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Jin-Ok
(Jangsan Elementary School)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Chung, Hyunsong
(Dep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Jung, Eun Young
(Dept. of Art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의 초등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내용, 대상, 시간, 방법, 선수 과목 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앞으로 본 연수 프로그램이 메이커 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의 초등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내용, 대상, 시간, 방법, 선수 과목 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앞으로 본 연수 프로그램이 메이커 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n this paper, we propose a study to develop and apply competency-based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 mak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eps of the DACUM-base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SCID) procedure model. According to the stages of the DACUM-based SCI...
In this paper, we propose a study to develop and apply competency-based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 mak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eps of the DACUM-base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SCID) procedure model. According to the stages of the DACUM-based SCI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procedure model, the educational goals, contents, objects, time, methods, and prerequisite subjects of the maker education training program were derived, and based on this, a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 was developed. In addition,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was verified by applying the developed program. As a result of applying the developed training program and evaluating its effectiveness, it was confirmed that overall positive results were found. We expect this training program to be of help in strengthening the competenc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maker educ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study to develop and apply competency-based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 mak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eps of the DACUM-base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SCID) procedure model. According to the stages of the DACUM-based SCI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procedure model, the educational goals, contents, objects, time, methods, and prerequisite subjects of the maker education training program were derived, and based on this, a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 was developed. In addition,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was verified by applying the developed program. As a result of applying the developed training program and evaluating its effectiveness, it was confirmed that overall positive results were found. We expect this training program to be of help in strengthening the competenc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mak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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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메이커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메이커 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의 초등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초등교사를 위한 역량 기반의 메이커 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개발 단계에서는 준비 단계에서 도출된 메이커 교육 지도교사의 역량 프로파일을 중심으로 연수 과정 개요(course profile)를 개발하였다. 연수 과정 개요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대상, 시간, 방법, 선수 과목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개발된 연수 과정 개요를 토대로 15차시 분량의 실제 연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은 메이커 교육을 수행하는 교사가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활동들을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메이커 교육의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인 메이커 교육의 공간으로서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연수 장소로 활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선정된 전문가 집단에게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한 리커트 5점 척도의 설문지를 이메일로 배부하고, 2019년 12월 27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 조사를 시행하였다.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한 도구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연수 프로그램 평가 도구를 바탕으로 연구자 간의 협의를 거쳐 수정한 후 활용하였다[18].
800 이상으로 나타나 연수 프로그램의 적합성이 확인되었다. 다만 내용상의 중복을 묻는 문항과 연수 프로그램의 시간 배분을 묻는 문항이 다른 문항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어, 연구진과의 협의를 통해 내용 중복 요소 제거와 이론 설명 부분의 적정화 과정 등을 거쳐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다.
첫째, 역량 기반의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와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분석한다.
조사 도구는 연수 참여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정보를 묻는 문항(4문항),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묻는 문항(7문항, 리커트 5점 척도), 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문항(4문항, 리커트 5점 척도), 향후 메이커 교육 연수 참여 의향과 선호하는 연수 유형, 배워보고 싶은 메이커 활동 분야를 묻는 문항(3문항, 자유 선택형)으로 선다형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연수 운영에 대한 개선의견을 묻는 자유 서술형 문항(2문항)을 포함하여 20개의 문항으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조사 도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Table 3과 같다.
메이커 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참여에 대한 태도, 교육 내용의 이해도, 교육 내용 적용에 대한 자신감, 교육 내용의 수업 관련성, 교육 내용의 적용 가능성, 교육 내용의 수업 적용 여부, 교수 능력향상에 대한 기여도 등 7개의 문항에 대한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수 참여 교사의 연수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메이커 교육 교사 연수는 학습 방법으로서의 메이커 교육 실천 방향(1시간), 3D 프린터 및 모델링 도구 이해(2시간), 기본 전자 회로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프로젝트(2시간),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프로젝트(3시간),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학생 활동 지도(1시간), LED와 거울을 이용한 메이커 프로젝트(2시간), 아두이노를 이용한 메이커 프로젝트 (3시간), 메이커 활동의 공유 및 발표(1시간)의 8개 주제, 15시간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경우 내용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 10년 이상의 교육 경력, SW 교육, STEAM 교육, 메이커 교육 등 관련된 분야의 논문 발표 실적, 관련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위의 자격을 갖춘 10명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전문가 집단에게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한 리커트 5점 척도의 설문지를 이메일로 배부하고, 2019년 12월 27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 조사를 시행하였다.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한 도구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연수 프로그램 평가 도구를 바탕으로 연구자 간의 협의를 거쳐 수정한 후 활용하였다[18].
연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연수 개선 방향을 확인하고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강사진에 대한 만족도, 연수 시간 운영의 적절성, 연수 시설의 적합성을 묻는 선다형 문항과 연수 개선에 대한 의견을 묻는 자유 서술식 문항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이성흠 외(2017)과 한국과학창의재단(2018)에서 이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활용하였다[19-20]. 조사 도구는 연수 참여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정보를 묻는 문항(4문항),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묻는 문항(7문항, 리커트 5점 척도), 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문항(4문항, 리커트 5점 척도), 향후 메이커 교육 연수 참여 의향과 선호하는 연수 유형, 배워보고 싶은 메이커 활동 분야를 묻는 문항(3문항, 자유 선택형)으로 선다형 문항을 구성하였다.
Table 4에 제시된 8개의 연수 주제에 관한 교재는 연수종료 후 교사들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개별 학습과 교실수업 적용이 가능하도록 실습 과정에 대한 상세한 과정이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에 의해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연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10인의 전문가 집단을 통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Table5는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이성흠 외(2017)과 한국과학창의재단(2018)에서 이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활용하였다[19-20]. 조사 도구는 연수 참여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정보를 묻는 문항(4문항),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묻는 문항(7문항, 리커트 5점 척도), 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문항(4문항, 리커트 5점 척도), 향후 메이커 교육 연수 참여 의향과 선호하는 연수 유형, 배워보고 싶은 메이커 활동 분야를 묻는 문항(3문항, 자유 선택형)으로 선다형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연수 운영에 대한 개선의견을 묻는 자유 서술형 문항(2문항)을 포함하여 20개의 문항으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은 초등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하여 2일간의 집합 연수의 형태로 적용하였다. 집합 연수는 2020년 1월 14일부터 1월15일까지 2일간 총 15시간 동안 이루어졌으며, 연수 장소로는 1일 차는 G 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의 첨단 강의실을 활용하였고, 2일 차는 G 교육대학교 인근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연수를 진행하였다. 첨단 강의실과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이루어진 교사 연수의 활동 모습은 Fig.
첫째, 역량 기반의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요소를 적용하여 준비-개발-실행-평가의 단계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메이커 교육을 담당하는 초등교사가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8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10인의 전문가 집단에 의해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 기반의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와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은 초등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하여 2일간의 집합 연수의 형태로 적용하였다. 집합 연수는 2020년 1월 14일부터 1월15일까지 2일간 총 15시간 동안 이루어졌으며, 연수 장소로는 1일 차는 G 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의 첨단 강의실을 활용하였고, 2일 차는 G 교육대학교 인근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연수를 진행하였다.
연수 과정 개요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대상, 시간, 방법, 선수 과목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개발된 연수 과정 개요를 토대로 15차시 분량의 실제 연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경우 내용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 10년 이상의 교육 경력, SW 교육, STEAM 교육, 메이커 교육 등 관련된 분야의 논문 발표 실적, 관련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위의 자격을 갖춘 10명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전문가 집단에게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한 리커트 5점 척도의 설문지를 이메일로 배부하고, 2019년 12월 27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 조사를 시행하였다.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19명의 초등교사에게 연수를 종료한 후 설문을 하고 1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양적 자료는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질적 자료의 경우 연구자 4인의 논의를 거쳐 향후 연수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20년 1월에 G 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과 G 광역시 소재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이루어진 2일 동안의 메이커 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교사 19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19명의 초등교사 모두 자발적인 희망에 따라 연수를 신청하였으며, 2일 동안 이루어진 15시간의 직무연수 과정을 모두 이수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양적 자료는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질적 자료의 경우 연구자 4인의 논의를 거쳐 향후 연수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에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인 PDIE 모형의 절차에 SCID 모형의 세부 내용을 적용하여 ‘준비-개발-실행-평가’의 4단계로 연구를 수행하였다[17].
김진옥, 김진수 외(2019)의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 지도교사의 데이컴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요 과업(key task)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K-S-T(Knowledge-Skill-Tool) 등을 분석하여 제시한 바 있다[16]. 이는 SCID 모형의 과업 분석에 해당하는 연구로 이 연구에서는 김진옥, 김진수 외(2019)의 연구를 바탕으로 SCID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16].
성능/효과
첫째, 역량 기반의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요소를 적용하여 준비-개발-실행-평가의 단계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메이커 교육을 담당하는 초등교사가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8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10인의 전문가 집단에 의해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목표 달성의 적합성, 내용 요소의 적절성, 시간 분배의 적절성, 내용상의 중복 여부, 현장 적용의 가능성, 기존 연수와의 차별성의 항목에서 모두 타당하다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691). 나머지 응답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 내용의 수업 관련성(M=4.21, SD=.713), 교육 내용의 수업 적용 가능성(M=4.21, SD=.631), 교육 내용 적용에 대한 자신감(M=4.16, SD=.958), 교수 능력 향상에 대한 기여도(M=4.16, SD=.76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4.00점 이상의 평균 점수를 보여 이 연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메이커 교육을 담당하는 초등교사가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8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10인의 전문가 집단에 의해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목표 달성의 적합성, 내용 요소의 적절성, 시간 분배의 적절성, 내용상의 중복 여부, 현장 적용의 가능성, 기존 연수와의 차별성의 항목에서 모두 타당하다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새로운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메이커 교육의 연수 형태를 묻는 문항의 응답 결과를 살펴보면, 방학 중 운영하는 15시간의 출석 연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9명, 57.6%), 30시간의 방학 중 출석 연수(10명, 30.3%), 학교로 찾아오는 2~3시간 방문 연수(3명, 9.1%), 학기 중 3시간 출석 연수(1명, 3.0%) 순서로 응답 결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메이커 교육은 실제 만들기 활동을 체험하면서 활동이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인해, 모든 응답자가 출석 연수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추후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에 있어서 방향 설정에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507)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수 프로그램 내용을 교실 수업에 적용하고 싶은 의도가 생겼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M=4.42, SD=.691). 나머지 응답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 내용의 수업 관련성(M=4.
둘째, 개발한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연수를 이수한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연수 참여의태도, 연수 내용의 이해도, 연수 내용의 수업 적용에 대한자신감, 연수 내용의 수업 관련성, 연수 내용의 적용 가능성, 연수 내용의 수업 적용 의도, 연수 내용의 교수 능력 향상에의 기여도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 교사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메이커 교육 문화 확산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를 대체로 달성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IT 기기, 디지털 제조, 전기·전자 제조 등 첨단 기술 제품을 활용한 메이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00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문항에 관한 내용 타당도비율(CVR) 값이 10인의 패널에 대한 내용타당도 비율 최솟값인 0.800 이상으로 나타나 연수 프로그램의 적합성이 확인되었다. 다만 내용상의 중복을 묻는 문항과 연수 프로그램의 시간 배분을 묻는 문항이 다른 문항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어, 연구진과의 협의를 통해 내용 중복 요소 제거와 이론 설명 부분의 적정화 과정 등을 거쳐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다.
참가자들의 응답 결과를 살펴보면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다양한 장비의 활용 사례를 익히고 실제 산출물을 만들었던 것에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두 같은 산출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각자 자유롭게 원하는 산출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연수 개선에 대한 기타 의견으로는 메이커 스페이스의 학교 현장 연계 확대와 연수 프로그램의 실습 내용 확대 및 심화 연수의 기회 제공 등의 내용이 있었으며, 활용하는 피지컬 컴퓨팅 도구의 난이도 조절 문제와 도구 및 재료준비의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확인되었다.
둘째, 개발한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연수를 이수한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연수 참여의태도, 연수 내용의 이해도, 연수 내용의 수업 적용에 대한자신감, 연수 내용의 수업 관련성, 연수 내용의 적용 가능성, 연수 내용의 수업 적용 의도, 연수 내용의 교수 능력 향상에의 기여도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 교사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메이커 교육 문화 확산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를 대체로 달성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참여하고 싶은 메이커 활동 유형을 묻는 자유 선택형 문항에는 IT 기기를 이용한 활동(19명, 26.4%), 디지털 제조(16명, 22.2%), 전기·전자 제작(12명, 16.7%)등의 순서로 응답 결과가 나타나 로봇, 사물인터넷, AR/VR 기기, 3D 프린팅/모델링, 프로그래밍 언어, 전기·전자 보드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메이커 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교육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Table 7은 연수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만족도 조사 결과 4개의 항목 모두 4.20점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수 참여 교사들의 연수 과정에 있어서 좋았던 점과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의견을 묻는 자유 서술형 문항의 대표적인 응답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연수 참여 교사들의 메이커 교육 연수 운영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방법으로 방학 중에 운영되는 15시간의 출석 연수를 가장 선호하였고, 다음으로 방학 중에 운영되는 30시간의 출석연수를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IT 기기, 디지털 제조, 전기·전자 제조 등 첨단 기술 제품을 활용한 메이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모두 같은 산출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각자 자유롭게 원하는 산출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연수 개선에 대한 기타 의견으로는 메이커 스페이스의 학교 현장 연계 확대와 연수 프로그램의 실습 내용 확대 및 심화 연수의 기회 제공 등의 내용이 있었으며, 활용하는 피지컬 컴퓨팅 도구의 난이도 조절 문제와 도구 및 재료준비의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확인되었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연수 참여 교사들의 연수 참여 태도와 연수 내용 이해도는 각각 평균 4.74점(SD=.452)과 4.51점(SD=.507)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수 프로그램 내용을 교실 수업에 적용하고 싶은 의도가 생겼는지를 묻는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M=4.
또한, IT 기기, 디지털 제조, 전기·전자 제조 등 첨단 기술 제품을 활용한 메이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향후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첨단 기술 제품을 활용한 실습중심의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전문가 집단의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4번 문항인 내용상의 중복 여부를 묻는 문항을 제외하고 평균 점수가 4.00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문항에 관한 내용 타당도비율(CVR) 값이 10인의 패널에 대한 내용타당도 비율 최솟값인 0.
참가자들의 응답 결과를 살펴보면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다양한 장비의 활용 사례를 익히고 실제 산출물을 만들었던 것에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두 같은 산출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각자 자유롭게 원하는 산출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메이커 교육과 관련한 연수를 계획할 때 개인별실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개인별 온라인 학습이 가능한 내용 요소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수를 혼 합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메이커 활동 주제별 연수 과정의 다양화를 통해 연수의 내용을 보다 심도 있게 응용할 수 있는 심화 연수의 기회도 제공 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이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19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효과성을 평가하였기 때문에 효과성 검증을 위한 대조군이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과 대조군 설정을 통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정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메이커 교육과 관련한 연수를 계획할 때 개인별실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개인별 온라인 학습이 가능한 내용 요소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수를 혼 합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메이커 활동 주제별 연수 과정의 다양화를 통해 연수의 내용을 보다 심도 있게 응용할 수 있는 심화 연수의 기회도 제공 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이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19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효과성을 평가하였기 때문에 효과성 검증을 위한 대조군이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과 대조군 설정을 통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정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다.
0%) 순서로 응답 결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메이커 교육은 실제 만들기 활동을 체험하면서 활동이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인해, 모든 응답자가 출석 연수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추후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에 있어서 방향 설정에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새롭게 도입되는 교육 내용을 방법을 성공적으로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육 환경과 교육과정의 변화, 새로운 교육의 흐름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 강화 교육의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정 분야에 대한 역량 중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이유는?
교원 연수에 있어서 역량 중심 또는 역량 기반 교육은 교사의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교사가 직무역량(jobcompetency)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13]. 교사의 직무역량은 교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일반적, 전문적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특정 분야에 대한 역량 중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14].
사회 및 경제 구조에 큰 변화의 원인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 혁신은 사회 및 경제 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기술 혁신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사회 변화의 속도는 더욱더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 속에 로봇, AI 기술 등의 첨단 기술들이 생활 속에 빠르게 도입되면서, 세계 주요 국가들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첨단교육환경의 구축, 교육과정 개선 등의 학교 교육 혁신에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1].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오고 있는가?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 혁신은 사회 및 경제 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기술 혁신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사회 변화의 속도는 더욱더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 속에 로봇, AI 기술 등의 첨단 기술들이 생활 속에 빠르게 도입되면서, 세계 주요 국가들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첨단교육환경의 구축, 교육과정 개선 등의 학교 교육 혁신에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1]. 또한, 미래 사회를 살아갈 현재의 학습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서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 강조되면서, 학습자들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사의 교수 역량 강화가 학교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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