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청소년의 다양한 스트레스(부모, 학업, 친구, 외모, 경제), 학교생활적응과 행복감의 관계성 연구: 매개관계를 중심으로
A Relationship Study of Adolescents' Various Stress, School-life Adjustment, and Happiness: mediating ef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161 - 169  

김선아 (숭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의 다양한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2018년도 조사' 중고등학교 자료 5,144명을 활용했고, 2017년 교육기본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학급을 표집단위로 크기비례확률 추출법을 활용하여 표집했다. 구조방정식과 다중집단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로, 첫째, 청소년들의 행복감에는 학업스트레스, 친구스트레스, 외모스트레스가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도 행복감과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였고 각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는 부모스트레스, 경제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각 스트레스와 행복감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는 부모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와 경제적 스트레스만 학교생활적응을 통해 유의미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다중집단 구조분석 결과, 두 집단구조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집단의 매개효과 결과에서는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은 학업스트레스와 경제스트레스만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나타났고, 여학생은 학업, 경제와 부모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을 통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청소년들의 행복감에 대한 개입과 실천적 함의에 대한 제안과 과제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and relationships of various stress, school life adjustment and happiness factors among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adolescents. The structural model group effects between boy and girl groups were also investigated. Data was employed from the 'Korean Children a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남녀집단이 행복감에 이르는 이 구조에서의 차이점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연구결과를 실천적인 접근에 활용하면서 청소년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실천적인 제언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양한 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남녀집단이 행복감에 이르는 이 구조에서의 차이점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연구결과를 실천적인 접근에 활용하면서 청소년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실천적인 제언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양한 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남녀집단이 행복감에 이르는 이 구조에서의 차이점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스트레스는 청소년에게 어떤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청소년기는 인간 발달단계 중 아동기에서 성인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의 복잡한 시기이므로 많은 변화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시기이다[6]. 스트레스는 주관적 행복감을 낮추는 부정적 정서의 예측변수이며, 정신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삶에 대한 의욕의 저하나 불면증, 무력감, 우울 증상 등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7].
청소년들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연구대상은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2018년도 조사' 중고등학교 자료 5,144명을 활용했고, 2017년 교육기본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학급을 표집단위로 크기비례확률 추출법을 활용하여 표집했다. 구조방정식과 다중집단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로, 첫째, 청소년들의 행복감에는 학업스트레스, 친구스트레스, 외모스트레스가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도 행복감과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였고 각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는 부모스트레스, 경제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어떤 면에서 청소년기가 전체 발달단계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가? 청소년도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의 행복은 삶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인 감정 상태, 또는 주관적 평가로 보는데 어린 시절의 행복감이 성인에 이른 후에도 개인의 행복감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1,4]에서도 전체 발달단계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Y. Yang. "Social Inequalities in Happiness in the United States, 1972 to 2004: An Age-Period-Cohort Analysi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 73, No. 2, pp. 204-226, 2008. DOI: https://dx.doi.org/10.1177/000312240807300202 

  2. J. W. Suh, Y. T. Jung, "Comparison of Influences of Variables on Subjective Happiness in the Youth: Personal Capability,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8, pp. 265-286, 2014. 

  3. J. I. Park, C. O. Park, H. J. Suh, Y. S. Yum,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4, No. 2, pp. 121-154, 2010. 

  4.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8 Comprehensive Survey on Children's Status", Policy Report, No. 11-1352000-000000-00. 2019. 

  5. H. S. Kim, "The Effect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chool Life Happiness, mediated by Children Interpersonal relations and Mental Health: Multi-Group Analysis on single-parent and two-parent famill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55, pp. 113-141, 2016, 

  6. M. S. Koh, "Influence of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on Family Cohesion and Self-esteem in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16, No. 3, pp. 195-202, 2010. 

  7. C. Y. Woo, A-C. Park, H. H. Chu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Human Relations,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by Genders and Level of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24, No. 1, pp. 19-38, 2010. 

  8. A. D. Moreland, J. E. Dumas, "Evaluating child coping competence: Theory and measurement",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y, Vol. 17, No. 3, pp. 437-454, 2008. DOI: https://doi.org/10.1007/s10826-007-9165-y 

  9. S. O. Son,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on Adolescents' Positive and Negative Development,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8. 

  10. O. B. Cheong, Child Development. Hakjisa, Seoul, 2014. 

  11. K. Munjal, J. Ahmad, J. "Academic Anxiety in Adolescent-Do Personality Type, Gender or School Type Matter". Behavioural Scientist, Vol. 75, No. 1, pp. 3-8, 2012. 

  12. K. Kim, G. Yi,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Social Relationship, Stress, Deviation on Youths Life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ol. 39, No. 3, pp. 83-105, 2016.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20808 

  13. H. J. Park,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hysical Attraction on Happiness, Self-Esteem, School Adaptation, and Personality Reasoning, Masters thesis, Chunnam University, Korea, 2010. 

  14. S-H. Han, L-J. Kang, "A Study on Consumption Tendencies and the Conspicuous Consumption of the Adolescent Consume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7, No. 2, pp. 139-153, 2009. 

  15. Y. J. Jeon, M. S. Yoo,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s Playful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ttachment and a Child'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9, No. 1, pp. 167-182, 2014, 

  16. J. H. Kim,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Mediated by Depress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Vol. 17, No. 3, pp. 115-124, 2019. 

  17. H-S. Park, S-Y. Mun, "Mediator Effect of School Life Adaptation Affecting Relationships Between University Students' Happiness, Self-Respect and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for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Vol. 28, No. 3, pp. 197-218, 2014. DOI: https://doi.org/10.18398/kjlgas.2014.28.3.197 

  18. E. H. Ko, The Research on Effect of Peer Victimization Experience affecting Lif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925658 

  19. Y-S. Youm, K. M. Kim, Korean Child Adolescent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Korea Bang Jeong Hwan Foundation; Yonsei University's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Studies, 2018. 

  20.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9, No. 1, pp. 161-177, 2000. 

  21. M. W. Browne,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1993. 

  22. P. E. Shrout, N. Bolger,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Vol. 7, pp. 422-445, 2002. DOI: https://doi.org/10.1037/1082-989X.7.4.422 

  23. K. Kim, G. A. Yi,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Social Relationship, Stress, Deviation on Youths Life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ol. 39, No. 3, pp. 83-105, 2016.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20808 

  24. K. A. Allen, T. Bowles, "Belonging as a Guiding Principle in the Education of Adolescent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2, pp. 108-119, 2012. 

  25. A. J. Wilkins, M. J. O' Callaghan, J. M. Najman, W. Bor, G. M. Williams, G. Shuttlewood, "Early Childhood Factors Influencing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Adolescents at 13 Years", Journal of Pediatrics and Child Health, Vol. 40, No. 3, pp. 102-109, 2004. DOI: https://doi.org/10.1111/j.1440-1754.2004.00309.x 

  26. J. Y. Lee, I. J. Chung, "Predictor Variable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in Problem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54, pp. 173-197, 2016. 

  27. G. Lee, "Relationship between Adjustment to School Life and Stress Coping Style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Social School Health, Vol. 26, No. 1, pp. 34-44, April, 2013. 

  28. N. R. Lighthall, M. A. Gorlick, A. Schoeke, M. J. Frank, M. Mather, "Stress Modulates Reinforcement Learning in Younger and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Vol. 28, No. 1, pp. 35-46, 2013. DOI: https://doi.org/10.1037/a002982 

  29. S. Kang, K-H. R, "The Life Satisfaction and Ego-Resilience in Primary School Entrants': A test of school adjustment's mediation effec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11, pp. 149-158, 2019.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11.149 

  30. OECD. PISA 2015 Results-Students' Well-Being, Paris: OECD, 2017. DOI: https://doi.org/10.1787/9789264273856-5-en 

  31. J. H. Kim, D. W. Lee, A Study on Strain and Juvenile Delinquency, p.164.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1996. 

  32. N. Rumsey, D. Harcourt, "Body Image and Disfigurement: Issues and interventions", Body Image, Vol. 1, No. 1, pp. 83-97, 2004. DOI: https://doi.org/10.1016/S1740-1445(03)00005-6 

  33. J. H. Jang, "A Study on Effects of Environmental Features of Adolescents on Subjective Well-being -Focused on Busan", The Journal of Human and Social Science 21, Vol. 9, No. 2, pp. 351-364, 2018. DOI: http://dx.doi.org/10.22143/HSS21.9.2.29 

  34. S-J. Lee, Y-W. Chun, W-Y. Jung, S-K. Han, "Grades, Social Relations, and Happiness among Middle-School Students: A Gender Compariso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26, No. 1, pp. 121-154, 2016. DOI: https://doi.org/10.32465/ksocio.2016.26.1.006 

  35. S. M. Lee, A Study on Feeling Happines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11. 

  36. S. O. Son, "The Effects of School-Related Stress on Early Adolescents' Subjective Well-Being: Focusing on Gender and Age Difference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7, No. 2, pp. 158-165, 2019. 

  37. W-Y. S, "Mediation Effect of Active Stress-Coping Behavi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ppearance Satisfaction and Happiness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28, No. 2, pp. 101-121,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