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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4, 2020년, pp.727 - 738
유혜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이민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패션디자인전공)
The popularity of beauty makeup applications has dramatically increased among young Korean female social media users. The current experimental study examined how the use of beauty makeup applications when taking and posting selfies influences social media users' mood, body satisfaction, and self-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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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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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보정과 관련된 선행 연구는 어떤 주제로 나누어지는가? | 가상 세계에서의 사진 보정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크게 사진 보정 심리 및 행동을 고찰하고(Oh & Kim, 2018), 타인의 보정된 사진에의 노출이 수용자의 신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거나(Kleemans et al., 2018), 사진 보정 행동이 스스로의 신체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는 주제로 나누어진다(Fardouly & Rapee, 2019). 자신의 외모 사진(셀피)을 찍고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행동은 개인의 자기 제시 및 자기표현 욕구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된다(Kim et al. | |
뷰티 메이크업 앱을 통해서 수정 및 화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화장을 통한 현실 세계에서의 외모 관리 행동이 소셜 미디어상의 가상 세계에서는 사진 보정 행동 및 가상 화장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Toma & Hancock, 2010). 실제 화장 행동과 마찬가지로 사진상의 외모를 수정하는 가상 화장 행동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 외모에 더 가까워지고 싶다는 심리를 기반으로 한다. 즉, 여성의 가상 화장 행동은 신체이미지와 관련된 심리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Mills et al., 2018). 특히, 이미지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소셜 미디어에서는 게시된 사진들을 통해 계정 사용자의 성향과 특성이 파악되기 때문에(Kim & Shim, 2014), 많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수정된 외모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보다 나은 모습을 타인에게 보이고 싶어 한다. 뷰티 메이크업 앱을 사용하여 가상 화장을 한 셀피를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손쉬운 자기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는 것이다(Kim et al. | |
가상 화장 행동이란 무엇인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뷰티 메이크업 앱을 사용하여 사진상의 외모를 수정하는 가상 화장 행동이 유행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게시할 자신의 외모 사진을 뷰티 메이크업 앱을 사용하여 수정 및 화장하는 것이 일상적이고 필수적인 행동으로 여겨지고 있다(Lee & Lee,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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