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3, 2020년, pp.53 - 80
임성관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도서관 주간은 1964년에 설정된 이래 2020년까지 56년 동안 이어지면서 도서관 분야의 가장 크고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한국도서관협회는 도서관 주간 홍보에 활용하기 위한 표어를 공모 및 선정하여 포스터 제작 등에 활용하는데, 본 연구는 그 내용과 효과에 대해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표어를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도서관 주간 공식 표어로 선정된 116개의 내용을 박영준(2001)이 제안한 언어적 기법과 핵심 단어에 따라 분석했는데, 그 결과 '한글 문자'로만 이루어진 것이 103개(88.79%)였고, 문자 구조 유형은 '문장형'이 46개(39.6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표어에 포함된 핵심 단어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이 포함된 것이 111개(96.52%)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도서관 주간 표어는 '도서관'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한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장형'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Library Week was established in 1964 and has continued without interruption for 56 years. It has grown to become one of the largest and most important activities within the library field today. The Korean Library Association publicly selects slogans to be used for Library Week publicity purposes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서관 주간의 표어를 분석하는 본 연구는 어떤 방법으로 수행되었나? |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 도서관 주간과 표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둘째, 도서관 주간 공식 표어로 선정된 116개의 내용을 박영준(2001)이 제안한 언어적 기법과 핵심 단어에 따라 분석하였고, 더불어 표어의 구조적 특성인 간결성, 도치성, 대구성, 반복성의 측면에서도 분석하였다. 셋째, 도서관과 도서관 주간, 표어를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가치 및 개성, 브랜드 약속의 측면과 연결 지어 브랜드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안하였다. | |
연구 결과 도서관 주간 표어는 대부분 무엇이었나? | 52%)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도서관 주간 표어는 '도서관'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한글 문자'로 이루어진 '문장형'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
공공기관에게 기업의 홍보보다 접근성이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더 요구되는 이유는? | 다만 정부나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홍보는 국정 운영에 대한 국민의 지지 및 의견을 수집할 수 있는 수단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자,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사적인 이익이 아니라 공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인 공공기관은 특정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업의 홍보보다 접근성이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더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정책사업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잘 홍보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판단한다는 말도 있을 정도다(강은정 2012, 1). |
Kang, Eun-Jeong. 2012. A Study on Public Relations of Public Institutions: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PR Managers in Public Institutions. M. A. thesis, Department of Communication & Multimedia Image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Media Technology Dankook University.
Kwon, Soon-Hee. 2008. "Direction of Expression Education through Positive and/or Negative Expressions of Slogan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32: 129-172.
Kwon, Yun-Kyoung. 2008. "Contents Development & Promotion of Universities Slogans." Journal of Digital Design, 8(2): 517-526.
Kwon, Ik-Soo. 2013. "Conceptual Blending in a Korean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One Would Leave the World 50 Years Earlier If He Tries to Go 5." Discourse and Cognition, 20(2): 1-20.
Park, Young-Jun. 2001. "Analysis on Linguistic Usage of Institutional Slog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 19: 273-297.
Park, Young-Hwan. 1984. "Form & Meaning of Slogan."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24-25: 173-186.
Lee, Man-Soo. 2004. "A Study on the Motto of Read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4): 105-127.
Lee, Man-Soo. 2005. "A Study on the Motto of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169-188.
Lee, Hee-Bok. 2010. "Analysis of City Brand Slogan: The Comparison between Metropolitan Cities and Local Cites." Journal of Outdoor Advertising Research, 7(1): 25-50.
Chang, In-Bong, Chie-Sou Kim, and Myung-Sook Kim. 1999. "Approche Semiotique des Publicites de la Presse Ecrite Coreenne." Etudes de Langue Litterature Francaises, 38(2): 413-445.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0. "Significance and History of Library Weekly." Library Culture, 51(5): 76-80.
Han, Sung-Il. 2009. "A Study on Cohesion of the Slogan." Textlinguistics, 27: 137-162.
Denton, R. E. Jr. 1980. "The Rhetorical Functions of Slogans: Classifications and Characteristics." Communication Quarterly, 28(3): 10-18.
Harriff, S. and Rowley, J. 2011. "Branding of UK Publ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32(4/5): 346-360.
Walton, G. 2008.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Library Management 5: Branding." Library Management, 29(8/9): 770-776.
Interbrand Home Page. [cited 2020. 5. 17].
한국도서관협회 홈페이지. [인용 2020. 5. 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