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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형 게임을 활용한 바퀴벌레 방역 프레임워크 제안
Game Based Cockroach Prevention Framework Proposal :Through Citizen Participating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4, 2020년, pp.3 - 10  

김우중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  강태구 (중앙대학교 경영 게임전략 연구실) ,  김의왕 (중앙대학교 경영 게임전략 연구실) ,  위정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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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방역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게임 기반 방역 프레임워크 설계이다. 최근 서울에서 발생한 바퀴벌레 범람 사태와 같이 바퀴벌레의 뚜렷한 출현 패턴을 파악하기 어려워지면서 기존 방역체계의 한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도시개발에서 필수적인 시설로 여겨지는 공공하수도 시설은 도시 난개발로 인해 체계적 방역사업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공방역 설계에 게임을 접목함으로써 시민참여를 통한 집단지성을 구축하고, 바퀴벌레 방역의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게임 기반 방역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make a game design to overcome traditional prevention system. Cases such as recent cockroach floodings in Seoul, which shows difficulties on understanding the appearance pattern of cockroaches and limitations of the quarantine systems are increasing frequently theses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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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살충제는 존재하지 않으며 현 상황에서 최적의 방역법은 기피제와 유도제를 동시에 사용하여 방역대상지 밖으로 바퀴벌레를 유도하는 방법뿐이다[4]. 따라서 대안은 바퀴벌레의 특성을 파악하고, 바퀴벌레를 유도할 유도제와 기피제를 적절한 위치와 시점에 살포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는 다음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게임의 구현이 아닌 데이터 확보를 위한 게임 디자인 방법론만을 제안하고 있다. 추가적인 게임의 구축이나 세부기획안은 좀 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서울시가 바퀴벌레 방역에 실패한 원인을 분석하며 시작하고자 한다. 서울시의 하수도는 난개발로 구조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활용한 집단지성으로 복잡한 구조를 가진 하수관 내 바퀴벌레의 생존능력을 먼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제안하는 게임은 바퀴벌레 생존 플레이어와 방역 플레이어 간 일대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하수도 시설에 살충제를 국지적이고 산발적으로 살포하는 기존 바퀴벌레 방역 방식의 한계점과 대안으로서의 게임 활용을 고찰하였다. 바퀴벌레의 이동 경로를 통제하여 일거에 지역 내 바퀴벌레 개체 수를 감소시키는 방식이다.
  • (2006)는 해충 중 바퀴벌레의 생존력은 인체에 유해할 정도의 강력한 살충제를 살포하지 않는 이상 개체수를 제어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2].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역의 한계점으로 지적된 복잡한 하수도 구조와 살충제의 저독성을 게임적 요인으로 구현하고 바퀴벌레의 생존능력을 게임 플레이어의 전략적 선택을 통해 예측한 최적의 방역안 도출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처럼 전염병 발생 시 개별 사회구성원의 의사 결정 및 행동 양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 해당 사건은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및 전염병 확산을 연구하는 연구자, 그리고 학회에 게임을 질병 확산 경로나 역학조사에 활용할 수 있다는 영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하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의 플레이어가 전염병 발생 시 사회구성원의 의사결정 및 이동 경로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였던 점에 착안하여, 공공하수도 시설에서 방역 활동을 수행할 경우 발생 가능한 바퀴벌레 군집의 이동 경로를 게임을 통해 파악하고 이를 최적 방역 솔루션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바퀴벌레 방역 활동을 위한 시민참여형 게임의 개념과 구성요소 핵심적인 게임 내용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획에 해당하는 단계로 실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게임 내의 여러 구성요소에 대한 실증적 검토 및 데이터 확보가 진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방역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게임 기반 방역프레임 설계이다. 문경환 외 2인(2020)은 독먹이제를 활용한 방역의 경우 기간이 지날수록 방역의 효과가 감소한다고 지적하였다[1].
  • 4]는 시민참여형 게임을 활용한 바퀴벌레 방역 프레임워크이다. 본 프레임워크는 게임을 활용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도식화한 것이다. 피드백을 통해 지속해서 작동 및 개선되는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연구자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바퀴벌레 플레이어의 전략적 행동, 즉 인간의 이성적 전략이 바퀴벌레의 생존능력과 유사하도록 최대한 플레이어의 행동에 제약을 가하는 것에 집중한다. 이후 방역 플레이어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최적안을 실제 방역으로 시행한 뒤 이를 다시금 실관측하고 다시 이를 게임 환경에 반영한다.
  • 소위 말하는 ‘침묵의 봄’ 책 사건이다. 이 책은 DDT나 BHC 같은 유기염소계 농약에 대한 생물학적 피해를 분석했다. 정부는 DDT 사용을 금지하고 방역에 독성이 약한 살충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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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퀴벌레 플레이어의 승리 조건은? 바퀴벌레 플레이어는 방역 플레이어가 설치해 둔 기피제와 유도제를 피해 점차 증가하는 군집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이동시키며 군집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승리의 조건이다.
2018년도 서울의 A지역의 바퀴벌레 대란은 어떤 사건인가? 2018년도 서울의 A지역에서 바퀴벌레 대란이 발생했다. 이 대란은 A지역 맨홀에서는 수만 마리의 바퀴벌레가 쏟아져 나오며 시작되었다. 서울시는 방역을 위하여 급히 맨홀에 일회성 분무 살충제를 살포하였으나, 바퀴벌레 수는 감소하지 않았다. 오히려 인근 맨홀에 출몰하는 바퀴벌레 수가 급증하는 부작용만 발생하였다[3]. 서울 시민들은 별다른 대책이 없는 상태에서 수만 마리의 바퀴벌레와 함께 생활하였으며, 서울시는 바퀴벌레 관련 민원으로 업무가 마비되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발생한 '오염된 피' 사건은 무엇인가? 방역에 게임이 활용된 대표적 사례로는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발생한 ‘오염된 피(Corrupted Blood)’ 사건이 있다. 이 사건은 서버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기술이 버그로 인해 북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서버 내에서 전염병처럼 퍼지게 된 사건이다. 당시 연구자는 플레이어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실제 사회에서 전염병이 발생한 경우 개인이 어떠한 양상으로 행동하고, 어떤 경로를 통해 전염병이 확산되는 지를 보여주었다[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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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oon Kyung-hwan, Nam-jin Kim and Young-ho Kim, "Insecticidal Effect of Cockroach Baits and their Persistent Efficacy Against the German Cockroach(Blattella Germanica)", Korean Society Of Applied Entomology, Vol. 59, No. 1, pp5-13, 2020. 

  2. Mpuchane, S., Allotey, J., Matsheka, I., Simpanya, M., Coetzee, S., Jordaan, A., and Gashe, B. A. "Carriage of Micro-Organisms by Domestic Cockroaches and Implications on Food Safety", International Journal of Tropical Insect Science, Vol. 26, No. 3, pp166-175, 2006. 

  3. http://www.ichannela.com/news/main/news_detailPage.do?publishId000000101516. 

  4. Fardisi, M., Gondhalekar, A. D., Ashbrook, A. R., and Scharf, M. E, "Rapid Evolutionary Responses to Insecticide Resistance Management Interventions by the German Cockroach (Blattella Germanica L.)", Scientific reports, Vol. 9, No. 1, pp82-92, 2019. 

  5. Yeon-wook Jeong, Seok-jin Kim, Jin-hee Yoo, Joon-hong Park and Seo Dong-man, "Collective Intelligence based on Image Labeling Game Application for Deep Learning Data Set",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Academic Presentation Papers, pp1467-1469, 2019. 

  6. Balicer, R. D, "Modeling Infectious Diseases Dissemination through Online Role-Playing Games", Epidemiology, Vol. 18, No. 2, pp260-261, 2007. 

  7. Oultram, S, "Virtual Plagues and Real-World Pandemics: Reflecting on the Potential for Online Computer Role-Playing Games to Inform Real World Epidemic Research", Medical humanities, Vol. 39, No. 2, pp115-118, 2013. 

  8. Lam, K. and Riedl, J., "Expressing My Inner Gnome: Appearance and Behavior in Virtual Worlds", Computer, Vol. 44, No. 7, pp103-105, 2011. 

  9. Cooper, S., Khatib, F., Treuille, A., Barbero, J., Lee, J., Beenen, M., and Popovi?, Z., "Predicting Protein Structures with a Multiplayer Online Game", Nature, Vol. 466 No. 7307. pp756-760, 2010. 

  10. "National Archives," the Korean War, September 26, 2019. 

  11. Park Hwan-jae, "A study of public deman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dustrial Economics, 2016 Regular Conference, pp81-101, 2016. 

  12. Park Mi-yeon, Kim Jang-hee, Kim Hyung-soo, Do-soo Jung, Seo-yeon Kim and Shim Jae-yeop, "Determination of Target Service Level through Analysis of Infrastructure Complaint data. J. Korean Soc", Hazard Mitig, Vol. 15, No. 3, pp91-98, 2015. 

  13. Frederick Rowe Davis, "Banned: A History of Pesticides and the Science of Toxicology", Yale University Press, Issue 2, Book cover, 2014. 

  14. Lee Soo-young, Park Man-ho and Kim Jae-young, "Treatment of Food Waste Disposer Wastewater using Wood Chip Fil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aste Resource Circulation, Vol. 36, No. 5, pp444-451, 2019. 

  15. Jong Hyun Wi, "Korea Government Policy Evaluation on Game Industry - Focused on Industrial Policies on Game Regulation and Promotion by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ame Society, Vol. 19, No. 6, pp15-2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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