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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위험 탐지를 위한 데이터 편향성 최적화 기반 연관 추론 모델
Data Bias Optimization based Association Reasoning Model for Road Risk Detec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1 - 6  

류성은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현진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구병국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권혜정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박찬홍 (상지대학교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과) ,  정경용 (경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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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 위험 탐지를 위한 데이터 편향성 최적화 기반 연관 추론 모델을 제안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주변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교통사고 방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관분석 기반의 마이닝 모델이다. 이는 다양한 상황 변수들로 구성된 트랜잭션 데이터를 생성한다. 생성된 정보를 바탕으로 연관 패턴 분석을 통해 각 트랜잭션 내 변수들의 유의미한 연관관계를 도출한다. 분류된 범주형 데이터의 편향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지지도 및 신뢰도 값으로 가지치기를 진행한다. 추출된 상위 연관규칙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개인 특성과 주행 도로 상황에 대한 위험 탐지모델을 제공한다. 이는 데이터 편향성 문제를 극복하고 데이터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잠재적인 도로 사고를 예방하는 교통 서비스가 가능하다. 성능 평가는 제안하는 방법이 정확도에서 0.778, Kappa 계수에서 0.743로 우수하게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n association inference model based on data bias optimization for road hazard detection. This is a mining model based on association analysis to collect user'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urrounding environment data and provide traffic accident prevention services. This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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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통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편향성 최적화 기반 연관 추론 모델을 제안하였다. 사용자의 특성 및 도로 환경 정보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로 구성된 트랜잭션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 또한 데이터의 편향성을 고려하지 않은 한계점이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로 위험 탐지를 위한 데이터 편향성 최적화 기반 연관 분석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연관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 트랜잭션 간 연관성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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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 혼잡도 및 교통사고율을 증가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도로 이동 수단에 대한 편의성 증가로 교통 이용자의 차량 소유 비율과 도로 교통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1]. 도로 교통 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는 2천 7백만 대가 넘으며 운전면허 소지자수는 3천 2백만 명을 차지한다[2]. 이는 교통 혼잡도 및 교통사고율을 증가시키는 원인이다.
Apriori 알고리즘을 통해 무엇을 파악할 수 있나? 제안하는 방법은 연관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 트랜잭션 간 연관성을 도출한다. Apriori 알고리즘은 비지도 학습으로 변수 간 연관패턴을 도출해 특정 변수들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이때 데이터 편향성을 낮추기 위해 지지도와 신뢰도의 특성을 활용하여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
도로 위험 탐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는 운전자의 연령층, 개인 특성, 도로종류, 도로형태 등 다양한 사고상황 변수를 이용한다. 하지만 변수간 연관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변수 개수의 증가는 도로 위험 탐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데이터의 편향성을 고려하지 않은 한계점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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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K. Dar, M. A. Shah, S. U. Islam, C. Maple, S. Mussadiq & S. Khan. (2019). Delay-aware accident detection and response system using fog computing. IEEE Access, 7, 70975-70985. 

  2. Statistical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2019). https://www.koroad.or.kr/. 

  3. C. M. Kim, E. J. Hong, K. Chung & Roy C. Park. (2020) Driver Facial Expression Analysis using LFA-CRNN based Feature Extraction for Health-Risk Decisions. Applied Sciences , 10(8), 2956-2976. 

  4.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graphic. (2020). http://taas.koroad.or.kr/. 

  5. A. B. Parsa, A. Movahedi, H. Taghipour, S. Derrible & A. K. Mohammadian. (2020). Toward safer highways, application of XGBoost and SHAP for real-time accident detection and feature analysi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136, 105405. 

  6. D. Wang, Q. Liu, L. Ma, Y. Zhang & H. Cong. (2019). Road traffic accident severity analysis: A census-based study in China. Journal of safety research, 70, 135-147. 

  7. K. Chung, H. Yoo & D. E. Choe. (2020). Ambient Context-based Modeling for Health Risk Assessment Using Deep Neural Network,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11(4), 1387-1395. 

  8. J. C. Kim & K. Chung. (2019). Associative Feature Information Extraction using Text Mining from Health Big Data. Wireless Personal Communications, 105(2), 691-707. 

  9. S. Zhu. (2019). Research on data mining of education technical ability training for physical education students based on Apriori algorithm. Cluster Computing, 22(6), 14811-14818. 

  10. S. Canale, S. Leonardi & G Pappalardo. (2005). The reliability of the urban road network: Accident forecast models. Proceedings of the III International Congress SIIV-People, Land, Environment and Transport Infrastructures, 22-24, Italy. 

  11. T. Beshah & S. Hill. (2010). Mining road traffic accident data to improve safety: role of road-related factors on accident severity in Ethiopia. AAAI Spring, 3(10), 221-226. 

  12. 2019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2019). https://www.data.go.kr/data/15003493/fileData.do 

  13. Hazardous Road Forecasting System. (2020). http://taas.koroad.or.kr/. 

  14. K. D. Rajab. (2019). New Associative Classification Method Based on Rule Pruning for Classification of Datasets. IEEE Access, 7, 157783-157795. 

  15. J. Landis & G. G. Richard (1977).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al Data. Biometrics, 159-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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