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과 임상실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성향과 간호과정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399 - 408  

김화영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마현희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진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과 임상실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자신감의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D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103명(대조군 51명, 실험군 52명)을 대상으로 비동등성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뮬레이션기반 실습을 경험한 학생이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에 비해 비판적사고성향(t=-3.28, p=.001)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간호과정자신감(t=-1.78, p=.079)은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실제적용, 협업 일관성, 간호일관성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일부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시뮬레이션기반 실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성향 및 간호과정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어 임상실습과 더불어 자유로운 시뮬레이션 실습환경에서의 반복 연습과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기반 실습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design using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only design,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2)

  1. Korean Accredita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Nursing core competencies. http://www.kabone.or.kr/ 

  2. H. K. Hur et al. (2013).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28-240. 

  3. K. C. Lim. (2017). Simulation-based Clinical Judgment and Performance Ability for Tracheal Su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3), 330-340. 

  4. P. R. Jeffries. (2005). A Frame 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5. E. H. Kim & S. H. Cho. (2021).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chest tube drain management nursing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response to scenario experiences, confidence in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229-237. 

  6. P. R. Jeffries. (2007).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7. H. H. Shin, K. K. Shim & Y. N. Lee. (2010). Nursing activities identified through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9(2), 111-119. 

  8. W. M. Nehring & F. R. Lashley. (2004).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5), 244-248. 

  9. S. H. Kim, H. A. Nam & M. O. Kim. (201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4), 294-303. 

  10. K. Lasater. (2007).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 496-503. 

  11. C. A. Rauen. (2004).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24(3), 46-51. 

  12. L. M. Haskvitz & E. C. Koop. (2004).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new role for the patient simul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81-184. 

  13. I. S. Kwon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6(6), 950-958. 

  14. Y. H. Kim, S. Y. Hwang & A. Y. Lee. (2014). Perceived cont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37-46. 

  15. J. S. Kim & I. S. Ko. (2016).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on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62-472. 

  16. K. J. Im, B. S. Yang & Y. K. Kim. (2018).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03-213. 

  17. E. J. Lee & S. S. Lee. (2004).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and web-based EPSS for the application of scientific nursing processes and trai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10(2), 135-158. 

  18. H. Cho, H. S. Hong & H. S. Kim. (2011).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process based on 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4(9), 1190-1201. 

  19. C. Y. Zenobia. (2013). A systematic review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3(3), 236-240. 

  20. Y. J. Yi. (2009). Comparison of effects of nursing process reeducation according to academic credit bank system student nurses' clinical experience: expertis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2), 275-283. 

  21. H. S. Kweon. (2013). Development and Effects of Nursing Process Simulation Scenario.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2. J. H. Ahn & J. Y. Kim. (2019).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nd nursing process contfidence in colleg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vice cont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7), 187-197. 

  23. H. J. Park. (2018).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on the clinical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tion and self-contfidence of nursing process in new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1), 44-45. 

  24. H. Y. Min. (2019).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the Nursing Care of Children with Fever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contfidence and Nursing Performance contfid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7(1), 57-68. 

  25. J. Y. Seo & E. H. Choi. (2020).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according to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1(3), 559-568. 

  26. C. Stroup. (2014). Simulation usage in nursing fundamentals: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0(3), e155-e164. doi:10.1016/j.ecns.2013.10.004 

  27. K. Wotton, J. Davis, D. Button & Kelton, M. (2010). Third-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1), 632-639. 

  28. S. Issenberg, W. McGaghie, E. Petrusa, D. Gordon & R. Scalese. (2005).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 Teach, 27, 10-28. 

  29. J. M. Kim & Y. S. Choi. (2015).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t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tvergence, 13(4), 263-270. 

  30. R. J. Scalese & R. Hatala. (2013). The comprehensive textbook of healthcare simulation. New York : Springer Publishers. 

  31. H. S. Shin & K. K. Shim. (21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2), 147-155. 

  32. J. A. Lee, J. E. Jeon & Kim, S. Y. (2019). Learning Experienc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A Meta-synthesis and Meta-ethnography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3), 300-3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