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367 - 374
김시숙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attitudes and digital literacy toward online learning of nurses. A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from 190 nurses working in hospitals. The factors influencing the online learning attitude were gender, working hospital size, and perceptions of i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에게 온라인 교육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 간호사에게 온라인 교육은 교대 근무에 따른 시간과 장소의 제약, 참석인원의 제한, 근무 병행과의 어려움, 강의시간 과중 등 현장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시·공간적 유연성과 스마트 기기와의 연동으로 최신 임상 자료에 대한 신속한 접근과 전달이 가능해지면서 온라인 간호학습은 직접 간호 시간 확보와 양질의 간호제공에 있어 교육의 비용 효율성이 높다[1, 2]. | |
정보통신 기술의 고도화가 간호사를 포함한 온라인 학습자에게 도전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면 정보통신 기술의 고도화는 간호사를 포함한 온라인 학습자에게 도전이 될 수 있다. 인터넷 프로그램의 호환성, 불량한 음질, 인터넷 연결과 같은 기술적인 문제들은 교육에 방해가 되며[3] 새로운 학습방법에 대한 부담이나 저항으로 본격적인 학습 궤도에 이르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4]. 예를 들어 간호사의 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접근성은 온라인 간호학습에 대한 태도와 관련되며 간호사가 근무하는 병원이 도심에서 멀리 위치할수록 온라인 학습에 대한 요구도는 높아질 수 있다[5]. | |
온라인 간호학습이 간호 시간 확보와 양질의 간호제공에 있어 교육의 비용 효율성이 높아지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사에게 온라인 교육은 교대 근무에 따른 시간과 장소의 제약, 참석인원의 제한, 근무 병행과의 어려움, 강의시간 과중 등 현장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시·공간적 유연성과 스마트 기기와의 연동으로 최신 임상 자료에 대한 신속한 접근과 전달이 가능해지면서 온라인 간호학습은 직접 간호 시간 확보와 양질의 간호제공에 있어 교육의 비용 효율성이 높다[1, 2].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과 의료 기술의 발전 속에서 간호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높아지고 있어 병원 간호사들에게 온라인 간호교육은 실무정보에 대한 신속한 업데이트와 다양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 |
J. H. Kim & H. Park. (2019). Effects of Smartphone-Based Mobile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sian nursing research. DOI:10.1016/j.anr.2019.01.005
X. V. Wu, Y. S. Chan, K. H. S. Tan & W. Wang. (2018). A systematic review of online learning programs for nurse preceptors. Nurse Education Today, 60, 11-22. DOI: 10.1016/j.nedt.2017.09.010.
C. McGuinness & C. Fulton. (2019). Digital Literacy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of Student Engagement with E-Tutorials Using Blended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Innovations in Practice, 18(1), 1-28.
M. E. Lahti, R. M. Kontio & M. Valimaki. (2016). Impact of an e-Learning Course on Clinical Practice in Psychiatric Hospitals: Nurse Managers' Views. Perspectives in Psychiatric Care, 52(1), 40-48. DOI:10.1111/ppc.12100
W. Xing, L. Ao, H. Xiao, L. Cheng, Y. Liang & J. Wang. (2018). Nurses' Attitudes toward, and Needs for Online Learning: Differences between Rural and Urban Hospitals in Shanghai, East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5(7), 1495. DOI:10.3390/ijerph15071495.
K. McCutcheon, M. Lohan, M. Traynor & D. Martin. (2015). A systematic review evaluating the impact of online or blended learning vs. face-to-face learning of clinical skills in undergraduate nurse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71(2), 255-270. DOI:10.1111/jan.12509
D. D. Prior,J. Mazanov, D. Meacheam, G. Heaslip & J. Hanson. (2016). Attitude, digital literacy and self efficacy: Flow-on effects for online learning behavior.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9, 91-97. DOI:10.1016/j.iheduc.2016.01.001
W. Ng. (2012). Can we teach digital natives digital literacy? Computers & education, 59(3), 1065-1078. DOI:10.1016/j.compedu.2012.04.016
K. Nelson, M.Courier & G. W. Joseph. (2019). An investigation of digital literacy needs of student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22(2), 2. Available at: https://aisel.aisnet.org/jise/vol22/iss2/2
S. Kwon & S. Hyun. (2014).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igital Literacy capabilities of middle-aged people in online learning.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8(1), 120-140. DOI:10.14400/JDC.2018.16.12.109
C. M. Tang & L. Y. Chaw. (2016). Digital Literacy: A Prerequisite for Effective Learning in a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14(1), 54-65.
V. McCleary-Jones. (2016).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on health literacy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41(2), 93-97. DOI:10.1097/NNE.0000000000000204
J. E. Cha & H. J. Kang. (2020).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Education Combined with 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Prepar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1), 433-446. DOI:10.37727/jkdas.2020.22.1.433
Y. H. Seo & M. R. Eom. (2017). The Effects of Clinical Nursing Practicum Education using On-line Nursing Education Contents: Focused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of Special Uni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5), 539-556. DOI:10.22251/jlcci.2017.17.15.539
S. S. Kim & J. H. Song. (2020). Study on the Educational Needs for Nursing the Older Patients.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n.d.) Process of t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WHO[Online]. Retrieved April 27, 2020, from https://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F. D. Davis.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DOI:10.2307/249008
M. J. Lee. (2019). Nurses'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ay for Nursing Career Ladder System in General Hospital.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4(3), 61-71.
C. S. Chang, E. Z. F. Liu, H. Y. Sung, C. H. Lin, N. S. Chen & S. S. Cheng. (2014). Effects of online college student's Internet self-efficacy on learn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51(4), 366-377. DOI:10.1080/14703297.2013.771429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KOSIS). (2018). Statictical Database. Statistics Korea. [Online] Retrieved from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parentIdI.1;I2.2;164_12005.3;#SelectStatsBoxDiv
J. I. Ahn & Y. K. Seo. (2014). An Analysis of Sub-factors of Digital Media Literacy Divide : Focusing on the effects of generation and economic statu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69-78.
C. Mather & E. Cummings. (2017). Modelling digital knowledge transfer: nurse supervisors transforming learning at point of care to advance nursing practice. Paper presented at the Informatics.
RI. odriguez-de-Dios, J. J. Igartua & A. Gonzalez-Vazquez.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digital literacy scale for teenager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ical Ecosystems for Enhancing Multiculturality, (pp. 1067-1072), Salamanca, Spain.: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DOI:10.1145/3012430.3012648
S. Shin & H. L. Seung. (2019).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Measurement Tool for Digital Literacy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7), 749-768. DOI:10.22251/jlcci.2019.19.7.7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