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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 시 플로팅도크 안벽 계류 로프 설계
Design of quay mooring rope of Floating Dock against Typo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569 - 574  

김호경 (국립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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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도크는 육상에서 건조된 선박을 해상으로 진수하기 위한 주요한 설비이다. 2000년대 초반 국내에서 육상에서 건조한 선박을 플로팅도크를 이용하여 진수할 수 있는 육상 건조 공법이 개발 적용됨에 따라 드라이도크에 대한 투자 없이 신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확대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육상 건조 공법을 활용하여 드라이도크를 보유하지 않은 중소업체에서 건조한 선박을 진수시킬 수 있는 플로팅도크의 안전한 계류를 위한 기본 계산을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계류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적재 중량 4,000 Ton급 플로팅도크를 대상으로 하여, 플로팅도크가 설치되어 운영될 대불부두의 환경 요건 중 가장 심각한 상황인 태풍 상황을 고려하여 수행되었다. 설계 하중의 계산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을 따라 풍하중, 조류하중, 파에 의한 하중을 고려하였다. 대불 부두의 기존 계류 설비를 활용하여 플로팅 도크의 계류 로프 초기 배치를 수행한 후 주어진 하중에 따라 계류 로프별로 최소 파단 강도를 계산하였다. 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최소 파단 강도를 줄일 수 있도록 계류 배치를 일부 수정하였으며 최종 계류 라인의 규격을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oating dock is the main facility for launching ships. In the early 2000s, ship-launching technology using floating docks was developed in Korea. Therefore, the opportunity to participate in new construction projects without investment in dry docks has expanded. In this paper, a basic calc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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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손 상황의 계산은 하나의 계류 로프가 기능을 상실한 경우로 가정하여 나머지 9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을 계산하였다. 예를 들어 FS1 로프가 손상된 경우 나머지 계류 로프에 발생하는 장력은 Table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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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 초반 이후로 신조선 시장 진입의 진입 장벽은 무엇을 통해 열렸는가? 이러한 방법은 드라이도크라는 거대한 기반 시설이 필요하게 되므로 신조선 시장 진입의 진입 장벽이 되어 왔다. 2000년대 초반 국내에서 육상에서 건조한 선박을 플로팅도크를 이용하여 진수할 수 있는 육상 건조 공법이 개발 적용됨에 따라 드라이도크에 대한 투자 없이 신조 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대폭 확대되었다[1].
플로팅도크란 무엇인가? 플로팅도크는 육상에서 건조된 선박을 해상으로 진수하기 위한 주요한 설비이다. 2000년대 초반 국내에서 육상에서 건조한 선박을 플로팅도크를 이용하여 진수할 수 있는 육상 건조 공법이 개발 적용됨에 따라 드라이도크에 대한 투자 없이 신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확대되었다.
계류 장치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육상 건조 공법을 활용하여 중소업체에서 건조한 선박을 진수시킬 수 있는 플로팅도크의 안전한 계류를 위한 기본 계산을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계류 시스템을 설계하였다[2,3]. 계류 장치는 부두나 안벽에 선박을 안전하게 접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접안용 로프 및 로프의 고정을 위한 볼라드, 비트 등을 지칭한다. 접안용 로프는 안벽과 선박의 상대 운동을 구속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외부 하중에 의해 파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강도를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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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 Y. Yoon, "Innovation of Hyundai Heavy Industry-On-Ground-Built", Innovation studies, Vol. 1, No. 1, pp. 15-33, Dec. 2006. 

  2. J.W. Cho, S.W. Yun, B.J. Kim, J.W. Choi, B.K Kim, S.H. Yang, "Quayside Mooring System Design of Prelude FLNG for Extreme Environmental Conditio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2, No. 1, pp. 21-27, February 2018. DOI: https://doi.org/10.26748/KSOE.2018.2.32.1.021 

  3. T.M. Oh, D.J. Yum, "Quay Mooring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7, No. 3, pp. 47-56, September 1990 

  4. KR, "Standards for Floating Structure", Korean Resister, pp. 7-13, 2010 

  5. KR, "KR-Rules & Guidance", Korean Resister, pp. 123-126, 2010 

  6. API, "Design and Analysis of Stationkeeping Systems for Floating Structures",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pp. 17-2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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