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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 대상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교육과정의 교과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urse Development for Librarians' Continuing Education to Build up Multicultural Competencies in Library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3, 2020년, pp.351 - 384  

구정화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우윤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  신난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학과) ,  조용완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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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환경에서 사서들의 다문화 업무에 관한 역량강화에 기여하고자 사서 대상 다문화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선정,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단계 분석과정을 거쳤는데, 첫째,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관련된 보고서 및 통계에 기반한 국내 다문화 환경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이주민 대상으로는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고, 사서대상으로는 다문화업무와 관련된 요구분석 및 다문화관련 교과과정을 수강한 사서들의 수업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셋째, 다문화와 관련된 국내외 지침과 법규, 다문화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나타난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직무역량을 분석하였다. 이 3단계 분석과정을 통해 사서 대상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후보 교과목 내용과 교육범위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후보 교과내용과 범위에 대해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최종적으로 16개의 교과목 내용과 범위를 도출하여 제시하였고, 도출된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내용은 후속연구 과제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ims to develop the courses for librarians' continuing education to build up multicultural competencies in library servic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e study designed the research processes as followings: first, multicultural environment analyses with various materials such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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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주요 수요자인 이주민들과 오랜 기간 그들을 밀착하여 지원하는 다문화전문가들을 면담하여 그들의 직·간접적으로 표출된 사서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를 검토하였다.
  •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직무역량 분석을 위해 다문화와 관련된 국내 법규와 우리나라가 비준한 국제조약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문화 관련 법규와 국제조약의 세부 내용 중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에 관련된 항목만을 선별하였고, 이들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다문화 사서교육 교과목 주제를 선정하기 위한 시사점으로 연결하였다. 분석된 법규와 조약은 총 8개로 다문화가족지원법, 재한외국인 처우기본법,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북한이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도서관법,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문화다양성 협약), 세계인권선언과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B규약)이다(<표 9> 참고).
  •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도 관련 교육과정이 있지만 이는 <나라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개의 교육기관이 소속 공무원의 다문화 관련 직무역량 개선을 위해 어떤 교육내용을 운영하는지를 분석하여 사서대상 다문화교육 내용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 뿐만 아니라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주요 수요자인 이주민과 오랜 기간 그들을 대변하고 대리해 온 다문화전문가들의 요구 파악도 사서교육 교과목 개발에 중요한 원천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주민과 다문화전문가들과의 면담을 통해 이들의 요구를 수렴하였다. 이뿐 아니라 국립중앙도서관의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사서교육의 직접적인 수요자인 사서들을 대상으로 학습자(교육대상자)들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사서교육의 직접적 수요자인 국내 도서관 사서(직원)들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에 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개별 또는 집단 면담 참가자는 다문화 전문도서관(작은도서관) 사서(직원)와 공공도서관에서 다문화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 사서직 관장으로 총 6명이다(<표 5> 참고).
  • 본 연구에서는 3단계 분석과정을 통해 도출한 후보 교과목에 대해 타당도를 검증하고 사서 교육과정을 위한 최종 교과목을 선정하기 위해 과 같이 다문화분야 전문가 2명과 도서관 분야 전문가 4명으로 패널을 구성하고 자문을 요청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서대상 다문화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위한 후보 교과목과 교과목별 교육범위를 도출한 후 이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종 교과목으로 선정하고자 하였다. 연구진이 제시한 총 23개의 후보 교과목(다문화 12개, 도서관다문화 13개)에 대해 전문가 의견(교과목별 중요도와 강의시간, 교과목 통합과 분리 의견 등)과 사서 대상 교육과정의 조건(대체로 최대 3일간의 일정, 하루 최대 6-7시간 정도의 교육, 분임조별 활동 등), 교과목별 분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과목명과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총 16개의 교과목(다문화 7개, 도서관다문화 9개)이 최종 제안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총 4회 실시된 국립중앙도서관의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사서교육과정을 수강한 사서들의 수업 만족도 평가를 통해 기존 교육에 대해 어떠한 만족/불만족 및 요구사항이 존재하는지 살펴보았다. 만족도 평가 데이터가 확보된 2013년 이후의 3회 교육과정(2013, 2016, 2018년)에 대한 조사결과가 분석되었는데, 3회에 총 105명(한해 평균 35여명)이 만족도 평가에 참가하였다.
  • 둘째,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와 관련된 요구들을 분석하였다. 우선, 교육대상자인 사서들이 다문화서비스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요구와 인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주요 수요자인 이주민들과 오랜 기간 그들을 밀착하여 지원하는 다문화전문가들을 면담하여 그들의 직·간접적으로 표출된 사서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를 검토하였다.
  • 이런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사서들의 다문화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교과목(교과내용과 범위)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이나 도서관협회 등 사서교육 주체들이 다문화 관련 교육을 기획할 때 필요한 기초적이고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런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사서들의 다문화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교과목(교과내용과 범위)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이나 도서관협회 등 사서교육 주체들이 다문화 관련 교육을 기획할 때 필요한 기초적이고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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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다문화사회로 정의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 나라 안에 외국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5% 이상이 되면 다문화사회로 정의하고 있다(김양은 2009). 2020년 4월 현재 우리나라 체류 외국인수는 2,176,725명으로 전체 인구 대비 약 4.
2020년 4월 현재 우리나라 체류 외국인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 나라 안에 외국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5% 이상이 되면 다문화사회로 정의하고 있다(김양은 2009). 2020년 4월 현재 우리나라 체류 외국인수는 2,176,725명으로 전체 인구 대비 약 4.8% 수준에 이른다(법무부 2020). 이와 함께 세계 최저 수준의 저출산, 세계 최고 수준의 고령화, 생산가능 인구의 급격한 감소, 학령인구의 급감 등과 같은 국내 환경변화와 위기해소를 위한 외국인 이주민의 유입 확대는 불가피해 보인다(문화일보 2020).
법무부 통계 따른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국내 이주민 증감추이는 어떠한가? 2020년 4월 31일 현재, 법무부 통계를 살펴보면, 국내 체류 외국인은 장·단기 체류자를 모두 포함해 2,176,725명에 이른다(법무부 2020, 3). 지난 10년간(2009-2019) 국내 이주민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10년 전보다 약 2.1배 증가하였고, 연평균 12-13만명이 증가하고 있다. 체류 외국인의 국적을 살펴보면 중국(한국계 포함)이 약 110만 명으로 전체의 약 45%로 가장 많고 베트남, 태국, 미국,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필리핀 등의 순으로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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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Education. 2020. Statistics of Foreign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Korea. [cited 2020. 7. 15]. 

  2. Koo, Joung Hwa et al. 2020. "Immigrants', Multicultural Experts' and Librarians' Perception and Needs Analysis on Current Multicultural Library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213-243. 

  3. Kim, Yang Eun. 2009. "Realization of a Multicultural Society through Informatization: Implications of Research on Informatization Education Programs for Women Married Immigrants." Information Forum for Everyone in a Multicultural Society: Information Collection for Multicultural Families, 11-24. 

  4. Ministry of Justice. 2020. Monthly Immigration/Foreigner Policy Statistics. [cited 2020. 7. 13]. 

  5. Munhwa Ilbo. 2020. Our Country Can Live Only After a Major Change in Immigration Policy. Feb. 20. [cited 2020. 8. 1]. 

  6. Lee, Yeon-Ok and Durk-Hyun Chang. 2014. "Components of Cultural Competency for Multicultural Services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253-276. 

  7. Chang, Durk-Hyun and Yeon-Ok Lee. 2017. "A Study on Current Situation of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in Busan Metro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3): 247-263. 

  8. Ministry of Unification. 2020. North Korean Refugees' Policy. [cited 2020. 7. 13]. 

  9. e-National Index. 2020. Current Status of Multicultural Families. [cited 2020. 7. 15]. 

  10. IFLA. 2009. Multicultural Communities: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3rd ed. [cited 2020.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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