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Work Environment on their Performance of Roles: Focusing on the Regulating Effects of Ego Resili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서울과 인천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PASW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별로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직무스트레스와 역할수행과는 부적 상관관계, 직무환경, 자아탄력성과 역할수행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에는 부적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인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의 요인이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보육교사의 역할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대상 프로그램이나 승급 교육시 직무스트레스는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반드시 개입되어야 할 것이라 본다. 또한 보육교사의 복지나 처우, 보육환경 등의 직무환경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이며, 가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본다. 나아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개입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과 인천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PASW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별로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직무스트레스와 역할수행과는 부적 상관관계, 직무환경, 자아탄력성과 역할수행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에는 부적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인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의 요인이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보육교사의 역할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대상 프로그램이나 승급 교육시 직무스트레스는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반드시 개입되어야 할 것이라 본다. 또한 보육교사의 복지나 처우, 보육환경 등의 직무환경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이며, 가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본다. 나아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개입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f ego resilience has regulating effects in correlation betwee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work environment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with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Seoul and Incheon. PASW 20.0 was employed to conduct frequency, percentag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f ego resilience has regulating effects in correlation betwee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work environment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with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Seoul and Incheon. PASW 20.0 was employed to conduct frequency, percentage, and reliability analysis. For each of the study question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job stress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is found to have negative effects on their performance of roles. Second, work environment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such as relationship with the director, relationship with fellow teachers, welfare environment, support for teacher expertise, and factors related to operation or decision making are found to influence their performance of roles. Lastly, in correlation between work environment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ego resilience has regulating effects, and so does it in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f ego resilience has regulating effects in correlation betwee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work environment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with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Seoul and Incheon. PASW 20.0 was employed to conduct frequency, percentage, and reliability analysis. For each of the study question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job stress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is found to have negative effects on their performance of roles. Second, work environment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such as relationship with the director, relationship with fellow teachers, welfare environment, support for teacher expertise, and factors related to operation or decision making are found to influence their performance of roles. Lastly, in correlation between work environment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ego resilience has regulating effects, and so does it in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their performance of roles.
이에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증진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실천적 개입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영향력과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자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488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자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488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첫째,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둘째, 변인들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들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둘째, 변인들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보육교사들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척도는 박현진(1996)이 번안한 것으로 1점에서 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이다. 본 척도는‘자신감’, ‘대인관계 효율성’, ‘낙관적 태도’, ‘분노조절’ 의 4가지 하위요인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자아탄력성 수준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을 살펴보기 위하여 이희경, 김성수(200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본 척도는 5가지 하위요인으로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위요인으로는 ‘보육 및 기본생활 지도’, ‘교육 및 교수활동’,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적 역할’로 구성된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Clark(1980)이 개발하고, D'Arienzo, Moracco와 Krajewski(1982)가 수정한 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를 기초로 신희연(2005)이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1점에서 5 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아동들과의 활동(8문항)’, ‘업무관련(17문항)’, ‘시설설비(4문항)’, ‘행 정적 지원(12문항)’, ‘동료관련(5문항)’, ‘학부모 관련(7문항)’, ‘경제적 안정(2문항)’의 7가지 하위 요인으로 총 5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진화(2007)가 보육교사에 적합하게 수정한 척도로‘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 의 5가지의 하위요인으로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보육교사가 직무환경 수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스트레스가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 교육 및 교수활동,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적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지각하고 있는 아동들과의 활동, 업무관련, 시설설비, 행정적 지원, 동료관련, 학부모 관련, 경제적 안정 직무스트레스가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은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환경이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 교육 및 교수활동,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적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인 원장과의 관계, 동료교사와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의 직무환경 수준을 높게 지각할수록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을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 직무환경, 역할수행,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역할수행과의 관계에서는 부적 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 교육 및 교수활동,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적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와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직무환경에 대해서는 보육교사의 복지나 처우, 보육 환경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이며, 가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본다. 나아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개입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과 인천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연구대상이 매우 한정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보육교사를 표집하여 연구결과를 객관화, 일반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설문조사의 경우 빠른 시간에 다수의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지만, 보다 심층적인 자료를 얻어내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환경, 역할수행, 자아탄력성의 변인에 대해서 보다 심도깊은 면접이나 질적 연구를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보육교사의 역할은 양육적이면서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5항)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질이 교사에 의해 결정되는 상황 아래에서 영유아보육의 필요성과 더불어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역할 수행의 제고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란 무엇인가?
먼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직무와 관련된 자극이나 요구가 교사의 심리적, 신체적 안녕을 위협할 때 교사 개인과 근무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생기는 부조화로 인해 교사 개인이 겪게 되는 심리적인 역기능이라고 하였다(임해은, 2014).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는데 교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지나치면 교사의 책무성, 근무의욕, 효율성, 사기를 저하시키고 교사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Wallace, Kass, 1996).
보육교사에게 직무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는데 교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지나치면 교사의 책무성, 근무의욕, 효율성, 사기를 저하시키고 교사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Wallace, Kass, 1996). 보육교사는 업무수행, 일반잡무수행, 교사대우 및 근무여건, 학급통솔문제, 원장과의 관계, 동료 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것이 대부분이다(이주연․지명원, 201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잦은 이직을 초래하며 보육교사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저하시키게 된다(이 주연․지명원, 2012; 조성연,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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