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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의 정신분석적 함의와 치료 요인에 대한 고찰
The Research of the Psychoanalytical Implications and Therapeutic Elements of Game Addic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4, 2020년, pp.33 - 46  

한주연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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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게임 중독의 환경적 원인과 미디어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내담자의 치료를 위한 게임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작성되었다. 초기에 외상을 입은 유아는 공격성과 망상, 분열과 우울, 통합된 자아감 결여, 감정 인식 능력 저하, 대상에 대한 강박적 집착, 사회 규범에 대한 반항, 현실 인식 능력 저하 등의 증상을 가상공간에 투사한다. 게임공간은 한편으로는 개인의 병리적 욕구를 드러내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발적인 행동과 정서 경험을 촉구하는 양가적 공간이다. 게임공간의 현전성, 전능감과 무망감, 자아상의 분열, 감정의 이중성, 몰입감, 운동성 등의 특징들은 역기능적으로 또는 순기능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art of a research project, we examined the causes of game addiction. Traumatized infants may project into virtual space a variety of mental symptoms such as aggression and delusion, division and depression, lack of integrated ego, low emotional awareness, compulsive obsession with objects,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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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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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게임 중독의 환경적 원인, 즉 한 청소년의 성장환경과 미디어의 정서, 행동적 상호작용의 영향을 탐구하고 소통과 치료를 위한 게임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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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중독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러나 게임의 중독을 조장하는 요소는 도박 메커니즘만이 아니며 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게임도 다수 존재한다[3]. 게임 중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정서 상태와 미디어 공간의 상호영향관계를 입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생애 초기의 결핍된 성장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특히 생애 초기의 결핍된 성장 환경은 자기 통합 과정과 정서적 분리를 방해하여 성장 후에도 외상 발생 시기로 퇴행하는 현상을 발생시킨다. 이런 환경에서 성장한 내담자는 대상에 대한 강박적 의존, 분열 또는 우울 증상의 반복, 현실 인지 능력 저하, 감정 능력 저하, 사회 체계 부적응, 상호 대인 관계 능력 저하를 경험한다.
게임 중독 청소년을 위한 게임 치료 연구의 배경과 동기에는 무엇이 있는가? • 자기 통제력과 규범 순응력이 미약한 게임 중독 청소년에게 지속적 치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 • 인지, 정서 경험 형태가 변화하고 있는 현대 기술 환경 시대에 청소년과 정서적으로 소통할 수있는 통로를 유지하기 위함 •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적 개입을 위해 효율적 접근성과 경제성을 고려하기 위함 • 정교한 치료 요인 배치를 통한 (대인 치료와 자가 치료의) 치료적 도구를 다양화시키고자 함 • 현대 기술 환경에서 완전한 격리가 어려움 • 가상 정서 경험을 다양화하고자 함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Video Game Addiction, https://en.wikipedia.org/wiki/Video_game_addiction, April, 2020. 

  2. Game Addiction Research Association, "Characteristics and Controversial Issues of Internet Addiction", pp. 10-11, Seoul : Sigma press, 2015. 

  3. Chan-Yun, Tack-Woo, "Research on the Game Elements and Mechanism that Affect the Game Overindulgence and Addiction", Korea Game Society, Vol. 18, No. 6, pp.131-142, 2018. 

  4. Jeong-Ha Park, Young-Sik Lee, Bung-Nyun Kim, Jae-Hoon Cheong, Doug-Hyun Han, "The Factors for the Aggression n Patients with On-Line Game Addiction: Behavioral Inhibition/ Activation System and Comorbid Disease",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52, No. 2, pp.84-90. 2013. 

  5. Heinz Kohut, "The Analysis of the Self", pp. 57-60, Seoul: Korea Institute of Psychoanalysis, 2013. 

  6. Elabeth Bott Spillus, et al., "The New Dictionary of Kleinian Thought", pp. 103-111, Oxon: Routledge, 2011 

  7. R. D. Hinshelwood, "Clinical Klein: From Theory to Practice", pp. 148-165, London: Basic Books, 1994. 

  8. Hanna Segal, "Melanie Klein", pp. 112-119, Seoul: Korea Institute of Psychoanalysis, 1999. 

  9. Dylan Evans, "An Introductory Dictionary of Lacanian Psychoanalysis", pp. 45-49, Seoul: Ingansrang, 1996. 

  10. James S. Grostein, "A beam of Intense Darkness", Seoul: Korea Institute of Psychoanalysis, 2011. 

  11. Mihaly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pp. 3-5. Seoul: Hanulim, 2011. 

  12. Sigmund Freud, "Jenseits des Lustprinzips", pp. 29-35. Seoul: Jisik, 2009. 

  13. Marcia Westkott, "Horney, Zen, and the Real Self",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analysis, Vol. 58, No. 3, pp.287-301, 1998. 

  14. Joo-Yeun Han, "Behavioristic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Game as a Space of Art Expression and Therapy",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32, No. 2, pp.37-47, 2019. 

  15. K. M. Lee, "Presence, Explicated", Communication Theory, Vol. 14, pp. 27-50. 2004. 

  16. Joo-Yeun Han, "Application of the Emotional Distance and Self-disclosure in Therapeutic Serious Game." Journam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30, No. 2, pp.35-40, 2017. 

  17. Jesper Juul, "The Art of Failure", pp. 2-5, Cambriage: The MIT Press, 2013. 

  18. Chan Ppa, "East, West and the Aesthetics", pp. 19-26. Seoul: Purunsoop press, 1999. 

  19. Mark B.N. Hansen, "New Philosophy for New media", pp. 15-16. Cambriage: The MIT Press, 2006. 

  20. Jay R. Greenberg and Stephen R. Mitchell, "Object Relations in Psychoanalytic Theory", pp. 302-309, Seoul: Korea Psychotherapy Institute, 1999. 

  21. Ernsberger, C., "The Modern School, Twenty years later", Modern Psychoanalysis, Vol. 20, pp.199-205, 1995. 

  22. Marshall, R.J., "Hyman Spotnitz and Sandor Ferenzi-Psychoanalysts of Passions", Modern Psychoanalysis, Vol. 25, pp.53-90, 2000. 

  23. Lesiey Caldwell, Angela Joice eds., "Reading Winnicott", pp. 309-314, Seoul: Nun Press, 2015. 

  24. Robert J. Marshall, "Hyman Spotnitz and Heinz Kohut: Contrasts and Convergences", Modern Psychoanalysis, Vol. 23, pp.183-196, 1998. 

  25. Fritz Perls, "The Gestalt Approach & Eye Witness to Therapy", pp. 95-99, Seoul: Hakjis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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