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주간 표어의 내용 및 구조 분석
Analysis of Content and Structure of Library Week Sloga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3, 2020년, pp.53 - 80  

임성관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도서관 주간은 1964년에 설정된 이래 2020년까지 56년 동안 이어지면서 도서관 분야의 가장 크고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한국도서관협회는 도서관 주간 홍보에 활용하기 위한 표어를 공모 및 선정하여 포스터 제작 등에 활용하는데, 본 연구는 그 내용과 효과에 대해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표어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도서관 주간 공식 표어로 선정된 116개의 내용을 박영준(2001)이 제안한 언어적 기법과 핵심 단어에 따라 분석했는데, 그 결과 '한글 문자'로만 이루어진 것이 103개(88.79%)였고, 문자 구조 유형은 '문장형'이 46개(39.6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표어에 포함된 핵심 단어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이 포함된 것이 111개(96.52%)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도서관 주간 표어는 '도서관'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한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장형'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y Week was established in 1964 and has continued without interruption for 56 years. It has grown to become one of the largest and most important activities within the library field today. The Korean Library Association publicly selects slogans to be used for Library Week publicity purpose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본 연구에서는 ‘표기 문자와 구성 형식’의 측면에서 ‘문자별 비율(한글, 영자, 한자, 숫자, 특수문자, 중복)’과 ‘문자 구조 유형별 빈도(관절형 수식 구조형, 명사구 수식 구조형, 문장형)’ 및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간결성, 도치성, 대구성, 반복성의 측면을 통한 구조 분석을 실시한 이유는 각 특성이 표어에 모두 적용되지만 표현 형태에 따라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를 분석 후 더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는 도서관 주간의 표어를 내용과 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표어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도서관 주간의 표어를 내용과 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표어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도서관 주간 공식 표어로 선정된 116개의 내용과 구조적 특성을 분석했는데, 실제 개발 및 활용된 표어가 얼마나 효과적이었는가에 대해 검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알려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매년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 주간의 표어를 내용과 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표어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알려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매년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 주간의 표어를 내용과 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표어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주간의 표어를 분석하는 본 연구는 어떤 방법으로 수행되었나?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도서관 주간과 표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둘째, 도서관 주간 공식 표어로 선정된 116개의 내용을 박영준(2001)이 제안한 언어적 기법과 핵심 단어에 따라 분석하였고, 더불어 표어의 구조적 특성인 간결성, 도치성, 대구성, 반복성의 측면에서도 분석하였다. 셋째, 도서관과 도서관 주간, 표어를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가치 및 개성, 브랜드 약속의 측면과 연결 지어 브랜드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도서관 주간 표어는 대부분 무엇이었나? 52%)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도서관 주간 표어는 '도서관'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한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장형'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공공기관에게 기업의 홍보보다 접근성이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더 요구되는 이유는? 다만 정부나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홍보는 국정 운영에 대한 국민의 지지 및 의견을 수집할 수 있는 수단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자,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사적인 이익이 아니라 공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인 공공기관은 특정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업의 홍보보다 접근성이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더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정책사업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잘 홍보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판단한다는 말도 있을 정도다(강은정 2012,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ang, Eun-Jeong. 2012. A Study on Public Relations of Public Institutions: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PR Managers in Public Institutions. M. A. thesis, Department of Communication & Multimedia Image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Media Technology Dankook University. 

  2. Kwon, Soon-Hee. 2008. "Direction of Expression Education through Positive and/or Negative Expressions of Slogan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32: 129-172. 

  3. Kwon, Yun-Kyoung. 2008. "Contents Development & Promotion of Universities Slogans." Journal of Digital Design, 8(2): 517-526. 

  4. Kwon, Ik-Soo. 2013. "Conceptual Blending in a Korean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One Would Leave the World 50 Years Earlier If He Tries to Go 5." Discourse and Cognition, 20(2): 1-20. 

  5. Park, Young-Jun. 2001. "Analysis on Linguistic Usage of Institutional Slog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 19: 273-297. 

  6. Park, Young-Hwan. 1984. "Form & Meaning of Slogan."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24-25: 173-186. 

  7. Lee, Man-Soo. 2004. "A Study on the Motto of Read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4): 105-127. 

  8. Lee, Man-Soo. 2005. "A Study on the Motto of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169-188. 

  9. Lee, Hee-Bok. 2010. "Analysis of City Brand Slogan: The Comparison between Metropolitan Cities and Local Cites." Journal of Outdoor Advertising Research, 7(1): 25-50. 

  10. Chang, In-Bong, Chie-Sou Kim, and Myung-Sook Kim. 1999. "Approche Semiotique des Publicites de la Presse Ecrite Coreenne." Etudes de Langue Litterature Francaises, 38(2): 413-445. 

  11.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0. "Significance and History of Library Weekly." Library Culture, 51(5): 76-80. 

  12. Han, Sung-Il. 2009. "A Study on Cohesion of the Slogan." Textlinguistics, 27: 137-162. 

  13. Denton, R. E. Jr. 1980. "The Rhetorical Functions of Slogans: Classifications and Characteristics." Communication Quarterly, 28(3): 10-18. 

  14. Harriff, S. and Rowley, J. 2011. "Branding of UK Publ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32(4/5): 346-360. 

  15. Walton, G. 2008.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Library Management 5: Branding." Library Management, 29(8/9): 770-776. 

  16. Interbrand Home Page. [cited 2020. 5. 17]. 

  17. 한국도서관협회 홈페이지. [인용 2020. 5. 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