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골프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Screen Golf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4, 2020년, pp.936 - 943  

임영삼 (중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스크린골프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서비스품질과 행동의도 간에 고객만족이 어떠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스크린골프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48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statistics 2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대상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 단순회귀와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스크린골프 서비스품질은 시설, 서비스, 인적 자원, 가격 순으로 고객만족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크린골프 고객만족은 행동의도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크린골프 서비스품질은 시설, 가격, 서비스, 인적 자원 순으로 행동의도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screen golf. Also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nd tried to identify the mediating role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e 485 person who 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스크린골프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스크린골프 운영에 핵심적인 요소인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서비스품질과 행동의도 간에 고객만족이 어떠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스크린골프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경쟁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 수립에 서비스품질의 어떠한 요인들이 더욱 중요한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린 골프란? 스크린 골프란 시간, 계절,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로써, 공의 구질, 방향, 거리, 헤드 스피드, 볼의 스핀량, 스윙궤도, 볼 의 탄도 등을 체크할 수 있으며 실전 라운딩과 같은 느낌 을 받을 수 있는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현대 사회의 실효성과 편리성을 고려한 스크린 골프는 국내의 유명한 골프장을 스크린 골프시스템에 담아 실제에 가까운 환경설정과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본적인 골프 룰을 습득할 수 있다.
스크린 골프는 어떻게 대리만족과 흥미와 재미적인 요소를 이끌어내고 있는가? 현대 사회의 실효성과 편리성을 고려한 스크린 골프는 국내의 유명한 골프장을 스크린 골프시스템에 담아 실제에 가까운 환경설정과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본적인 골프 룰을 습득할 수 있다. 더불어 필드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샷을 할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인기를 누리며 많은 골퍼들에게 라운딩의 대리만족과 흥미·재미적인 요소를 이끌어내고 있다[2]. 이런 장점들은 스크린골프 산업의 발전 및 활성화를 가져왔고, 다양한 놀이문화와 결합하면서 우리사회의 새로운 형태인 고급 엔터테인먼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3].
스크린 골프는 왜 각광을 받고 있는가? 스크린 골프란 시간, 계절,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로써, 공의 구질, 방향, 거리, 헤드 스피드, 볼의 스핀량, 스윙궤도, 볼 의 탄도 등을 체크할 수 있으며 실전 라운딩과 같은 느낌 을 받을 수 있는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현대 사회의 실효성과 편리성을 고려한 스크린 골프는 국내의 유명한 골프장을 스크린 골프시스템에 담아 실제에 가까운 환경설정과 초보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본적인 골프 룰을 습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 S. Koo, J. H. Shin, C. Y. Kim, "The effect of brand equ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ing behavior in the Korea screen golf club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5, No.2 pp. 1099-1113, (2013). 

  2. H. J. Lee,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behavior in the Korea screen golf club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46 pp. 117-126, (2011). 

  3. D. Y. Park, K. H. Yoo, "Affect the quality of service of the screen golf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4, No.3 pp. 459-469, (2016). 

  4. Y. G. Lee, M. S. Sul, "Screengolf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42, No.1 pp. 421-430, (2010). 

  5. J. H. Chin, Y. S. Ma, "A study on the structural model of screen golf consumers perceived quality, service value, consumer satisfaction and imag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Vol.28, No.4 pp. 207-219, (2014). 

  6.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 36-44, (1984). 

  7. M. S. Sul, J. W.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the screen golf course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6, No.4 pp. 537-547, (2017). 

  8. H. R. Kim, J. H. Song, "Effects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screen golf clubs", Korean Journal of Golf Studies, Vol.7, No.2 pp. 98-109, (2013). 

  9. M. S. Suh, "Affecting relations to customer satisfactions from the servicescape, relevant behavioral factors from relationship quality: on the airline service",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3, No.1 pp. 283-314, (2012). 

  10. C. S. Hwang, "The effect of user satisfaction on reuse intention of screen golf products by lifestyle of customers in screen golf club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6, No.1 pp. 273-283, (2017). 

  11. S. W. Seol, Y. H. Kim,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to screen golf club on customer satisfaction & intention to re-visi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41 pp. 255-263, (2010). 

  12. S. K. Kim, B. H. Seo, T. Y. Le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fairness of service recovery recognized by the users of indoors screen golf club and the customer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3 pp. 233-243, (2013). 

  13. Y. K. Kim,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Korean fitness center on brnad integrity and loyalty",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5, No.4 pp. 209-217, (2017). 

  14. J. H. Shin, T. H. Kim, "The casual relationship analysis among of servicescape of youth soccer competition,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9, No.2 pp. 599-610, (2020). 

  15. Y. T. Kwon, J. H. Shin,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n leisure riding on consumer value and purchase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9, No.2 pp. 599-610, (2018). 

  16. S. M. Shin, S. C. Ok, "Participation of Park Golfers with Physical Disabilities on Leisure Involvement and Exercise Commitment",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5, No.1 pp. 79-89,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