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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9, 2020년, pp.251 - 261
이영조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 , 최묘선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 , 정기쁨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 , 오승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마은정 (원광대학교 뷰티디자인과) , 윤수미 (한성대학교 뷰티예술학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reliability, satisfaction, and sustainability of YouTube content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needed for content consumption or production of beauty workers in the future as K-beauty's interest is increasing due to the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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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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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관련 유튜브 콘텐츠 중에 헤어미용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뷰티를 주제로 한 뷰티크리에이터 ‘포니’, ‘이사배’, ‘씬님’ 등 다수의 뷰티크리에이터들이 방송출연도 하는 등 연예인처럼 대중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을 보면 그 성장세를 짐작할 수 있다[6]. 뷰티관련 유튜브 콘텐츠 중 헤어미용 유튜브 콘텐츠는 헤어스타일링, 커트, 염색, 탈색, 두피스케일링, 헤어클리닉, 제품소개 및 사용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제적인 면에서도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 |
콘텐츠 이용동기란 무엇인가? | 콘텐츠 이용동기란 소비자가 서비스를 구매함에 있어 실용적인 구매·이용 동기뿐만 아니라 사회적 또는 환경적 영향과 같은 외적요인과 기분전환이나 스트레스 해소등과 같은 심리적 만족감에 대한 동기여부를 갖고 있고[7] 이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다[8]. | |
본 연구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이용동기와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로 어떻게 나타났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적인 한류의 열풍으로 K-beauty의 관심이 높아지고, 뷰티산업 종사자들도 유튜브 헤어미용 콘텐츠를 시청하며 최신 트랜드를 교류하고 있어 유튜브 콘텐츠의 이용동기와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살펴 보고, 향후 뷰티 종사자의 콘텐츠 소비 또는 제작 시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하였고, 그 결과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간 상호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콘텐츠 이용동기가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하게 정(+)의 영향이 나타났으며, 콘텐츠 신뢰도가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콘텐츠에 대한 질적 향상을 통해 차별화 된 유튜브 콘텐츠 개발 및 제작으로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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