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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mpetency-based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Maker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9, 2020년, pp.213 - 222  

Kim, Jin-Ok (Jangsan Elementary School)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Chung, Hyunsong (Dep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Jung, Eun Young (Dept. of Art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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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의 초등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메이커 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내용, 대상, 시간, 방법, 선수 과목 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앞으로 본 연수 프로그램이 메이커 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tudy to develop and apply competency-based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 maker education according to the steps of the DACUM-base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SCID) procedure model. According to the stages of the DACUM-based SC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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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메이커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메이커 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의 초등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DACUM 기반의 SCID(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절차 모형의 단계에 따라 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다.
  • 이 연구는 초등교사를 위한 역량 기반의 메이커 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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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정 분야에 대한 역량 중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이유는? 교원 연수에 있어서 역량 중심 또는 역량 기반 교육은 교사의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교사가 직무역량(jobcompetency)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13]. 교사의 직무역량은 교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일반적, 전문적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특정 분야에 대한 역량 중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직무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14].
사회 및 경제 구조에 큰 변화의 원인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 혁신은 사회 및 경제 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기술 혁신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사회 변화의 속도는 더욱더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 속에 로봇, AI 기술 등의 첨단 기술들이 생활 속에 빠르게 도입되면서, 세계 주요 국가들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첨단교육환경의 구축, 교육과정 개선 등의 학교 교육 혁신에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1].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오고 있는가?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 혁신은 사회 및 경제 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기술 혁신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사회 변화의 속도는 더욱더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 속에 로봇, AI 기술 등의 첨단 기술들이 생활 속에 빠르게 도입되면서, 세계 주요 국가들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첨단교육환경의 구축, 교육과정 개선 등의 학교 교육 혁신에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1]. 또한, 미래 사회를 살아갈 현재의 학습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서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이 강조되면서, 학습자들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사의 교수 역량 강화가 학교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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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Z. Karanikola, and G. Panagiotopoulos,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hallenge of changing human resources skills,"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Vol. 5, No. 3, pp. 1-7, August 2018. 

  2. E. J. Rohaan, R. Taconis, and W. M. Jochems, "Analysing teacher knowledge for technology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Vol. 22, No. 3, pp. 271-280, December 2010. DOI: http://dx.doi.org/10.1007/s10798-010-9147-z 

  3. M. Tan, Y. Yang, and P. Yu, "The influence of the maker movement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World Transactions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Vol. 14, No. 1, pp. 89-94, 2016. 

  4. A. A. Shahroom, and N. Hussin, "Industrial revolution 4.0 and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in Business and Social Sciences, Vol. 8, No. 9, 314-319. October 2018. DOI: http://dx.doi.org/10.6007/IJARBSS/v8-i9/4593 

  5. S. Kim and Y. Lee, "Development of Programming-based TPACK Education Program through Design-based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24, No. 10, pp. 267-278, October 2019. DOI: https://doi.org/10.9708/jksci.2019.24.10.267 

  6. J. Jeong, and T. Lee, "Design and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 for Expansion of Learning Ability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8, August 2013. DOI: https://doi.org/10.9708/jksci.2013.18.8.167 

  7. A. L. Godhe, P. Lilja, and N. Selwyn, "Making sense of making: critical issues in the integration of maker education into schools,"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vol. 28, no. 3, pp. 317-328, May 2019. DOI: http://dx.doi.org/10.1080/1475939X.2019.1610040 

  8. M. Lundberg, and J. Rasmussen, "Foundational Principles and Practices to Consider in Assessing Mak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4, no. 4, pp. 1-12, March 2018. 

  9. L. M. Martin,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J-PEER), Vol. 5, No. 1, pp. 30-39, 2017. DOI: http://dx.doi.org/10.7771/2157-9288.1099 

  10. J. Yoon, K. Kim, and S. J. Kang, "Developing Maker Competency Model and Exploring Maker Education Plan in the Field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Vol. 38, No. 5, pp. 649-665, September 2018. DOI: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5.649 

  11. T. Park, and H. Cha, "Analyzing the effectiveness and teachers' needs in a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maker-center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2, pp. 117-129, April 2019. DOI: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2.117 

  12. S. Lee, and K. Nam,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using Makerspace to improve Maker Education Capac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3(6), pp. 125-151, December 2019. DOI: https://doi.org/10.32349/ECERR.2019.12.23.6.125 

  13. S. Y. Chang, I. W. Park, M. L. Kim, and M. R. Um, "The Study on Recognition of Effective Teacher between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0, pp. 79-107, March 2008. 

  14. R. E. Norton, "Competency-based education via the DACUM and SCID process: An overview," Columbus, OH: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9. 

  15. J. Kim, T. Lee, H. Chung, and E. Jeong, "Job Analysis of Teachers for Maker Education using the DACUM Metho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8, pp. 1159-1181. April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8.1159 

  16. J. O. Kim, J. Kim, and T. Lee, "Task Analysis of Teachers for Maker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19 Winter Conferece, p. 204. Cheongju, Korea, January 2020. 

  17. J. Kim, B. Kim, and J. O. Kim, "Understanding Convergence STEAM Education," Seoul: SympathBooks, p. 112, 2020. 

  18. Y. Choi, D. Lee, and Y.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about the Standard Training Program for Invention Teachers,"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ol. 13, No. 3, pp. 1-21. December 2013. 

  19. S. H. Lee, J. K. Kim, and K. D. Kim. "Development of training operation manual to measure field application and performance improvement," ed: National Educational Training Institue, 2017. 

  20.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KOFAC), "2017 Questionnaire for surveying makers,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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