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0년, pp.157 - 166
김갑영 (공주대학교) , 김재현 (공주대학교) , 장낙한 (공주대학교) , 김현정 (공주대학교)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reflection degree of science core competencies, which is presented in second grad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the perception of science core competencies of secon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To do this, we analyzed the frequency of presentation of science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게 되는 계기는?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스마트 기술이 널리 보급되면서 세상은 빠르게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인재도 풍부한 지식을 갖춘 것에서 더 나아가 창의성, 협력과 소통, 열정과 인성 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더 이상 정보와 단순 지식 습득만으로 교육의 가치를 추구할 수 없으며 과학기술과 공학을 넘나드는 융합적인 접근과 실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을 길러주는 과학 교육이 필요하다(KOFAC, 2019). |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인재란?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스마트 기술이 널리 보급되면서 세상은 빠르게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인재도 풍부한 지식을 갖춘 것에서 더 나아가 창의성, 협력과 소통, 열정과 인성 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더 이상 정보와 단순 지식 습득만으로 교육의 가치를 추구할 수 없으며 과학기술과 공학을 넘나드는 융합적인 접근과 실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을 길러주는 과학 교육이 필요하다(KOFAC, 2019). |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학 교육은?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스마트 기술이 널리 보급되면서 세상은 빠르게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인재도 풍부한 지식을 갖춘 것에서 더 나아가 창의성, 협력과 소통, 열정과 인성 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더 이상 정보와 단순 지식 습득만으로 교육의 가치를 추구할 수 없으며 과학기술과 공학을 넘나드는 융합적인 접근과 실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을 길러주는 과학 교육이 필요하다(KOFAC, 2019).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따라 과학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살아가기에 필요한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지식 습득만이 아니라 교과 지식을 가지고 할 수 있고,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수행 능력을 의미하는 교과 역량을 제시하였다(MOE, 2015a). |
Kim, H. (2018). Discussion on the characteristics and framework for PISA science assessment. School Science Journal, 12, 389-398.
Kim, H., Lee, T., & Bang, K. (2019). Comparative analysis of reflection order in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and students' perception for science core competencies. School Science Journal, 13(1), 63-77.
Lee, J., Kim, E., & Kim, D. (2017).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revised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f science in 2015.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2), 1-2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curriculum(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Science curriculum(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Sejong: Author.
Organization for European Economy Cooperation [OECD]. (2017). PISA 2015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Science, reading, mathematic, financial literacy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Paris, France: OECD Publishing.
Park, J-K. (2019). Analysis of science core competencies reflected in the inquiry activitie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Biology Education, 47(4), 509-521,
Song, S-C., & Shim, K-C. (2019a). Analysis on the science key competence of inquiry activity in high school science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 case study on life science textbooks-. Biology Education, 47(2), 197-212.
Song, S-C., & Shim, K-C. (2019b). Analysis of key competencies in inquiry activity of science inquiry experiment textbooks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2), 363-383.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2019).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for the next generation: Scientific literacy for all Koreans. Seoul: Author.
Yun, D., & Choi, A. (2019).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activities, and assessment items in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grade 7 science textbooks: Focusing on science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3(3), 196-208.
Yun, D., Ko, E., & Choi, A. (2018). Identifying and applying components of five scientific core competencies in the 2015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4), 1301-13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