~39세). 넷째, 비즈니스 모델 관점의 경영실행을 하면서도 조사가 가능한 창업자로 조사 대상을 압축했다.
이론/모형
이를 위해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총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로 Joyce & Paquin(2016)이 제안한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문기사, 홈페이지 및 인터뷰 등의 자료를 먼저 살펴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2017년 8월~10월에 걸쳐 소셜벤처 대표자와의 심층인터뷰를 진행함으로서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확인했다. 자료 분석의 도구로는 TLBMC(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사용했다.
성능/효과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세 가지 레이어드를 그려본 결과 각각의 기업마다 업력, 경제적 안정도, 직원 수에 따라 캔버스의 중요도와 작성 난이도에 차이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창업자들에게 기업의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하는데 TLBMC가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셜벤처의 특성인 환경적·사회적 관점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첫째,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으며,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하여야 한다. 둘째, 수입의 100%를 상거래 활동을 통하여 확보해야 한다. 셋째.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세 가지 레이어드를 그려본 결과 각각의 기업마다 업력, 경제적 안정도, 직원 수에 따라 캔버스의 중요도와 작성 난이도에 차이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창업자들에게 기업의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하는데 TLBMC가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그 내용을 각 기업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모어댄은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6개월간 10톤의 가죽폐기물을 수거하여 재사용 하고 있다. 또한, 사용과정은 일반적인가방과 다르지 않지만 업사이클링을 하기 위해 가죽을 물 세척 할 수 있는 천연세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나오는 모든 제품을 업사이클링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재활용하지 못했던 부분을 찾아 활용함으로서 업사이클링의 의미와 가치를 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새로운 도구인 TLBMC는 고전적인 비즈니스 모델 외에 사회적, 환경적 비즈니스모델 사이의 상호작용을 명확히 하고 미래의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소셜벤처의 특성인 환경적·사회적 관점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소셜벤처 창업가들은 TLBMC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전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과 협력을 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이렇게 정리된 TLBMC는 소셜벤처의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소통과 협력의 기준으로 사용 가능 할 것으로 봤다.
영국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첫째,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으며,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하여야 한다. 둘째, 수입의 100%를 상거래 활동을 통하여 확보해야 한다.
첫째,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각각 작성해 보는 것은 전체론적인 관점을 가지는데 도움이 됨을 확인했다. 비즈니스 모델의 보완성이 기업의 성공과 관련성이 높다는 점에서 창업 후에도 TLBMC를 통한 현황파악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과 같이 9가지 요소가 수평적으로 일관되게 맞물리는지, 또한 경제적·사회적·환경적의 수직적 블록의 일관성을 가지는지 확인하여 명확한 방향설정을 하는데 활용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단계로서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연구에 기초가 될 것이며, 소셜벤처를 준비하고 있는 창업자와 연구자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미래 소셜벤처 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소셜벤처를 운영하고 있는 창업가들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정리해봄으로써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어떠한 부분에 더 집중하여야 하는지,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 등을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소셜벤처 창업가들은 TLBMC를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전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과 협력을 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이렇게 정리된 TLBMC는 소셜벤처의 이해관계자 및 직원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소통과 협력의 기준으로 사용 가능 할 것으로 봤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단계로서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연구에 기초가 될 것이며, 소셜벤처를 준비하고 있는 창업자와 연구자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미래 소셜벤처 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소셜벤처를 운영하고 있는 창업가들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정리해봄으로써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어떠한 부분에 더 집중하여야 하는지,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 등을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향후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단계로서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연구에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 다양한 사례들을 추가로 조사하여 소셜벤처로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가능성의 주요 요소들을 파악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터뷰 대상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찰을 통해 TLBMC 정립이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LBMC가 어떻게 명확한 방향설정을 할 수 있는가?
TLBMC는 조직의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면서 소규모 조직에서 조직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 하고 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Joyce & Paquin, 2016). 또한 <그림7>과 같이 9가지 요소가 수평적으로 일관되게 맞물리는지, 또한 경제적·사회적·환경적의 수직적 블록의 일관성을 가지는지 확인하여 명확한 방향설정을 하는데 활용 될 수 있다.
Alter(2002)가 말하는 소셜벤처란?
Alter(2002)는 소셜벤처를 사회적 문제 또는 사회적 사명과 경제원리, 혁신성에 기반을 둔 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생산해 내는 비즈니스 벤처라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는 소셜벤처의 개념을 창의성과 혁신성을 가지고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을 기반으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사명을 추구하는 진취적인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소셜벤처의 성공 요인은?
즉, 소셜벤처는 경제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공공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미션들을 가지고 그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소셜벤처의 성공요인으로 기술혁신, 자본집약과는 별개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는 토지와 자본 못지않게 중요한 자산으로 볼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