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 설계 도구: 소셜벤처 사례를 중심으로
The Tool to Design Sustainable Business Models: A Case Study for the Social Ventur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1, 2019년, pp.187 - 198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전혜진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창업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도전과 기회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사회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과 관계없이 '성공'으로 식별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원칙과 지침이 추가되지 않으면 새로운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인 미션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미션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소셜벤처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도구들을 살펴보고 활용도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세 가지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탐색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사용하여 소셜벤처가 지녀야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경제적 요소를 사회적, 환경적 요구와 연결 가능한 기회를 살펴보았다. 둘째, 소셜벤처의 특성인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실무에 활용 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셋째,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 자료를 구축했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의 특징인 참여자의 관점, 참여자의 의미, 참여자의 다양한 주관적 견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여, 도출된 전반적인 의미에 대해 연구자의 주장으로 결론이 마무리되는 사례연구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새로운 접근법은 향후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증연구를 위한 기초단계로서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연구에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기회를 이해하기 위해 향후 더 많은 사례연구와 개선된 도구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of utilizing TLBMC by understanding business model of social ventures that are accompanied by social and environmental as well as economic missions. In order to achieve this, business models from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will be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향후 연구에서 다양한 사례들을 추가로 조사하여 소셜벤처로서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가능성의 주요 요소들을 파악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터뷰 대상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찰을 통해 TLBMC 정립이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소셜벤처 창업자 및 직원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자들에게 참고할 수 있는 모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TLBMC 활용 사례를 통해 소셜벤처가 지녀야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관찰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해 냈다.
  • 또한 연구자의 편견과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창업학 관련 교수 2명과 소셜벤처 육성기관 관계자 1명의 검토가 함께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내용을 연구대상 모두에게 재확인을 요청하여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 비즈니스 모델은 전통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게 유용한 도구(Chesbrough, 2007)일뿐만 아니라 창업기업에도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실행이 필수적(Zott & Amit, 2007)이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 중 첫째,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이 정한 창업 후 7년이 경과하지 않은 창업기업. 둘째, 창업기간의 차이(초기·중기·후기).
  • 본 연구에서는 청년 소셜벤처 창업가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도구에 대한 이해를 돕고 활용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총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로 Joyce & Paquin(2016)이 제안한 TLBMC (Triple Layered Business Model Canvas)를 활용하여 조사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벤처의 비즈니스모델캔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용도를 확인하는데 있다. 그에 따라 연구대상자의 주관적인 경험을 깊이 조사하기 위해서는 심층면담이 적합하기 때문에 양적연구가 아닌 질적연구방법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 셋째,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의 경험 자료를 구축했다. 본연구는 캔버스를 작성해 보는 것뿐만 아니라 사례 내 사례 간 분석을 통해 기업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서 각각의 소셜벤처를 깊게 들여다 볼 수 있었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한 설계도(Magretta, 2002)이며 비즈니스 대상고객에게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할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며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을 고려한 전략이자 전략실행을 안내하는 지도의 역할을 하게 된다(Richardson, 2008).
  • B2C로는 친환경을 선호하는 노케미족, B2B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이마트 문화센터, 네이버해피빈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파트너 제안이 들어오고 있는 상태다. 투자 파트너 외에 사회적기업육성사업 지원금을 활용하여 사업의 규모를 확장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LBMC가 어떻게 명확한 방향설정을 할 수 있는가? TLBMC는 조직의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면서 소규모 조직에서 조직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 하고 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Joyce & Paquin, 2016). 또한 <그림7>과 같이 9가지 요소가 수평적으로 일관되게 맞물리는지, 또한 경제적·사회적·환경적의 수직적 블록의 일관성을 가지는지 확인하여 명확한 방향설정을 하는데 활용 될 수 있다.
Alter(2002)가 말하는 소셜벤처란? Alter(2002)는 소셜벤처를 사회적 문제 또는 사회적 사명과 경제원리, 혁신성에 기반을 둔 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생산해 내는 비즈니스 벤처라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는 소셜벤처의 개념을 창의성과 혁신성을 가지고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을 기반으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사명을 추구하는 진취적인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소셜벤처의 성공 요인은? 즉, 소셜벤처는 경제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공공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미션들을 가지고 그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소셜벤처의 성공요인으로 기술혁신, 자본집약과는 별개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는 토지와 자본 못지않게 중요한 자산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