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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속성이 기업 신뢰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rporate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3 no.3, 2020년, pp.243 - 253  

남현동 (성균관대학교 국정전문대학원) ,  남태우 (성균관대학교 국정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conomic profits and social influences of firms grow with economic development and their organizational expansion, consumers increasingly require firms to have their social responsibility. Because social responsibility strongly influences corporate reliability,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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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도출된 사회적 책임의 조작적 개념으로 본 연구의 모형을 구성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거나 인식하는 소비자를 표본으로 사회적 책임 속성과 기업 신뢰 및 구매 의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값을 바탕으로 각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및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 한다.
  • 이러한 연구 성과는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신뢰가 우선적으로 구축되어야 제품의 태도나 행동 의도, 이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행동 의도에 영향을 주는 기업 신뢰를 형성하는 사회적 책임과 기업 경쟁력과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성과변수에 대한 인과관계 혹은 조절, 매개를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이 기업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사회적 책임이 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서 기업 신뢰와 구매 의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활동에 따르는 기업 신뢰와 구매 의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분석하였다.
  •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중요하기 때문에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통해 소비자간 신뢰 관계를 강화하고 유지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속성에 따른 소비자가 인식하는 기업 신뢰와 구매 의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으며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Carroll[8] 연구자가 정의한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으로 법률적, 윤리적, 경제적, 재량적 측면에서 소비하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사회적 책임 속성에 따라 기업의 신뢰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적 책임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기업의 신뢰가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기업 신뢰 형성에 사회적 책임 하위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입증하려고 한다.
  • 기업 신뢰(Corporate Trust)와 구매 의도(Purchase Intentions)는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27, 44].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과 기업 신뢰, 구매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속성, 기업 신뢰, 구매 의도의 각 구성개념은 선행연구를 통한 변수 간의 관계 및 가설검증을 위해 변수들을 조작화 하였으며, [Table 2]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활동에 따르는 기업 신뢰와 구매 의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1 사회적 책임(경제적, 윤리적, 재량적, 법률적)이 기업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사회적 책임(경제적, 윤리적, 재량적, 법률적)이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기업 신뢰가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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