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Work Environment on their Performance of Roles: Focusing on the Regulating Effects of Ego Resilienc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 - 25  

장성예 (나무심리발달연구소) ,  이주연 (세계사이버대학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과 인천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PASW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별로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직무스트레스와 역할수행과는 부적 상관관계, 직무환경, 자아탄력성과 역할수행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에는 부적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인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의 요인이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보육교사의 역할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대상 프로그램이나 승급 교육시 직무스트레스는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반드시 개입되어야 할 것이라 본다. 또한 보육교사의 복지나 처우, 보육환경 등의 직무환경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이며, 가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본다. 나아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개입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f ego resilience has regulating effects in correlation betwee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work environment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with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Seoul and Incheon. PASW 20.0 was employed to conduct frequency, percent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증진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실천적 개입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보육교사의 역할은 양육적이면서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5항)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질이 교사에 의해 결정되는 상황 아래에서 영유아보육의 필요성과 더불어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역할 수행의 제고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란 무엇인가? 먼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직무와 관련된 자극이나 요구가 교사의 심리적, 신체적 안녕을 위협할 때 교사 개인과 근무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생기는 부조화로 인해 교사 개인이 겪게 되는 심리적인 역기능이라고 하였다(임해은, 2014).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는데 교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지나치면 교사의 책무성, 근무의욕, 효율성, 사기를 저하시키고 교사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Wallace, Kass, 1996).
보육교사에게 직무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는데 교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지나치면 교사의 책무성, 근무의욕, 효율성, 사기를 저하시키고 교사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Wallace, Kass, 1996). 보육교사는 업무수행, 일반잡무수행, 교사대우 및 근무여건, 학급통솔문제, 원장과의 관계, 동료 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것이 대부분이다(이주연․지명원, 201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잦은 이직을 초래하며 보육교사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저하시키게 된다(이 주연․지명원, 2012; 조성연,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