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Dilatancy 효과를 고려한 원형 터널 이완하중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alytical study of circle tunnel Load considering Dilatancy Effe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626 - 633  

박신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한희수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원형 터널을 대상으로 Terzaghi 토압공식과 지반조사 자료결과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Dilatnacy 효과를 고려한 방법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검토하여 각 방법들을 비교하고 지반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Terzaghi 토압공식의 경우, 이완하중이 과도하게 산정되어 과다설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지반조사 자료결과를 이용한 방법은 공학적인 토압계수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실제 현장과 상이한 거동을 보여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Dilatancy 효과를 고려한 방법의 경우, 팽창각을 통한 강도증진효과와 상대밀도를 모두 고려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각 방법 중 가장 합리적으로 이완하중이 산정되는 것으로 타났다. 현장지반조사 결과를 이용한 유한 요소해석 결과, 터널 상부지반이 저토피일때 터널 천단부에서 인장응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실제 현장 지반 거동과는 달랐다. 딜리턴시를 고려한 지반 해석방법의 경우, 지반의 이완하중이 합리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장 계측결과와의 비교 등을 통해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추가 연구를 통해 정규화시킨다면 터널 설계 시 이완하중을 합리적으로 산정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behavior of the ground by comparing the methods using the results of the Terzaghi formula and the ground investigation data and method considering the dilatancy effect for a circular tunnel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In the case of the Terzaghi formula, the tunnel load ...

Keyword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원형 터널을 대상으로 dilatancy 효과를 고려한 이완하중 산정 방법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Terzaghi 토압공식과 지반조사 자료를 적용한 방법 그리고 dilatancy 효과를 고려한 방법을 정량적으로 비교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Table 2는 dilatancy를 고려하여 선정한 상대밀도에 따른 지반 물성을 나타낸 것이다. 상대밀도는 30%, 50%, 70% 그리고 90%로 가정하여 Eq. (2)를 통해 팽창각을 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요소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특히 이 중 사용성과 편의성 그리고 정밀성으로 인해 유한요소법과 유한차분법과 같은 연속체 모델 해석방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유한요소법의 경우, 응력-변형률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계산 시 과도한 시간이 산정된다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컴퓨터의 고성능화로 인해 해석 시간이 상당부분 개선되어 응력해석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써 터널설계뿐만 아니라 복잡한 구조물의 거동해석에 대한 도구로써 급상승하게 되었다[1,2].
터널 해석에 사용되는 수치해석 방법 중 연속체 모델 해석방법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속체 모델해석법으로는 유한요소법(FEM)과 유한차분법(FDM) 그리고 경계요소법(BEM) 등이 있으며, 불연속체 모델해석법으로는 개별요소법(DEM), 지반반력 모델해석법으로는 보요소법(Beam with Elastic Support) 등이 있다. 특히 이 중 사용성과 편의성 그리고 정밀성으로 인해 유한요소법과 유한차분법과 같은 연속체 모델 해석방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유한요소법의 경우, 응력-변형률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계산 시 과도한 시간이 산정된다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터널해석에 사용되는 수치해석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수치해석을 통한 방법이 터널설계에 다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터널해석에 사용되는 수치해석 방법은 크게 연속체 모델해석과 불연속체 모델해석 그리고 지반반력 모델해석 세 가지로 구분된다. 연속체 모델해석법으로는 유한요소법(FEM)과 유한차분법(FDM) 그리고 경계요소법(BEM) 등이 있으며, 불연속체 모델해석법으로는 개별요소법(DEM), 지반반력 모델해석법으로는 보요소법(Beam with Elastic Support)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 W. Kim, "A Study on Arching Effect of Deep Tunnel using Discrete Element Method", Master thesis, Graduate of School Hanyang Univ., 2014. 

  2. S. W. Moon, "Analysis of tunnel using F.E.M(finite element method)", Master thesis, Graduate of School Sungkyunkwan Univ., 2002. 

  3. H. S. Han, J. H. Cho, N. Y. Yang, B. C. Shin, "Modification of Terzaghi's Earth Pressure Formula on Tunnel Considering Dilatancy of Soil", Journal of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2, No. 11, pp. 23-30, 2011. 

  4. K. Terzaghi, "Stress distribution in dry and saturated sand above a yielding trap-door",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Soil Mechanics, Harvard Univ., Cambridge, USA, 1936. 

  5. KTA, Tunnel Theory and Practice, Korea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Goomibook, 2004. 

  6. M. D. Bolton, "The Strength and Dilatancy of Sands", Geotechnique, Vol. 36, No. 1, pp. 65-78, 1986. DOI: http://dx.doi.org/10.1680/geot.1986.36.1.65 

  7. R. A. Jewell, C. P. Wroth, "Direct Shear Tests on Reinforced Sand", Geotechnique, Vol. 37, No. 1, pp. 53-68, 1987. DOI: http://dx.doi.org/10.1680/geot.1987.37.1.53 

  8. M. Budhu, "Soil Mechanics & Foundations", John Wiley & Sons, New York, USA, pp. 206-210, 2000. 

  9. J. H. Han, "A Comparative Study on the Behavior of NATM Tunnel Considering Geology Condition By Field Instrumentation and Numerical Analysi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